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도시철도 달서선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orange; padding: 12px;"
{{{+1 개통하지 않은 구간이 있거나 미개통 노선입니다.}}}

*노선명 : @노선명@
*공사구간 : @공사구간@ 구간
*진행상황 : @공사진행상황@
*개통 : @노선개통예정일@   [br]이 구간에 대한 서술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이 구간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는 나무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아울러 공사가 중단될 경우 틀:공사 중단함께 넣어주시고, 공사가 무산되거나 계획이 취소될 시 틀:계획취소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달서선
운영기관대구도시철도공사
영업거리총 연장
궤간-㎜
역수
전기미정
신호-
표정속도평균 -㎞/h
차량기지미정
지상구간없음
개통

개요

대구 도시철도의 구상중인 노선.색상은 미정. 서대구역에서 상인역까지 이어지는 도시철도 노선으로, 현재는 단순구상노선이다.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이 공약한 노선이기도 하다.

이 노선의 대부분의 구간은 주거지역을 지나가게 되므로 유일한 주 수요처는 서대구역이다. 월배 - 성서 - 서구 - 칠곡간의 교통은 상당히 좋아질것으로 보인다. 비록 주거지역을 운행하는 경전철이 될 것이지만 해당 연선의 인구가 110만을 넘어가는 만큼 제 역할은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구광역시 내의 이동 패턴은 대부분 도심인 중앙로역 일대로 쏠리기 때문에 도심 근처도 안 경유하는 노선이 얼마나 큰 성공을 거둘지는 미지수다. 현재 운행중인 대구 도시철도 3호선 역시 도심 근처를 지나감에도 환승저항 때문에 예상보다 적은 승객이 이용하는 실정상 오로지 외곽 지역, 베드타운의 연결만 담당하는 노선의 성공 가능성은 매우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또한 엑스코선순환선 같은 차기 계획 노선이 당위성이나 경제성 면에서 달서선보다 우선 순위에 있기 때문에 권영진 시장의 임기 내에 이 노선의 건설이 논의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현재 대구시가 계획중인 차기 노선 2개만으로도 벅찬 마당에 달서선까지 추진하는 건 대구광역시의 재정상 무리라 엑스코선이나 순환선이 건설되고 나서야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