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렘 병사

슈퍼전대 시리즈의 전투원
제15작
조인전대 제트맨
제16작
공룡전대 쥬레인저
제17작
오성전대 다이레인저
그리넘 병사골렘 병사코트포트로
300px

반도라 일당의 전투원.

진흙으로 만들어지며 진흙 동상을 넨도라에 넣어 탄생시키는 것은 도라 몬스터와 같지만 점토 막대기를 틀에 넣고 3개씩 인형을 만드는 방식으로 대량생산된다.

공격받고 파괴될 경우 딱 한 번만 되살아날 수 있지만 이후에는 되살아날 수 없다.

무기는 칼이지만 비무장 골렘 병사는 주먹이 큰 경우도 있고 그냥 맨몸으로 덤비는 경우도 있는 등 팔을 다양한 모양으로 변화시키며 싸운다.

지능이 낮아 언어 능력은 없으나골렘 병사끼리 "고로고로고로"라고 소통을 하기도 한다.

전투력은 일반인들을 능가하지만 변신을 하지 않은 쥬레인저들이나 맘모스레인저 고우시의 친누나가 혼자서 골렘 병사들을 쓰러뜨리기도 하며 공룡알을 지키는 아펠론족의 왕자와 그의 하인들이 골렘 병사들을 그냥 쓰러뜨릴 정도면 비교적 약한 편이다.

29화에서는 특별한 진흙인 도키타 진흙으로 만든 강화형이 등장하는데 파괴되어도 분열해서 증식하며 이 때 만큼은 게키와 브라이가 빠진 쥬레인저를 제대로 궁지에 몰아넣었고 썬더 슬링거로만 쓰러뜨릴 수 있었다. 이후로는 등장하지 않았다.

또한 전략 등에 따라 닌자 등 다양한 모습을 하고 있는 골렘 병사도 있다.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 더빙판에서는 진흙 병사로 번역됐고 강화형은 찰흙 병사로 불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