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금

1 국어사전에서의 공금

1.1 공금(公金)

1. 국가나 공공 단체가 소유하는
2. 개인의 돈이 아닌 어떤 조직이나 모임의 구성원 전체가 공동으로 소유하는 돈

1.2 공금(貢金)

1. 조선 시대에, 나라에 공물 대신 바치던 황금이나 돈

2 인터넷 축약어의 공금

2.1 공유금지의 준말

공금이란 준말이다. 네이버 검색창에 공금이라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단연 소설이 따라올만큼 txt파일 컨텐츠 한정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 인터넷 소설이나 팬픽션, BL소설을 향유하는 층이 주로 동인녀 여성인지라 다른 층에선 잘 쓰이지 않는 것이 되려 특이사항. 공유 사이트나 다른 물건에선 공금이란 수식의 쓰임을 찾아보기 어려운 걸 보면 공금이란 단어를 아는 당신은 소설 꽤나 다운받아 봄을 인증하는 것과도 같다.

공유금지는 소설 작가 본인이 선언하며, 독자들은 그에 따라 에티켓을 지켜야한다. 소설의 저작권은 작가 본인에게 있는 것이 당연하지만 정식 출판되지 않거나 (비밀스런 취향의) 장르소설 일 땐, 저작권에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한없이 0에 수렴하기 때문에 근데 사실 출판되어도 0이라는게 함정 취미로, 킬링타임으로, 그리고 음지에서 씹고뜯고맛보고즐기고 작가의 동의없이 마구 공유되는 문제가 뒤를 따른다. "인소란 원래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거야" 란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공금이란 강한 언급으로 소설 앞에 딱지를 붙이는, 어찌보면 저작권 불감증에서 연유한 사례라고 할 수도 있는데.....어떤 이는 공금소설만을 따로 모아 공유하기도 한다(?!) 공금 좆까 여긴 보트 위야 이럴 땐 공금이란 수식이 오히려 '희귀 가치'로 호기심소장욕구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일반인들은 국어사전의 '공금'의 뜻으로 알고있으므로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이름 뒤에 공금이란 단어가 붙어있다고 놀라지말자.얘가 횡령이라도 했나? 팬픽션 컬쳐에서 쓰일 땐 이 공유금지를 뜻한다.

2.2 공유금지를 하는 이유

이유를 굳이 따로 적을 필요가 있는가? 당장 저작권법 항목을 봐라.

작가가 자신 모르게 다른 사이트에 올라오는 게 싫어서 공금할 수도 있고, 작가가 직접 인쇄작업하고 판매한 작품이라면 공짜로 떠돌아다니는 txt파일은 저절로 공유금지 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