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항작용

拮抗作用/antagonism[1]

1 개요

생물체의 신체 내부 상태나 환경의 변화를 인지했을 때, 서로 반대되는 영향을 끼치는 신경, 및 호르몬이 분비되어 신체 내 항상성이 유지되도록 하는 작용을 말한다.

2 예시

  • 이자에서 분비되는 인슐린글루카곤혈당량을 높이거나 낮춘다. 인슐린은 에서 포도당글리코젠으로 합성시켜 혈당량을 낮추고, 글루카곤은 그 반대로 글리코젠을 포도당으로 분해하여 혈당량을 높인다.
  • 교감신경부교감신경으로 인해 심장박동, 호흡, 혈압등이 조절된다. 교감신경은 심장 박동과 호흡운동을 촉진하고 동공을 확대시키며 혈압을 상승시키는데, 부교감 신경은 그 반대의 작용을 하여 교감신경은 우리 몸을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고, 부교감신경은 이를 안정된 상태로 되돌아오게 한다.

3 피드백 작용과의 차이

(음성, 양성) 피드백과 길항작용은 양립불가능한 것은 아니나, 살짝 다른 개념이다. 길항작용은 A와 B의 상충되는 작용으로 항상성이 조절되는 것인데, 예를 들면 A가 물을 퍼내면 B는 물을 들이붓는 식이다.

그에 반해 피드백은 A가 B를 만들고 B가 A를 억제하는(음성 피드백) 식으로 A의 작용이 어느 정도 선을 넘지 못하도록 해서 항상성을 유지한다. A가 물을 너무 많이 퍼내려 하면 B가 A를 붙잡아서 퍼내는 속도를 늦추는 식이다. 즉, 음성 피드백에서는 A의 결과인 B가 과정A를 억제하는 것이다. 반대로 양성 피드백은 과정A의 결과인 B가 과정A를 더욱 촉진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시가 옥시토신의 양성 피드백이다.
  1. 어원은 "맞서다"라는 라틴어에서 나왔다. 연극 및 영화에서 악역을 칭하는 Antagonist와 같은 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