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장교

1 개요

군대에서 간호를 담당하는 장교로 주로 여자들이 담당했다. 다만 종교, 시대에 따라서 군내 간호장교로 남자가 주로 종사하는 국가도 있었으며,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현재는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도 남자를 뽑기 시작했고, 간호대에 입학하는 남학생들이 늘면서 점차 남자 간호장교도 늘어나는 추세다.

본격적으로 간호장교가 군에 유입된 것은 19세기이다.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이 유명하다.

2 한국군

파일:Attachment/KaNurse.gif
대한민국 육군 간호 병과 휘장

파일:9CeFZgx.jpg
▲2013년 필리핀 태풍피해 당시에 파병된 대위소령 간호장교

기원은 1948년 8월 26일 당시 국군 의무감이었던 박동균 소령이 미군에 의뢰해서 사회에 있던 면허 간호사 150명에게 접수를 받아 31명을 소위로 임관시킨 데서 출발한다.

그 후엔 각종 민간 유입과정을 통해 채용했다. 임관 계급은 소위.

군내에선 군의관과 의정(의무행정)과 서로 으르렁거린다. 사관생도, 학사사관, 부사관 등에 여성이 본격적으로 들어온 1990년대 이전까지는 간호장교가 여군의 대다수였다.

현대에는 국군간호사관학교의 학교장(준장)이 진급 상한선이다.[1] 의무행정(의정)과 군의관들도 사이가 안 좋지만, 간호장교는 이들 둘과 다 사이가 안 좋다.[2] 결국 셋이 서로 안 좋다는 거 아닌가?

1970년대부터 고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을 설치했고 1980년에 이름을 국군간호사관학교로 두었다. 연간 배출 인원은 60-70명 수준. 국군간호사관학교를 나온 경우가 간호장교의 주류이다.

국간사 출신이 아니더라도, 간호사 면허 소지자는 각 군에서 모집하는 간호사관에 지원해도 간호장교가 될 수 있다. 공군에서는 학사사관후보생 모집 때 같이 모집하며, 사회에서 간호학을 배웠다는 이유로 임관 후 자대로 직접 배속된다.

여담으로 대한민국 공군 간호장교의 경우 파일럿과 결혼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남편 전역할 때 나란히 전역

한국전쟁 당시에 어떤 간호장교가 중공군에게 포로로 잡혔는데. 직접 M1소총을 들고 다른 국군포로들과 같이 중공군을 사살하면서 탈출했었다고 한다. 알고보니 일제침략기 당시에는 광복군 의무병으로 참전했었다고....

간호장교로 근무하다 전역한 뒤에 군무원으로 재취업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남자간호장교의 경우 1974년 남자간호장교후보생을 모집하여 총 26주의 교육을 받고 같은 해 5명이 임관된 것이 최초이다.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는 2012년 최초로 남자생도가 입학하여 2016년에 임관하게 된다.

3 미군

USA_-_Army_Medical_Nurse.png
미 육군은 1901년에 간호군(Nurse Corps)을 설치했다. 미 해군은 공식적으로는 1908년부터 간호군을 설치했지만 실제론 그 전부터 운용했다.

NC_NKO_LCDR_Couvillon_NC_USN_summer_2011.jpg
미 해군 간호소령. 해군부 산하 기관인 해병대는 의무, 군종, 시설 계열의 인원을 뽑지 않고 해군 인원들이 예하 부대에 배속되어 근무하는데, 이 때 해병대 예복을 제외한 모든 정복, 근무복, 전투복 등의 해병 피복이 지급되며 해군 계급장과 병과장 등을 패용한다.

군의관만이 의무감[3]이 되는 한국과 달리 미 육군에서는 간호 출신인 패트리샤 호로호 장군(중장)이 취임하면서 간호병과 의무감을 배출했다.

4 일본자위대

일본군 시절에는 종군간호부(従軍看護婦)라고 했다. 일본은 군종장교도 두지 않았고 군속으로 법사들이 따라왔다. 그러다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국식으로 군제를 개편하면서 계급을 지닌 간호사를 두게 되었다. 1952년부터 부사관으로 선발했으며 2014년부턴 방위의과대학교에 간호학과를 설치하여 국군간호사관학교처럼 간호장교를 양성교육할 계획이다.

071028asaka_112.jpg
자위대의 간호사(간호관 看護官)는 부사관으로 되어 있는데 부사관의 경우 자위대중앙병원의 고등간호학원[4]에서 교육을 마칠 경우 중사로 임용되며 간호조무사[5]육자대는 하사, 해자대공자대는 병장부터 시작한다. 간혹 민간에서 채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기술조가 그렇다. 2002년부터 남자 간호사를 선발했다. 방위의대에 간호장교인 간호학과가 생기면서 고등간호학원은 2016년 폐지될 예정이다.

다만 부사관에서 장교로 승진하는 경우가 많은 자위대의 특성상 간호장교도 있긴 하다. 이런 경우엔 간부후보생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소위가 된다.

방위의대에 2014년부터 간호학과가 생겼으므로 2018년부터 나오는 신규 간호사들은 장교이다.
  1. 참고로 군의관의 진급 상한선은 의무사령관(소장)이다.
  2. 가끔은 같은 여군들 사이에서도 "사열할 때에도 군장이 아니라 핸드백 하나 달랑 들고, 그나마도 그 안에 화장품 짱박아 놓는 병과"라고 까기도 한다.
  3. 우리나라의 경우 군 의무 관련 총책인 의무사령관(소장)에 대응한다.
  4. 교육기간엔 간호학생으로 취급되어 병 계급을 받는다.
  5. 일본어로는 준간호사(准看護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