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

이름강원국
출생1962년 7월 8일 전라북도 전주시
학력전주신흥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소속전북대학교 기초교양교육원 초빙교수
경력1990년 대우증권
1997년 대우그룹 회장비서실
2000년 대통령비서실 공보수석실 행정관
2003년 대통령비서실 대변인실 행정관
2004년 대통령비서실 연설담당 비서관
2008년 효성그룹 비서실

1 개요

대한민국의 공무원 및 작가.

김대중 국민의 정부 및 노무현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연설 담당 행정관 및 비서관이자, 베스트셀러 '대통령의 글쓰기' 및 '회장님의 글쓰기'의 저자.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1997년 당시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었던 대우그룹 김우중 회장 비서실에서 연설문을 담당하였다. 이후 2000년 청와대 공보수석실 행정관, 2003년 대변인실 행정관을 거쳐, 2004년부터 임기말까지 노무현 대통령 연설담당 비서관으로 재직하였다.

이 사람이 방송에서 밝힌 사실도 있지만, 김대중 대통령 이전까지 대통령의 연설 및 말씀은 너무 막중한 임무라서 연설 비서관이 아닌 공보수석(現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이 담당했지만, 김대중 대통령 이후 연설문 및 말씀자료 작성업무가 연설 비서관으로 넘어오게 되었다. 연설 비서관의 거의 1세대격 인물.

2 대통령의 글쓰기

청와대에서 다년간 대통령 연설문을 담당했던 경험을 살려 2014년 2월에 《대통령의 글쓰기》를 출간했다. 우리나라의 정치풍토상 호불호가 극도로 갈리는 김대중, 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에 관한 책이다 보니, 출간 당시에 진보 성향의 독자들에게 잠시 주목받았을 뿐 지금과 같은 엄청난 호응을 받지는 못 했다. 그저 꾸준히 팔리는 정도였는데...

2016년 11월 최순실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을 수정했다는 사실이 확인되는 것으로 촉발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후 어마어마한 반사이익을 받는 중이다. 교보문고에서는 10월 24일(최순실이 대통령의 연설문을 받아보고 자기 마음대로 고쳤다는 사실이 확인된 날짜)부터 11월 2일까지 열흘 동안의 판매량이 그 이전 열흘보다 무려 76.6배나 증가했다! 2015년의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자그마치 25.5배나 늘어난 것이다. 교보문고 이외에도 YES24나 알라딘 등 인터넷 서점에서도 11월 첫째주 및 두번째주에 전부 종합 순위 5위권, 인문 분야 순위 1위를 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 책이 팔리면서 강연도 많이 다녔는데, 강연자로써도 입담과 소재가 좋아서 평이 좋았다고 한다.

여담으로, 만일 이 책이 두 전직 대통령의 연설문을 소재로 한 게 아니어서 보수 성향 독자들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았다 한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지지 않았다면 이 책은 절대로 지금과 같은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키지 못 했을 것이다. 대입 논술고사와 구직시 자소서 쓰는 것을 빼고는 글쓰기와 거리가 너무나 먼 우리나라의 현실 및 역시 글쓰기 만큼이나 연설이라는 것에 큰 의미나 관심을 두지 않는 풍토 등을 생각했을 때, 대통령의 연설문을 소재로 잡아 글쓰는 법을 설명한 책이 인기를 끌 리 없다. 결국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 이유는 2016년 하반기 온 나라를 강타하고 해외에까지 유명해진 희대의 정치 스캔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다. 박근혜와 정치적으로 반대편에 있던 두 대통령의 연설문에 관한 책이 바로 그 박근혜가 중심에 선 정치 스캔들 덕분에 엄청나게 팔렸다니, 그야말로 웃어야 할 지 울어야 할 지 알 수 없는 상황.

3 출연

4 저서

  • 대통령의 글쓰기 (메디치미디어, 2014)
  • 회장님의 글쓰기 (메디치미디어,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