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관


1 개요

사관학교신교대등의 훈련소에서 신병 등을 대상으로 군인 교육과 훈련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군인. 주로 부사관들이나 장교들이다.


2 대한민국 국군 교관

20160713231914.jpg
해병대 DI 양성교육 수료 기념패

육군 신병훈련 교관인 훈련부사관12주, 해군 및 해병대 신병훈련 교관인 훈련교관(DI)는 5주간의 교관 양성교육을 받는다.

육군 신병훈련소의 전문적인 훈련 교관은 훈련부사관이다. 보통 조교들을 통솔하여 훈련을 진행한다. 교관이 되려면 상당한 자질과 실력을 필요로 한다[1]

보통 조교 4명과 함께 훈련병 소대 하나를 맡는다. 조교들은 각자 분대 하나씩을 맡아 분대장이 되고, 교관은 소대장. 그래서 하사 소대장부터, 간혹 원사 소대장이라는 괴이한 일도 볼수 있다.

교관들은 훈련병들에게 엄청 엄격하다. [2] .물론 예비군들이라면 아무리 강한 교관이라도 코웃음친다(...). 예비군 훈련 같은 경우에는 주로 동대장들이 교관을 담당하는 부대도 있고 해병대교육단은 동대장은 물론 현역 전술교관들도 교관지원을 온다.
단, 해군은 전비전대의 예비군 전문 교관이 있으며 훈련교관 출신들이 대부분이라 육군에 비해 빡세다. 진짜 제대로 시킨다.

사관학교의 경우 과목의 중요성에 따라 대위소령 중에서 교관을 맡는다. 간혹 과목의 중요성 때문에 중령이 교관을 맡는 경우도 있다. 또한 자대/실무에서는 전술 과목은 장교가 교관을 맡고 개인 주특기 과목은 부사관이 교관을 맡는다. 육군에서의 자대가 해군/해병대에서의 실무이며 둘 다 소대장중대장이 전술을 하사~중사 급인 부소대장들이 병기본을 가르친다.

교관은 무조건 하사 이상의 계급이다. 병은 절대로 교관이 될 수 없다.[3]

그런데 계급이 된다고 무조건 교관이 되는 게 아니다. 연구강의를 통과해야만 교관으로서의 자격이 주어지며 연구강의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연구강의가 통과할 때까지 무한 반복하거나 다른 인원으로 교관이 교체된다. 여군 장교의 경우 대한민국 해병대대한민국 해군은 진급을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지휘관 트랙이 없이 참모장교만으로 진급이 되었으나[4] 요즘에는 중대장이나 정장 등 지휘보직에 여군 대위들이 동일하게 들어간다. 후방 해안을 방어하는 3함대에서 여군 참수리급 고속정장들을 볼 수 있다. 교관만으로 진급이 되었다는 것은 육군 얘기였고 요즘 육군도 여군 중대장을 보임한다. 전방부대인 제6보병사단, 제9보병사단 등에서도 여군 대위가 중대장을 한다.

대한민국 해군대한민국 해병대의 훈련교관들은 조교 없이 교관만 있다. 대한민국 해군해군본부 소속 대한민국 해병대는 훈련교관은 무조건 2년차 하사~상사부사관이고 병 조교는 해군제1군사교육단이나 해병대교육단 양성교육대대 등 신병훈련소에선 사실상 행정병으로 교관의 졸개인 훈련조교 빼면 아예 없다.[5] 그래서 해군이나 해병대에선, 육군이나 공군과는 달리 아예 병이 신병 훈육에 관여할 일이 없다. 물론 막상 실무에 가면 간부들이 만만하게 느껴지지만[6] 적어도 신병훈련소에서 만큼은 간부는 공포 그 자체이다. 장교까지 갈것도 없이 2년차 하사[7]만 봐도 훈병들은 쫄아 버릴 정도로 해군의 훈련교관은 강렬한 포스를 자랑하며, 교관화 양성교육 역시 호되게 받는다.

해군과 해병대는 훈련교관은 교관 자격증과 뱃지를 주고 별도의 교관수당이 나오며.[8], 전투병과[9]에서 2년차에 지원할 수 있게 직별 제한을 걸어 놓았다. 이전에는 의무나 보급, 수송에서도 나왔으나 지금은 무조건 전투병과로 제한한다. 당연히 고속진급은 보장된다. D.I[10]나 A.D.I[11] 근무 기간을 마치면 바로 1계급 진급 혜택이 주어진다. 교관들이 차고 다니는 고무링은 쇠로 만든 특제 링으로 그 철렁거리는 소리는 전역 후 동원훈련이 끝나고 향방예비군과 민방위까지 되어도 그 소리만 들으면 오싹해질 정도의 트라우마로 남는다. 특이사항으로는 기상 시 육군과 달리 기상 나팔을 쓰지 않고 교관이 육성으로 "각 소대 그대로 들어~" 라고 외친다. 그 뒤에 "총기상 15분 전 ~" 이라고 다시 외친다. 즉 해군과 해병대 훈련소는 육군 훈련소나 신교대보다 15분을 먼저 깨운다는 말이다! [12] 물론 훈련소 생활은 군을 가리지 않고 다 힘들고, 군복 특히 훈련복은 어떤 미남자도 바보로 만드는 마법의 옷이지만 해군 및 해병 훈련소는 더욱 악랄하니 각오하는 게 나쁘지 않다. 심지어 육군의 육군훈련소신병교육대와 달리 주말도 없는 곳이다. 신교대는 육체적 훈련은 매우 빡세지만 휴식만은 보장해 주는데 비해 해군과 해병은 아직까지 양성교육은 반 죽여 놔야 적성이 풀리는 곳이다.

신병훈련 등 기초군사훈련이 끝난 후 정식으로 현역으로 가는 후반기 교육장에도 교관이 있다. 자운대, 상무대 등 육군 교육기관 내 각 병과학교들과 해군전투병과학교, 해군기술행정학교, 해군정보통신학교, 해병대교육단 상륙전교육대대 등 해군(해병포함) 교육기관 그리고 공군교육사령부예하 후반기 학교들에 가면 있다. 일반적으로 장교들이 배우는 전술학 교관은 중위, 대위에서 소령 급이며[13] 좀 더 기술적인 장비 다루는 분야는 상사원사, 준사관 그리고 군무원과 군 전임교수[14] 등이 교관이 되기도 하는데 육군기계화학교육군공병학교, 육군정보통신학교, 육군포병학교, 육군종합군수학교 등 장비를 가르치는 교육장 및 해병대교육단 상륙전 교육대대, 해군 교육기관에 자주 보인다. 요즘은 육군 보병도 후반기 교육이 도입되어 3주 간 박격포 사격 등 전투병 후반기 교육을 벌이며 이때 보임되는 교관은 부소대장을 맞는 짬하사에서 중사급이다. 교육장의 목적 및 분위기 상 각 학교 교관은 당연히 훈련소 교관보다 부드럽고 더 친근하다. 물론 딴짓거리 하면 바로 얼차려 부여 및 벌점 부여다!

3 미군 교관


3.1 미군교관 뱃지

미 육군교관(Drill Sergeant) 뱃지이다. 미 육군 기초군사훈련소 교관(Drill Sergeant)들은 모두 이런 뱃지를 달고있다.

미 해군교관(Recruit Divisions Commander) 뱃지이다. 미 해군 기초군사훈련소 교관(Recruit Divisions Commander)들은 모두 이런 뱃지를 달고있다.

미 해병대교관(Drill Instructor) 모자이다. 미 해병대 기초군사훈련소 교관(Drill Instructor)들은 모두 이런 모자를 쓰고있다[16].

미 공군교관(Military Training Instructors) 뱃지이다. 미 공군 기초군사훈련소 교관(Military Training Instructors)들은 모두 이런 뱃지를 달고있다.

미 해안경비대교관(Company Commanders) 뱃지이다. 미 해안경비대 기초군사훈련소 교관(Company Commanders)들은 모두 이런 뱃지를 달고있다.


4 관련 항목

  1. 실제로 미 육군이나 해군, 해병대 신병훈련을 담당하는 교관들은 대부분 걸프전 혹은 이라크전 같은 실전에 참전한 참전군인들이 대부분이다. 해군의 경우 오랫동안 함정에 잔뼈 굵은 사람들이다.
  2. 하지만 훈련병들을 직접 관리하는 위치이기에 개개인의 사정을 잘 살펴봐주는 좋은 분들도 많다.
  3. 병의 보직명에는 "관" 자가 들어가는 것이 하나도 없으며 분대장을 제외하면 모두 "~병" 으로 끝난다. 사실 훈련소나 신교대의 조교도 정식명칭은 "훈련소조교병" 이다.
  4. 육군은 남군 소령 기준으로 중대장을 2번 맡고 적절한 계급의 참모장교도 여러 번 톨아봐야 소령 진급을 할 수 있다. 해병대는 중대장 1번만 하고 2차 중대장은 없다. 여군은 지휘관 경험 없이 참모장교 경험만으로도 진급 보장을 해주는 것.
  5. 그나마 조교도 말이 조교지 육군이나 공군 훈련소 조교와 달리 훈병에 대한 훈육을 못 한다. 어디까지나 교보재 챙기고 교관을 도와 교육 시 시범을 보이고 편지같은거 전달하고 교관 심부름하는 말 그대로 교관의 졸개다. 훈병들도 조교는 존재조차 모르다 수료식때 이런 선임도 있었네 정도로 안다.
  6. 오죽하면 "해병대는 병이다" 라는 말도 있다.
  7. 훈련교관 임용은 2년차 하사부터 이뤄진다. 사단이나 함정 등 실무부대에서 잔뼈 굵은 건 당연하며 개중에 해병수색대나 SSU, UDT 경력자도 많다
  8. 해군의 경우 육상근무임에도 해상근무수당이 나오며 해상근무점수가 부여된다.
  9. 해군은 갑판, 기관, 전탐, 조타, 해병은 보병,포병,기갑,상장,화학,공병,통신
  10. 중사 또는 상사 계급의 소대장
  11. 소대장을 보좌하며 하사 또는 중사 계급
  12. 취소선 드립칠 게 아니라 5시 45분에 새벽기상은 늦잠에 익숙해져 있는 위키니트들에게 쉽지 않을것이다. 지옥에 온것을 환영한다!
  13. 초군반은 소대장 보직을 마친 중위 내진 대위가, 그리고 고군반소령이 교관이 된다. 각자 목표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
  14. 현역 시절 대학원 박사과정을 밟은 퇴역 고급장교들이다. 보통 계급은 중령대령이다.
  15. 주로 하사 이상 중사까지의 부사관으로 이뤄지면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발된다. 선택된 후보생들은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소재 포트 잭슨에 위치한 미 육군 교관학교(Drill Sergeant School)에서 관련교육과 훈련을 받는다.
  16. 미 육군교관들도 쓰는데 남성 교관들이 쓴다. 여성교관들은 옛 호주군 야전모와 비슷한 모양의 모자를 착용한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Smokey Bear Hat'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데 미국 산불방지 캠페인에서 등장하는 마스코트인 Smokey Bear가 이 모자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에서 나온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