誰かのために ~What can I do for someone~

누군가를 위해서 ~What can I do for someone~

AKB48의 싱글
桜の木になろう (2011)<디지털 한정>
誰かのために -What can I do for someone?-
(2011)
Everyday、カチューシャ (2011) →

cover.jpg
디지털 싱글 커버

1 개요

일본의 여성 아이돌 그룹 AKB48의 싱글이다. 2011년 4월 1일 곡이, 4월 6일 뮤직비디오가 디지털 싱글로 발매되었다. 월말까지 iTunes 및 기타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기간한정 개념.

2011년 3월 11일 일어난 동일본 대지진의 피해자들을 위로하기 위하여, AKB48 멤버가 참여하는 "누군가를 위해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부른 노래이다. 원래는 팀A 3rd 공연 誰かのために에서 쓰인 동명의 곡이 있었고, 그 곡을 다시 발매 당시의 AKB48 현역 멤버들이 재녹음해서 발매하게 되었다.

판매 수익금 모두는 피해자들에게 기부하였다.

이후 3월 26일 열린 "오키나와 국제 영화제"에서 뮤직비디오를 선보이기도 하였다.

같은 디지털 싱글이지만, Baby! Baby! Baby!와 다르게, 프로젝트 한정이기 때문에 정식 싱글로 인정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싱글 순서를 셀 때는 이 앨범을 빼고 다음의 Everyday、カチューシャ로 바로 넘어간다.

2 수록곡

디지털 싱글(iTunes 및 foma)
1. 誰かのために -What can I do for someone?- / 누군가를 위해서 -What can I do for someone?-

3 선발 멤버

정규 싱글이 아니다보니 선발 멤버가 공식적으로 발표된 적이 없다. 이 목록은 기사나 영상, 블로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작성한 것.

좀 복잡하게 되어있는데, ●표시가 있는 멤버는 미디어 선발로서 방송에는 나왔지만 앨범 곡을 부른 것이 확인되지 않은 멤버, 반대로 ○표시가 있는 멤버는 앨범 곡은 불렀지만 미디어 선발로서 방송에 나오지 않은 멤버이다. 두 표시 모두 없다면 둘 모두 참여한 멤버.

이 곡으로 활동할 때에는 이전 싱글 桜の木になろう의 선발 멤버 16명이 그대로 활동을 이어갔다. 그런데 뮤직 스테이션에서는 마츠이 레나를 빼고 요코야마 유이가 출연해 팬덤 내에서 잠깐 화제가 되었다. 당시 요코야마는 광푸쉬가 시작되고 있었는데 선발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단번에 뮤직 스테이션에 선발로 출연시켜준 전무후무한 케이스였기 때문이다. 마츠이 레나는 당일날 방송 수록에 불참할만한 스케쥴은 없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