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라

15px
크루세이더 퀘스트 프리스트 용사
width=15
width=15
width=15
width=15
width=15
width=15
?width=65
마리아
?width=65

?width=65
나이팅게일
?width=65
여우동
?width=65
너스파이
?width=65
우파
width=65
히미코
?width=65
슈타인
?width=65
챠이
?width=65
다라
?width=65
멜리사
width=65
베아트리체
width=65
오르페오
width=65
아리아
width=65
유리아
width=65
파우스트
width=65
세이렌
width=65
노엘

???

???

1 영웅 정보

1.1 기본 스탯


행복의 다라
소속
50px
세력 미확인
분류
20px
계약 전용 용사
Dara.pngDara_of_Hope.pngDara_of_Joy.png
파일:YNsM1kF.png파일:8uIB0hG.png파일:RGMXluj.png
다라희망의 다라행복의 다라
250px
코스튬 - 연꽃의 다라[1]
스탯
용사Lvl공격력체력치명타
확률
방어력저항력치명타
피해
명중률회피율
다라Max+3 (Lv.40)190338010.51441445000
희망의 다라Max+4 (Lv.50)3305663184184
행복의 다라Max+5 (Lv.60)5298966229229
열매 강화[2]★6(Lv.60)62311672.522.5392.7392.71272020
코스튬----+150+150---

주 역할군 : 3-체인 트리거
부 역할군 : 힐러

1.2 블록스킬&패시브

신비한 음유술아군 한 명에게 (3/4/5)초 동안 지속되는 음유술을 사용합니다. 음유술에 영향을 받은 아군은 적을 타격할 때마다 자기 공격력의 3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4-5★ 패시브다른 아군 용사가 3체인을 사용하면 5초동안 지속되는 코끼리를 부릅니다. 코끼리의 지속시간 동안 사용한 블록은 3-체인의 위력으로 아군 전체에 적용됩니다.
6★ 패시브다른 아군 용사가 3체인을 사용하면 5초동안 지속되는 코끼리를 부릅니다. 코끼리의 지속시간 동안 사용한 블록은 3-체인의 위력으로 아군 전체에 적용되고, 10회 회복된 리더는 3-체인을 즉시 사용합니다.(7초에 한번 발동).
초월무기 전용 옵션
5★다른 아군 3-체인 사용 시 자신의 블록 1개 생성
6★다른 아군 3-체인 사용 시 자신의 블록 1개 생성, (패시브 발동 중) 10회 회복 시 자신을 제외한 아군 3-체인 즉시 발동

1.3 해금 특수 스킬

없음.

1.4 배경설정

★4
동방의 유랑 가족의 딸. 다라의 가족은 동방 내전에 말려들지 않기 위해 코끼리와 함께 유랑의 길을 선택했다고 한다. 다라의 노래와 코끼리 '팔라 쿠'의 묘기에는 치유의 힘이 있어, 제국 곳곳을 돌며 다친 사람들을 치료한다.

★5
사람들을 치유하고 희망을 전파하는 다라의 이름은 어느새 유명해지고, 그녀의 유명세를 들은 승려들은 다라를 사원으로 안내했다. 그곳에서 다라는 명상을 통해 자신의 진정한 힘을 깨닫게 되었다.

★6
승려들은 다라를 사원의 대표로 추대하였으나 다라는 곧 사원을 떠났다. 다라의 가장 큰 행복은 춤과 노래와 여행이었으니... 그렇게 다라는 예전처럼 가족과 소박한 여행을 하는 중이며, 모든 사람에게 행복을 전해주고 있다.

1.5 용사 상호 작용

  • 리 + 카노

다라 : 악기는 사랑!
리 : 춤은 사랑!
카노 : 노래는 사랑!

2 운영

2015년 5월 초 V와 함께 추가된 용사. 힐 메커니즘은 슈타인의 역버전으로, 달타냥 같은 타수가 많은 캐릭터에게 유리하다. 고유 패시브의 경우 변형 3체인 반응 힐러라고 볼 수 있다. 여담으로 블록 사용시 살랑살랑 허리를 흔들며 춤을 춘다. 패시브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3체인 캐릭터와 다단히트 캐릭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다단히트를 요하는 3체인 반응 용사 니븐과 비슷한 느낌으로 조합을 짜는게 좋다.

2.1 장점

블록 추가 발동 효과는 어디서든 중간 이상 갈 수 있는 상급 패시브. 여기에 더해져 토템형이 아니면서도 아군 전체를 회복시키고, 그럼에도 높은 힐량을 가졌기 때문에 상당한 포텐셜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조합과 조건이 갖춰질 경우 힐과 딜을 동시에 충족하는 무시무시한 난사 태세를 갖출 수 있다.

얄팍해보이는 생김새와 달리 체력이 마리아에 이은 프리스트 2위이기 때문에 예상외로 튼튼하다. 다라는 방어가 많이 붙은 무기를 선택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더더욱.

초월무기가 등장하면서 뮤와 여우동에 비견될 어마어마한 초강력 블록펌핑 용사로 돌변했다. 초월무기의 효과가 아군이 3체인을 발동시마다 자신의 블록을 하나 수급하고, 10번 회복될때마다 자신을 제외한 팀원들의 3체인이 자동으로 발동되는거라 여다레 풀초월같은거는 정말 말 그대로 모든 걸 찢어죽인다. 잘가요 문덕...상위호환이 등장했어...심지어 체력도 700밖에 차이가 안 난다

2.2 단점

패시브만 보면 3체인 한방 터뜨리는걸로 무한 힐링과 3체인 난사를 일삼는 사기 캐릭터처럼 보이지만, 7초라는 기나긴 쿨타임이 발목을 잡는다. 또, 그 패시브 마저도 발동시키려면 조합과 블록을 무지막지하게 많이 타는데, 먼저 단일공격 형태의 스킬을 가진 캐릭터와의 조합시에 회복량이 그냥 없는 것보단 나은 수준이다. 때문에 다단히트 용사를 기용해야 힐을 할 수 있다. 두번째로, 탱커 중에서 다단히트 공격을 가진 용사는 문덕 정도밖에 없기 때문에, 탱커를 회복시키려면 전체 회복 능력을 가진 코끼리가 필요하다.

또한 슈타인의 역버전이라는 평가답게 슈타인과 어느정도 단점을 공유하는데, 슈타인이 때려줄 적이 있어야 힐이 가능한 것처럼 다라도 때릴 적이 없으면 힐을 할 수가 없다. 또한, 그냥 몸을 대는 것으로 힐이 되는 슈타인과는 달리 다라는 공격을 해야 힐이 되는데, 공격을 하려면 스킬이 필요하다. 때문에 자신의 블록과 힐을 받을 아군의 블록 모두가 충족되어야 비로소 회복을 할 수가 있다.

때문에 다라의 회복능력을 제대로 발휘하려면 다단히트 스킬을 가진 용사 + 아군의 3체인 + 회복시킬 다라의 블록 + 공격을 맞아줄 적군이 필요하다. 회복 조건이 얼마나 까다로운지 감이 잡히는가?

잠수함패치로 모션이 변경되면서 간접너프를 먹었다. 패시브가 발동하면 기존에 안 추던 춤을 추는데 이 댄스타임 동안 힐을 안해준다...
가끔 시나리오를 돌다보면 시작지점에서 춤만 추다가 팀이 다 말리는 광경을 볼 수 있다.

2.3 추천 특수스킬과 아이템 세팅법, 영웅

문덕과 조합되면 무안단물 트리거를 완성할 수 있다!!!

문덕 3스킬 발동 -> 다라 코끼리 소환-> 문덕이 말타고 달려나가기 시작 -> 창으로 콕콕 찌름 -> 그사이 다라가 춤 한번 춤 -> 회복 10회 달성으로 문덕 3체인 예약 완료-> 다시 문덕 말타고 달림 -> 다라 코끼리 소환 -> 문덕이 말타고 달려나가며 창으로 콕콕 찌름 -> 그사이 다라가 춤춤 -> 그 와중에 또다시 회복 10회 달성으로3체인 예약or문덕 3체인 쌓였음 -> 다시 문덕 말타고 달려나감 -> 그사이 다라는 코끼리 소환-> 반복(......)

별 관리 없이 문덕의 기마돌진을 풀로 유지하는 것과 동시에 다라의 힐을 풀로 돌릴 수 있다. 한번에 즉사형 공격이 들어오지 않는 이상은 꾸준히, 스테이지 클리어 직전의 강제 정지를 제외하면 이들을 막을 수 없다. 문덕은 기마돌진 중에 그 무엇으로도 막을 수 없기 때문이다. 뒷줄이 만일 공격받더라도 다라의 스킬이 적용되는 와중에 문덕이 꾸준하게 찔러대며 회복을 시켜주기 때문에 쉽게 죽지도 않는다.

문덕-다라 조합의 단점은 밑도끝도 없는 문덕의 3체인 시전시간에서 온다. 문덕은 말에 타면 5초나 되는 시간을 말 위에서 보내는데, 때문에 웨이브가 끝나도 허공에 창질을 하는 경우가 매우 잦다. 이 경우 후열 딜러와 다라는 공격에 노출된다. 때문에 문덕은 특수스킬인 무적의 방패나 수호의 화신등으로 아군을 보호하는데, 다라의 패시브로 발동된 3체인은 SP를 회복시켜주지 않는다! 때문에 타 활력 힐러에 비해 SP 수급속도가 늦어지고, 정작 문덕 본인의 블럭으로 SP를 수급하려 해도 위의 루프에 문덕이 갇혀버려서 블록을 쓸 짬이 나지 않는다(...). 활력힐러와 다라 모두 일장일단이 있으니 가능하다면 활력 힐러와 다라 모두 한번씩 써보고 자신에게 맞는 조합을 선택하자.

문덕 외에 같이 플레이하기 좋은 조합은 여우동. 여우동은 3체인 힐러이기 때문에 다라의 코끼리 패시브를 터뜨릴 수 있고, 여기에 블록수급 능력으로 다라가 가진 블록 의존도를 완화시켜준다. 두가지 문제를 한번에 해결해주기 때문에 '3체인이 필요 없는or 3체인에 반응하는 다단히트 용사'로 조합 난이도를 급하강 시켜준다. 2힐러 체제이기 때문에 회복에 반응하는 레이첼이나 달타냥과 같은 캐릭터와의 시너지도 좋아지는데, 이를 극대화시킨게 현재 시나리오 황제로 군림하는 여다레 조합.

물론 위의 조건 중 3체인 + 다단히트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캐릭터와의 조합도 좋다. 이를테면 아칸이나 시구르나. 다라는 대개 위의 까다로운 조건 때문에 여유가 없어 문덕 이외에 탱커를 세우지 못하고 힐딜딜이나 힐힐딜 체제를 사용하는데, 위 둘을 대동할 경우 선택할 수 있는 탱커에 여유가 생긴다.

특수 스킬은 3체인 반응 힐러인 만큼 대부분의 경우엔 여신의 활력을 채용하는게 좋지만, 문덕-다라 조합에서는 여신의 미소가 추천된다. 먼저 문덕의 3체인이 활력없이도 충분히 보강되는게 첫번째 이유이고, 방어력을 높혀 문덕이 뒤쳐졌을 경우를 버티기 위한게 두번째 이유, 마지막으로 혼자서 힐을 할 수 없는 다라의 스킬 매커니즘이 마지막 이유이다.

반면 여신의 성역 초월 슈타인이 조명 받게 되면서 비슷한 시스템을 가진 다라도 성역 초월을 다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슈타인과 달리 다라는 초월무기를 통한 데미지 몰아받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여우동-슈타인 조합의 무한활력과 아군보호는 불가능하지만, 슈타인보다 써먹기 훨씬 쉬운 능동적인 패시브를 보유해 다단히트를 상대에게 의존할 필요가 없다는 일장일단을 가지고있다.

최근에는 베아트리체와의 케미가 폭발해서 베다조합이 시나리오용 조합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어지간한 3체인 기반 폐급용사도 사람으로 만드는 충격적인 성능으로 베다센세로 그 명성이 높다. 이거 농담 아니다. 크퀘갤가서 개념글 뜯어보면 테레사, 센티널도 하드 다이크 성공사례가 있는데 그 답은 베다센세에 있다. 하지만 다른 딜러를 쓰는게 더 효율적인 건 그대로이므로 막장플레이인건 변하지 않는다.
  1. 대놓고 인도인스러운 다라의 모습에서 머리를 길게 내린 모습으로 탈바꿈하여 코스튬 중 제일 호평받았다.
  2. 표기되는 수치는 맥강+열매 최고중첩시 수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