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혼

조이드에 나오는 공룡형 전투 기계수.

형식번호: DPZ-10
소속: 가이로스 제국, 팀 챔프(조이드 슬래쉬제로)
분류: 스티라코 사우루스
전장: 20.1m
전고: 13.5m
전폭: 8.3m
중량: 115t
최고속도: 130km/h
무장 및 장비: 하이브리드 발칸포, 집속빔포, 대구경 3연장 가속충격포, 전천후 3D레이더, 중구경가속빔연장포, 고압축유산발사포, 고속캐논포X2, 연장돌격 빔포X2, 전천후 자기유도 미사일런처, 대형적외선 레이저 서치라이트

레드혼의 가이로스 제국군 개량버젼. 암흑대륙 특유의 광물 디오하리콘으로 몸체의 일부가 녹색으로 빛나게 되었다.
레드혼과는 비교도 안 되는 파워를 가지게 되었고 그 압도적인 전투력은 2기의 매드 썬더를 순수 격투전만으로 제압하고 등부분의 하이브리드 발칸은 디오리하르콘의 에너지를 모아서 방출하는데 그 파괴력은 실로 압도적으로서 단 한발에 비교적 중장갑 조이드인 캐논포트 2기를 관통해 버릴 정도.근데 글라이더 타고 날아온 고쥬라스 따위에게 쫓겨서 도망가는 굴욕도 선보였다.[1]
ZAC 2056년의 대이변으로 다크혼의 생산은 불가능하여 레드혼을 배치하게 된다. 일부 다크혼의 배치는 있었지만 이는 단지 컬러링의 변경일 뿐이다. 가이로스 출신 장교들에 의한 일이며 실질적으론 레드혼이다. 게다가 디오하리콘이 없어 하이브리드 발칸을 빔 개틀링으로 교체, 신대전의 다크혼은 사실상 레드혼BC이나 편이상 다크혼으로 부르는 것이다.

다크혼WB
애니메이션 기수신세기 조이드에서 등장한 개조 바리에이션. 빔 개틀링 유닛을 통상 1문에서 2문으로 증설하여 이후 애니메이션에서는 다크혼이라고 하면 이 기체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다크혼 하리 챔프 스폐셜
애니메이션 조이드 슬래쉬제로에 등장한 하리 챔프사양의 개조 바리에이션. 금색의 특수주문한 개틀링과 역시 특별주문제인 빔 런처를 장비하였고, 기동력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양옆에 스러스터를 달았으며 뿔이나 안테나 등을 금색으로 칠했다. 그러나 꽤나 중장갑에 중장비라 스러스터에 의한 강제적인 방향전환을 계속하다 보면 구동계에 부담이 와서 데미지를 받는 것이 최대의 약점. 그래도 구동계에 부담이 오기 전까지 스러스터를 사용하면서 라이거 제로의 속도를 따라 붙는 무시무시한 기록을 세웠다.

그러나 정작 애니메이션 제작진은 하리 챔프가 불쌍했는지 어쨌는지 이후 아이언 콩PK도 주고, 왠지 게임상에서는 구대전 버전 다크혼을 타고나올 때도 있다.
  1. 조이드 구 시리즈의 설정확대가 너무 자주 일어났기에 벌어진 일이다. 어쩌면 그 시대의 고쥬라스는 공화국의 기술력으로 과거와는 비교가 안되게 강하다...는 설정일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