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마젤란 망원경

파일:Attachment/great-magellan-telescope-honeycomb.jpg
Giant Magellan Telescope

목차

개요

한국천문연구원이 참여하는, 초대형 지상 천체 망원경을 건설하는 국제 프로젝트. 기존의 최대 지상 망원경이 10m 정도의 직경을 가지고 있는데 반해, GMT는 8.4m급 반사판 7개를 벌집 모양으로 배치하여 22m 급의 집광 면적과 25m급 해상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에 설계에 착수해 2020년대 초 가동 예정이며 약 20년을 넘게 기획 및 건설하고 있는 대형 프로젝트.

지상 천체 망원경은 도심의 빛이 전혀 없고 연중 날씨가 쾌청하고 비가 거의 오지 않으며 고도가 높아 공기가 희박한데다 앞으로 주변에 개발계획도 거의 없는 곳이 건설하기에 최적의 장소이다. 칠레라스 캄파나스가 후보지로 채택되어 건설 중이다.

망원경 시설의 무게만 1,000t이 넘고 쉘터까지 회전해야 하는 특성상, 회전시켜야 하는 무게는 2,700t에 육박한다. 그런 규모인데도 빛의 집광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거울의 흔들림을 마이크로미터 단위로 제어하는 외계인 고문 기술이 집약되는 초 하이테크 기술이 동원되어 제작된다. 특이하게 대형 천체 망원경으로는 잘 쓰이지 않는 Gregorian 광학계 방식을 쓰고 있다. 주 반사경이 너무 커서 광축의 길이를 단축하기 위해서 인듯.

허블 우주 망원경보다 10배 이상의 해상도를 낼 것으로 기대되고 130억 광년 이상의 거리에 있는 천체의 자세한 관측을 기대할 수 있어서, 우주 초기 생성 과정과 관련된 천문학 연구의 돌파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지상에 건설되는 만큼, 유지보수가 우주에 있을 때보다 훨씬 용이할 것이다. 워낙 오지에 있기 때문에 비용이 적게 들지는 않지만...

한국천문연구원 외에 미국의 카네기재단, 스미소니언재단, 하버드대학, 아리조나대학, 텍사스 Austin 대학, 텍사스 A&M 대학, 시카고 대학과, 호주천문재단, 호주 국립대학, 상파울로 대학 등 11개 기관이 2009년 컨소시엄을 구성해 건설을 추진 중이다. 2015년 설계가 끝났다고 발표되었고 오는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제작할 예정이다. 2021년 관측을 시작하여 조정을 거쳐 2024년부터 본격적인 천체 연구에 활용할 예정이다.

한국천문연구원이 7억 달러의 비용에 10% 정도의 지분을 대고 참여했기 때문에 1년 중 1달 정도를 이용할 권리를 가진다. 자그마치 허블 망원경보다 10배 좋은 망원경을 한국 천문학자들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다. 완전히 완성하려면 10억 달러 정도 필요한데, 아직은 5억 달러 정도만 조달돼서 일단 거울 4개 정도 설치되면 관측을 시작하고 망원경이 가동을 시작하면 추가로 5억 달러 정도를 더 모금해 완성할 예정이다. 이런 대형 망원경 건설은 언제나 자금 모금이 가장 문제다.

대전에 있는 한국천문연구원 앞마당에 이 망원경의 거울과 똑같은 크기의 원이 7개 그려져 있다. 위에 서 보면 거대마젤란망원경의 크기를 실감할 수 있다.

현재, 세계의 대형 천체 망원경으로는 하와이 Kech 망원경 등 구경 10m 안팎의 대형 망원경 몇 개가 20세기 말에 건설되어 운용되고 있는데, 22m의 거대 마젤란 망원경은 완성되면 기존의 대형 망원경과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극대 망원경 클래스의 첫 번째 망원경으로서 21세기 천체 관측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건설 중인 유사한 규모의 초거대망원경으로는 미국 캘리포니아 공대 등이 하와이에 건설 중인 30미터 망원경(Thirty Meter Telescope)이 있다. 합성 구경은 30m로 1.4m 거울 492장을 모아서 만들고 있다. 건설비는 12억 달러 가량. 하와이 원주민들의 반대로 건설이 지연되고 있어 2020년대 중반이 되어서야 완성될 수 있을 듯. 유럽우주기구(ESA)가 칠레에 건설 중인 유럽극대망원경 (European Extremely Large Telescope)은 합성 구경이 39m이고, 2014년에 건설에 착수했으며, 2024년에 첫 관측을 시작할 예정이다. 건설비는 14억 달러 가량이다.

거대 마젤란 망원경은 21세기급 초거대 3대 망원경 중에서는 제일 작기는 하지만 7억 달러로 비교적 비용이 적게 들고, 가장 먼저 가동에 들어가서 한 몇 년 간은 세계 최대의 망원경을 지위를 지키며 성능의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추가로 작명센스도 가장 낫다

여러 천체 망원경의 반사경의 크기 비교 그림 오른쪽 아래 농구장의 왼쪽 위에 7장 짜리가 거대 마젤란 망원경이다.

네이버 웹툰 테러맨 37화의 마지막에 이 망원경이 잠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