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트 언클린 원

Great Unclean Ones, Nurgle's Lords of Bounteous Filth
너글의 자비로운 부패의 군주들, 그레이트 언클린 원

파일:Attachment/Great Unclean Ones.jpg

1 개요

워해머 판타지Warhammer 40,000 세계관에 등장하는 유닛으로 40K에서는 카오스 데몬, 워해머 판타지에서는 데몬 오브 카오스 진영에 속해 있다.

2 PC 게임에서의 모습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의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측 렐릭 유닛으로 등장한다. 별명은 엉클(UNCLEan one). 포지월드제 모델 스카베이아쓰락스를 바탕으로 만든 것으로 보이며, 타 종족들의 렐릭 유닛보다 싼 가격이 특징. 한때 레퀴 1400을 요구하는 엽기적인 시절이 있었으나 너무 비전술적이라 판단됐는지 계속된 패치로 지금과 같은 수준이 됐다.

전면의 적에게 넉백과 엄청난 대미지를 주는 구토, 릭터의 플레쉬 후크처럼 적 한 명을 끌고 와 대미지와 해당 유닛이 속한 분대원 전체에 스턴을 거는 악취나는 덫, 보병, 영웅, 차량불문 주변 모든 적에게 넉백과 대미지를 주며 질병도 걸리게 해주는 파리떼 스킬, 그리고 아군 한 명을 잡아먹고 에너지를 회복하는 흡수가 있다.

6,200의 몸빵과 모든 데미지 저항 20%효과를 가진 방어력은 모든 유닛들을 통틀어 최고지만, 너글계 답게 너무 느려터지고 스킬도 더럽게 느려터졌고 삑살이 너무 잘 나서 잉여취급을 받으며 똥돼지, 돼지 등으로 불린다.

그래도 방어력이 월등히 좋기 때문에 일단 1:1에선 질 일이 없다. 임페리얼 가드베인블레이드스페이스 마린랜드 레이더타이라니드스웜로드오크배틀 웨건이고 엘다아바타고 뭐고 잘 썰어댄다. 준 렐릭급으로 취급받는 오크의 놉도 노업상태라면 이긴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정면승부를 했을 때의 이야기일 뿐이고, 느려터진 통에 상대가 무빙샷을 구사하거나 스킬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거나 하면 답이 없어진다. 너무 느리다.

일단 몸빵도 좋고 광역 스킬들도 있으니 니드나 오크, 임페리얼 가드 같은 호드 아미를 상대로는 그럭저럭 쓸만한 성능을 보이지만, 애초에 1:1에선 카오스가 3티어를 잘 안 가기 때문에 캐관광 게임이거나 팀전 아니면 보기도 힘들다. 특히나 블러드크러셔의 너프로 카오스는 3티어는 커녕 2티어 버티기도 힘들어 졌다.

참고로 사망 모션이 매우 독특한데, 허탈한 듯이 한참동안 웃어제끼더니 갑자기 폭발한다. 이 때도 피해를 주니까 잘못 접근했다간 유닛들이 심각하게 털린다. 위어드보이와 비슷한데…. 이 상태에선 해당 그레이트 언클린 원은 조작하는 것도 불가능하지만 공격하는 것도 불가능하며, 위어드보이와는 달리 움직이지도 않는다. 다만 해당 그레이트 언클린 원과 같은 편이라면 반대로 폭발에 휘말릴때 엄청나게 회복한다. 플레이그 마린과 똑같은, 너글계 유닛들의 공통적인 사망 시스템.

첫 등장인 카오스 라이징의 싱글에서는 시나리오 최종보스로 그레이트 언클린 원 울케어(Ulkair)가 등장한다. 본디 천년 전 아우렐리아 행성에서 당시 신출내기 라이브러리안이였던 아자라이아 카이라스와 그의 스승인 챕터 마스터 겸 치프 라이브러리안이 그에게 맞섰고 이 과정에서 스승은 죽었으나 죽기 전 울케어에게 치명타를 날려 약하게 만들었고, 그걸 카이라스가 봉인해버렸다고 한다. 그러나 천년이 지난 시점인 카오스 라이징에서 계승자 엘리파스블랙 리전의 카오스 로드 아라가스트의 휘하로 들어갔다가 아라가스트를 배신하고 블랙 리전의 지휘권을 얻은 뒤 그 힘으로 울케어의 봉인을 풀어버린다. 그러나 썬더 해머를 든 블러드 레이븐 사상 최연소 포스 커맨더와 그가 이끄는 4중대원들의 공격으로 다시 재봉인.

이 울케어는 후속작 레트리뷰션에서도 등장하는데, 아우렐리아 행성에서 적으로 나오는 임페리얼 가드를 타락시킨 장본인으로 언급된다. 카오스 캠페인에서 이 배반자 임페리얼 가드 지휘관을 처단하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봉인에서 풀려나 계승자 엘리파스의 군세에 합류한다. 사실 봉인 풀렸으니 제갈길 가도 되지만 엘리파스에게 도움을 받았으니 도움을 주겠노라며 스스로 합류한 것. 여담으로 울케어는 엘리파스를 "작은 엘리파스야.(Tiny eliphas)"라고 다정하게(?)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