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주의

權威主義
Authoritarianism
자유주의

1 개요

외재적인 권위에 대하여 복종하는 태도 및 그에 따르는 여러 사고방식이나 행동 양식을 권위주의라 한다. 사람은 자기 주관적인 판단에 입각하여 사물을 인정하거나 평가하는데, 이 중 감정적 ·정서적으로 일정한 가치기준을 설정하는 경우가 있으며, 특정한 지위나 인물에 절대적인 권위나 위광(威光)을 인정하고 이에 따라 행동 ·평가하는 사회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 평가의 바탕에는 이성적 판단보다는 감정이 우선한다.

이 중 권위라고 인정되는 것은 대개의 경우 그 시점에서의 권력자나 체제적으로 유력한 인물 ·사상으로, 현실적이고 세속적인 힘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권위주의자 또는 권위주의적 사고에서는 힘에의 맹신 ·일체화를 볼 수 있으며, 반이성적이고 반근대적인 내용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자유의 역사는 이러한 권위주의로부터 벗어나려는 과정으로 파악할 수 있는데, 이는 교회나 왕후(王侯)의 권위 붕괴가 개인의 자유이성의 존엄을 지키려는 사상에 의해 형성되어온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파시즘이 대두된 이래 권위주의적 퍼스낼리티의 연구가 아드르노, 호르크하이머, E.프롬 등에 의해 이루어져 권위주의 발생의 현실적 기초가 사회심리학적 입장에서 추구되었는데, 이는 개개인에 대한 면접조사 등에 의하여 그 사상적 내부구조를 명백히 하는 단계에까지 이르렀다.

2 의의

권위주의 자체는 비판적이고 욕도 많이 먹지만 분명 장점도 존재한다.장점이 없다면 아예 대두조차 못했을테니깐 가장 대표적인 것이 비스마르크가 만든 관료제. 지금은 관료제가 비효율성의 결정체라고 아주 신나게 까이고 있지만, 그 당시의 관료제는 혁신 그 자체였다. 상명하복을 핵심으로 업무를 실제적으로 수행하는 이 체제는 의사소통의 비용을 혁신적으로 줄이고, 업무수행률을 늘렸다. 그 당시 관료제를 비판하던 권력층은 비스마르크만 사라지면 허물어질 것이라고 예견했으나, 오히려 비스마르크가 퇴임하자 그 후임에게 절대적인 충성을 바쳤다.그리고 세계대전이 일어났다

이런 모습을 기능적 권위주의라고 한다. 즉 권위주의에서 직급이라는 권위가 가지는 위상을 존중하고, 그 명령을 따름으로써 의사소통의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움직임을 가져왔다. 물론 이에 따른 부작용과 비판도 많지만, 예산을 타내기 위한 각 부처의 피터지는 도그파이트를 대통령이라는 권위로 제압, 샤워실의 바보로 상징되는 정부의 비효율성을 줄였다는 평가도 받는다.하지만 한국에선 대통령이...

한창 발전이 필요한 시기에는 권위주의의 효율성이 빛을 발한다. 일사천리로 일을 척척 처리해서 극도의 효율을 뽑아내고, 누군가가 전체를 관리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즉각적으로 내릴 수 있기 때문. 이런 부분에서 가장 극대화된 국가가 싱가포르다. 세계 최고의 공공부문 효율성, 의료 효율성, 주택 보급률, 사회보장제도 등. 비슷한 인구의 북유럽,스위스,뉴질랜드 등의 국가들도 이런 높은 효율성을 못 낸다.

하지만 권위주의의 맹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높은 자리에 제대로 된 사람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윗선에서 모든 걸 판단하고 지시하여 아랫사람은 거기에 따르기만 해야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위에서 잘못된 결정을 내리면 내부적으로는 사실상 그걸 막을 방법이 없다(집단사고 참조). 해결책은 더 큰 권위로 찍어누르는 건데, 결국에는 권위의 최정점이 존재하게 되고 이 정점에 오른 자가 헛짓거리를 하면 완전히 뒤집어엎는 것 외에는 바꾸지 못한다.

3 잘못된 사용

상당수 사람들이 잘못 쓰는 용어이기도 하다. 권위에만 의존하는 잘못된 사고방식인 권위주의적(authoritarian)이라는 용어가 권위적(authoritative)이라고 쓰이지만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네이버 국어사전은 같은 말로 인식한다 권위적이라는 말은 강력한 논거가 된다[1]는 뜻이고, 권위주의적이라는 말은 높으신 분들에 대한 비판 자체가 금기시되거나, 사안의 맞고 틀림보다 그 이해당사자의 지위가 더 우선시되는 바람직하지 못한 경향을 말하는 것이기에 혼동해서는 안된다.다만 이러한 오해는 권위주의자들이 권위라는 명분을 남용한 탓도 크다 이와 거의 정확히 동일한 맥락에서, 아동발달 분야의 학문에서도 "권위주의적 부모" 와 "권위적 부모" 는 명백히 서로 다른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 흔히 쓰이는 권위적인 매체,권위있는 언론 등 타인이 강요한것도 아닌데 알아서 권위를 만들어 준 경우.

위에도 언급되었듯이 권위주의는 자유주의의 상대되는 개념이다. 헌데 권위주의의 단점만이 부각되었고 자유주의가 일종의 정치 이념적인 개념으로 사용되면서 그 의미가 모호해졌다. 심지어 자유주의의 반대가 사회주의, 공산주의인줄 아는 경우도 있을 지경이다. 하지만 이는 정치 체제에 대한 개념일 뿐이다. 그러므로 권위주의적 사회주의도 당연히 존재[2]할 수 있으며 자유주의적 사회주의(또는 사회적 자유주의)는 실제 존재하며 자주 사용되는 개념이다. 한편 폴리티컬 컴퍼스에서도 권위주의는 권위주의적 좌파, 권위주의적 우파로 나누어서 분류되고 있다.

4 참조 항목

  1. 잘 모르겠으면 어떤 저명한 학자를 소개할 때 "생명공학 분야의 권위자 아무개 교수", "조선 후기 당쟁사의 권위자 아무개 박사" 이런 식으로 쓰이는 걸 생각하면 된다.
  2. 대표적으로 소련동구권, 2009년 헌법 개정 이전의 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