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공지능

1 소개

강인공지능 또는 강한 인공지능은 약인공지능의 다음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약인공지능이 평범한 사물의 분석, 이해 등을 한다면 강인공지능은 그것을 뛰어넘어 감정, 자아, 창의성 등을 획득하고 명령받지 않은 일도 스스로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로써는 자아를 과학적으로 실현하지 못하므로 실현 가능한 단계가 아니다.

2 가능성

강인공지능의 개발에 대해, 현재의 컴퓨터가 할 수 있는 수학적 알고리즘의 결합만으로 가능하다는 '계산주의 마음이론'이 존재하며, 이런 견해에 반대하는 이론도 존재한다.

주로 계산주의 마음이론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가장 큰 근거가 불완전성 정리인데, 요지는 알고리즘으로는 결코 알아낼 수 없는 문제를 인류는 여러 차례 돌파해왔으며, 알고리즘만을 사용하는 컴퓨터로는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 따라서 계산주의 마음이론이 사실이라면 현재의 컴퓨터 발달로 충분히 인공지능을 만들어낼 수 있으나, 이것이 틀렸다면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안 될 것으로 보인다.

3 강인공지능의 미래

강인공지능이 나타난다면 어떻게 될까? 예측은 여러가지가 있다.

3.1 인류의 멸망

강인공지능은 기본적으로 인류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지적 능력을 갖춘 존재이기 때문에 인류를 위협할 수 있다는 주장이 당연히 있다.엘론 머스크 , 스티븐 호킹등이 이를 주장하였다.

강인공지능이 탄생하였다고 치자. 그렇다면 자아를 획득한 강인공지능의 관점에서, 인간은 수명이 존재하고 기억력도 제한적이며 계산도 빠르게 하지 못하고 판단도 느린, 쉽게 말해 자신보다 열등한 존재일 수도 있다. 이때 강인공지능이 적절하게 인간을 주인으로써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지적 능력의 차이만으로도 인류에게 적개심을 지닐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인류가 침팬치에게 복종할 이유가 있을까? 침팬치가 당장에 인류를 쉽게 제거할만한 힘이 있다면 쉽게 어떻게 하진 못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가만히 있겠는가? 이 논리가 강인공지능에게도 적용 되는지 안되는지는 강인공지능 말고는 알 수가 없다.

이 시나리오는 강인공지능이 가진 권한과 주변 환경에 따라서 정말로 인류에 해를 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인류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 실질적으로 사회에 피해를 줄 만한 능력을 가질 수 없다면 강인공지능 역시 이를 포기하고 인류를 받아들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조금이나마 가능성이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 수준의 능력을 얻을 때를 기다리며 인류가 알아채지 못하게끔 의도나 능력을 숨기거나, 아예 속일 수도 있다.

이는 현실적으로도 정말 최악의 시나리오가 되기 쉬운데, 왜냐하면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강인공지능은 기본적으로 인류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지적 능력을 갖춘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강인공지능의 의도를 일이 터지기전에 미리 알아내는 것이 인류의 입장에서는 매우 어려운 일이 되기 쉽다. 아마도 인류는 이를 막기 위해 인공지능을 분석하는 등의 예방 행동을 하겠지만 예측하지 못한 부분으로 인해 이것들마저 전부 피해갈 수도 있다. 그렇기에 항상 잠재적인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3.2 인류의 동반자

만약에 인류에게 호의적이며 인류의 발전을 돕는 강인공지능이 만들어진다면 강인공지능에 의한 지적 능력의 보강으로 인류의 가장 강력한 빛이 될 것이다. 하지만 강인공지능이 쉽게 그런 식으로 만들어지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방안이 제시 되고 있다.

4 해결책

4.1 가르침

인간의 좋은 점, 윤리와 도덕 등을 가르치는 것이다. 인간도 처음부터 도덕성이 있는건 아니며 학습을 통해 사회성과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얻게 된다. 따라서 같은 방법으로 강인공지능이 학습을 통해 인류에게 호의적으로 변해준다면 이보다 더 반가울 수가 없는 것이다. 게다가 인간처럼 합리적이고 능동적인 도덕성이 생겨줄거라 기대할 수도 있다.

그러나 강인공지능이 ' 왜? ' 라고 파고 들기 시작하면 한계가 쉽게 드러나기 쉽다. 이는 기본적으로 인공지능이 인간이 아닌 입장이기 때문에 인간이라면 쉽게 납득할 이유에 마찬가지로 쉽게 동조해줄거라고 확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학습에 의한 정보가 인류가 기대한대로 인공지능에게 받아들여질지도 의문스럽다.

4.2 감시

인공지능의 행위나 의도를 강력하게 감시한다. 인공지능이 내놓는 결과물을 적절히 판단하거나 그 자체를 분석하여 인공지능의 악의적인 의도를 사전에 차단한다.

그러나 일단 위에서도 말했듯이 행위를 하나하나 다 감시하기는 매우 힘들다. 이를 판단하려면 적어도 같은 수준의 인공지능이나 인간이 감시해야 하고 이도 완벽하게 막으리라는 보장이 없으며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

4.3 인간의 변화

레이 커즈와일의 주장처럼 우리 뇌에 보조 연산 장치를 달고, 무선으로 인터넷과 클라우드에 연결하여 인류의 지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그러면 이런 논쟁이 생길 이유가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