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FG시리즈

1 개요

Nikon의 MF 방식 필름 SLR 중에서 엔트리 라인에 해당하는 시리즈. 작고 가볍고 쉽게 쓸 수 있는 엔트리용 카메라를 지향하는 시리즈로서 니콘 FG 그리고 FG-20 이렇게 두 가지 모델이 있다. 가볍고 작아진 대신에 여러가지 기능이 빠진 모습을 볼 수 있다.

2 시리즈 일람

  • FG

1982년 발매. TTL 플래쉬 측광이 지원되고 프로그램 모드(P모드)를 지원했다. M모드 역시 지원 가능했지만 '쓰기 쉽고 편한 카메라' 를 지향하는 시리즈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했다. 심도 미리 보기 기능이 없어졌다.

  • FG-20
1984년 발매. 그 해 니콘에서 발매된 유일한 필름 SLR 카메라이다.또한 모델명으로 따지면 기존의 기종보다 상위기종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다운그레이드된 몇 안되는 모델 중 하나이다.[1] 프로그램 모드가 빠지고 TTL-OFF 기능도 사라져서 EM과 거의 같은 취급을 받고 있는 모델. 플래쉬 충전 라이트와 자동 싱크로스피드 기능이 있다고는 하지만 큰 메리트가 되지는 못한 듯 하다. 게다가 비슷한 시기인 1983년에는 니콘에서도 F3AF를 개발하고 있었고 1985년 경쟁사인 미놀타에서 최초로 바디 내장형 AF 시스템을 갖춘 SLR인 맥섬 7000을 내놓는 상황이었으니 소비자들로서는 더더욱 눈이 안갔을만도 하다.
  1. 다른 하나는 니콘 FM 시리즈의 FM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