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오

동음이의어·다의어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1 한국의 속어

동사와 결합하면 맵시가 있다, 멋을 부리다, 허세를 부린다 등의 의미이며 명사로만 쓰이면 체면이라는 의미의 속어. 어원은 일본어의 顔(かお,얼굴)인 듯. 보통 뒤에 '잡다'를 붙여서 사용한다. 호남 지방에서는 ‘가우’라고 쓰기도 한다.

예시) 냥걸이가 가오가 있지.. / 샛키... 가오잡긴. / 중학생부터는 설레임 정도 먹어줘야 가우가 삽니다./저 자식 완전 가오리 좹좹 아냐? / 가오가 내 육체정신을 지배한다. /내가 죽을지언정 내 가오는 무너지지 않는다./내가 돈이 없지 가오가 없냐?

1.1 관련 문서

2 아자와드의 수도

Askia.jpg

명목상 말리 동부의 도시이자 실질적으로 미승인국 아자와드의 수도로 인구는 2009년 기준 86,633명이다. 송가이 제국의 수도로 번영했다. 최난월 평균기온이 35.5℃로 매우 더운 동네이지만 아름다운 일몰과 아스키아의 무덤이 유명하다고 한다.

3 인명

3.1 실존 인물

  • 만화가 가오는 2013년에 데뷔한 대한민국의 만화가다. 해당 문서 참고.

3.1.1 동방 프로젝트/동인 작가

がおー

주로 니코니코 정화나 pixiv에서 동방 프로젝트 및 유희왕 일러스트를 투고하는 동인 작가. 2011년부터 활동을 개시했다. 닉네임의 유래는 용의 울음소리인 듯 하다[1]. 동방 캐릭터들에게 가학적인 행위[2]를 하는 우후후 시리즈[3]로 유명하다.

하지만 간혹 멀쩡한(...) 그림이 올라오기도 하는데 이 경우 '가오는 힘을 모으고 있다(がおーはちからをためている)'나 '예쁜 가오(きれいながおー)' 태그가 붙는다. 또한 가학적임에도 불구하고 위의 '우후후 시리즈'가 아닌 경우에는 '우후후가 없어!(うふふがねえ!)'라는 태그가 붙는다. 대체로 이 경우는 똑같은 행위를 여러 캐릭터가 당하거나 연속으로 이어지는 그림의 경우.

3.1.1.1 참조 문서

3.2 가상인물

3.2.1 무적코털 보보보 2부 등장인물

Gaoh.PNG
가오 ガ王

무적코털 보보보 2부의 등장동물. 종족은 코알라이나, 현실의 코알라와는 달리 뒹굴거리기는 커녕 잘만 날라다닌다(...). 우연히 길가에서 라디오 체조를 하다(위의 사진이 그 장면) 뷰티에게 반해 찝쩍대다가 자연스레 보보보 팀에 합류하게 되었다. 뼈를 가루내는 강력한 기술인 '암살권'을 사용한다[4]. 보보보 일행과 같이 여행하던 도중에 반들반들리나 3세의 애완동물이었다는 충격적인 과거가 밝혀진다. 과거에 반들반드리나 3세는 최강의 맹수를 가려내고자 지구상의 모든 동물들을 모아다 막장 배틀로얄을 하게 만들었고, 거기서 살아남은 녀석이 가오[5].어째 개그만화 캐릭터치곤 쓸데없이 암울한 설정이다. 이 때문에 잠깐 네오 알대가르퉁의 스파이로 오해 받았으나, 후엔 오해가 풀리고 보보보 일행의 진정한 동료가 된다.

사실상 젤라티노를 대신하여 보보보, 돈벼락과 함께 개그 트리오를 담당하는 땜빵캐릭터였으나, 후에 젤라티노와 파천황, 납딱어묵, 소프톤 등의 예전 동료들이 하나둘씩 복귀하면서 초반부의 그 비중과 활약이 무색할 정도로 공기화되었다. 그래도 중반부까진 나름 존재감을 과시하고, 이후 뒤늦게 돌아온 떡꼬치맨과 마스코트 캐릭터 자리를 두고 잠시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으나 결국엔 둘 다 사이좋게 쩌리 취급(...). 실제로도 젤라티노에 비하면 매력이나 인기도 부족한 녀석이었으니 그럴 수밖에... 설정도 그렇고, 여러모로 작가가 2부 연재를 하면서 새로운 시도 삼아 만든 캐릭터였던 듯하나 사실상 실패로 끝난 셈이다. 차라리 진짜 스파이였다면 충격적이기라도 했을 텐데

4 기타

  • AIR카미오 미스즈의 누군가한테 꾸지람을 듣거나 슬퍼지면 "가, 가오..."라고 말하는 버릇이 있다.
  • 호랑이의 울음소리를 일본는 '가오'라고 묘사한다.
  1. 블로그 이름이 竜の鳴き声(용의 울음소리)이다.
  2. 예를 들어 오린에게 양파를 먹이거나, 레이무 앞에서 돈을 태우거나 하는 등.
  3. 캡션에 언제나 '우후후'를 붙여서. 이러한 일련의 작품에는 '우후후가 아냐!(うふふじゃねえ!)'라는 태그가 붙는다.
  4. 여담이지만 암살권을 쓸 때는 어쨰서인지 전투복으로 검은 쫄쫄이를 입는다(...). 또한 기술을 쓸 때마다 목에 걸린 수첩의 스탬프가 한 개씩 사라지는 걸 보면 사용 횟수에 제한이 있는 듯하며, 이는 라디오 체조를 해야만 보충된다.
  5. 이 때 자신의 친구였던 돼지도 어쩔 수 없이 자신의 손으로 죽였으며, 그로부터 받은 유품이 현재 쓰는 스탬프 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