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논리

1 개요

기적의 논리는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전혀 상관없는 두 요소를 억지로 원인과 결과로 연계하여 근거로 사용하는 행위, 혹은 그러한 억지 논리를 조롱하는 속어이다.

2 소개

The Miraculous Logic

비교적 출현한지 오래된 속어로, 활발히 사용하기 시작된 것은 대략 2010년 전쯤으로 여겨진다. 구체적인 사용 예시는 나무위키토론과 회의에서 볼 수 있는데, 정식 토론과 회의의 경우 발언자들은 즉석으로 상대방과 피드백을 주고 받아야 하며, 이를 서기가 전문 혹은 주장의 요지를 적거나 녹화/녹음을 하기 때문이다. 근현대에 들어와서는 TV 토론 프로그램이라는 새로운 포멧이 활성화되어 이를 확인하기가 더욱 쉬워졌다. 한국의 경우 토론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국무회의, 대통령의 공식 석상에서의 발언은 전부 기록되기도 하니 이를 열람할 수도 있다.

일상에서는 주로 SNS에서 관찰할 수 있다. SNS의 특성은 여파의 규모는 천지차이급이지만공개 토론과 매우 흡사한데, 해당 서비스 이용자 전체와 소통하고, 이것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미지와 비디오 클립을 비롯한 미디어 자료들을 자신의 주장의 근거 자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다시말해 전세계인들을 대상으로 깊이 고려하지 않은채 짧은 사고, 혹은 감정만으로 강력한 미디어 자료들과 함께 자신의 주장을 배설발설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사용할때에는 상대방의 도저히 반박할 수 없는 완벽한 논리에 감탄하고 전율에 온몸이 떨린다는 의미로 "와 이분 기적의 논리보소 ㄷㄷ", "캬 기적의 논리!" 식으로 사용된다. ㄷㄷ이나 느낌표 붙여주는게 포인트

2.1 예시

2.2 관련 항목

  • 기적의 수학가 - 사용하는 상황을 볼 때 기적의 수학가에서 파생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1. 자세한 것은 국정화 사태 문서 참조.
  2. 해당 문서에선 나무위키의 토론 문화를 비판하지만, 사실은 한국의 모든 위키를 말한다. 예를들어 한국어판 위키백과도 예외는 아니다. 각 위키별 토론 지침과 인터페이스 구성마다 다소 달라지지만, 한국의 인터넷 문화, 특히 위키위키는 10대~ 20대 층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어 여느 위키를 가든 토론의 질이 썩 좋지 않다.그 중에서도 투탑이 나무위키와 한국어판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