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만

구분칠죄종
죄목교만시기분노나태탐욕식탐색욕
한자驕慢猜忌憤怒懶怠貪慾食貪色慾
영어PrideEnvyWrathSlothGreedGluttonyLust
라틴어SuperbiaInvidiaIraPigritiaAvaritiaGulaLuxuria
파멸에 앞서 교만이 있고 멸망에 앞서 오만한 정신이 있다.

- 잠언, 16장 18절

스스로를 지혜롭다고 여기는 사람을 보았느냐? 그보다는 우둔한 자가 더 희망이 있다.

- 잠언, 26장 12절

驕慢

1 개요

7대 죄악 중 하나이자 최초의, 그리고 궁극의 죄악. 나머지 6개의 죄악들은 교만 하나로 정리될 수 있다. 그리스도교에서 가장 최악으로 치는 죄악은 다른 죄악이 아니라 바로 이것이다. 남을 업신여기거나 자기 자신이 우월하다는 우월 의식에 빠져 점점 더 남을 깔보게 되고, 궁극적으로는 하느님과 동등한 위치에 있으려 하기 때문이라고. 또한 나머지 6가지 죄의 모태이기도 하다. 성경의 잠언 16장 18절에서 거만에는 재난이 따르고 불손에는 멸망이 따른다는 말에서 그 위치를 보여준다.[1] 갑질[2], 똥군기, 수저계급론, 의지드립 등이 이에 해당된다.

선민사상이 정확히 이 교만의 논리를 보여준다.

그런 만큼 7대 마왕 중 이 죄악에 대응하는 악마는 당연히 악마들의 우두머리 루시퍼가 되겠다.

자기 자신의 오만을 깨달은 자는 큰 성장을 하게 된다. 엄밀히 말해 이 죄악을 범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2 배경

성경에서 말하는 교만함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빠지게 되는 악감정의 연장선에 있기는 하지만 구약성서가 쓰이던 시기에 문제가 되었던 교만은 일국을 멸망시킬 정도로 타락한 상태를 가리킨다. 보통 교만하다고 하는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맹신을 의미하지만, 그 결과로서 나타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으로 국가의 멸망을 꼽지는 않는다. 당연하게도 이는 죄를 저지르면 안 되는 이유로서 너무나도 명확한 것이 되었는데, 다른 죄악들도 적잖은 파급효과를 보여주지만 교만을 가장 큰 죄라고 하는 것은 다른 죄에 비해 집단에 끼치는 영향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신화시대의 그리스에서는 휴브리스로 부르며 인간 세계의 질서를 뒤엎을 수 있는 가장 큰 죄로 여겼으며 신화 속에서도 이를 범한 자들은 무자비한 벌을 받게 되었다. 최악의 사망 플래그, 아니 죽어도 곱게 죽지를 못한다. 아무리 얌전한 신이라도 인간이 자기 영역에서 신에게 도전하면 가혹한 벌로 대응한다.

3 서브컬처에서 교만

그리스도교에서 오랫동안 최악의 죄로 거론되어 왔으며 나머지 6가지 죄의 근원이자 모태라는 신학적 논의가 있었기 때문에 서브컬처에서는 교만의 죄를 가진 냉혈한 타입 악당이 가장 강하거나, 리더격의 자리를 맡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해당되는 악당은 보통 (실제로도 그렇지만) 자기가 너무 잘난 나머지 자기에게 정말 위험한 위협이 닥쳐와도 콧방귀 뀌다 특급 관광을 타거나 결정적인 순간에 방심을 해서 승부를 말아먹는 식의 최후가 클리셰처럼 붙어 있다. 가장 좋은 사례라면 역시 금삐까 방심왕. 다만 그렇게 당하고도 살아남은 악당도 있다.

주인공의 경우에는 마이페이스인데다 건방져서 주위 사람들의 신용을 까먹는 독고다이 스타일의 캐릭터가 절대 다수. 다만 단어의 어감 때문인지 오만 쪽이 더 많이 쓰인다.

보컬로이드에선 카가미네 린ᆞ렌과 엮인다. 교만을 모티브로 한 악의 딸, 악의 하인의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여담으로 서구 판타지 장르에서는 '마법사'의 기본 소양으로 쓰이기도 한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있다. 가운데땅 세계관간달프해리 포터 시리즈알버스 덤블도어 같은 작중 자타공인 현자 캐릭터나 주인공들의 은사에 해당하는 경우 이런 면이 극히 드물거나 잠시 보여도 자신의 이런 점을 직시, 인정하고 극복하여 떨쳐버리고 올바르게 변모한다.

유희왕의 카드인 No.23 명계의 영기사 란슬롯이 교만이 모티브라는 설이 있다.

4 해당 성질을 가진 캐릭터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 문서는 이 토론 에서 칠대죄악으로서의 교만을 모티브로 삼은 캐릭터만 등재(으)로 합의되었습니다.
추가 토론 없이 수정·이동할 경우 편집권 남용/문서 훼손으로 간주되어 차단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드라마 하얀거탑이주완 교수는 이 부분을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라는 대사로 자주 읊는다.
  2. 자기합리화 포함
  3. 2003년판에서는 이 사람, 2009년판에서는 이 사람(스포일러 주의!).
  4. 선민사상과 교만 그 자체를 상징하며, 샤오하오 황제도 어쩌지 못한 가장 강력한 존재.
  5. 천사금렵구의 설정에서는 지옥의 7군주라 불리는 일곱 악마가 루시퍼의 휘하에서 각각 일곱 개의 대죄를 맡고 있다. 베리얼이 교만을 상징한다.
  6. 작중에서는 교만을 상징하는 악마이나, 실제로 작중 행적을 보면 딱히 그런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