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

기업개요
DST CI.jpg
정식명칭대림산업주식회사
영문명칭Daelim Industrial Co., Ltd
설립일1939년 10월 10일
업종명산업플랜트 제조업
상장유무상장기업
기업규모대기업
아파트 브랜드e - 편한세상, 아크로
상장시장유가증권시장 (1975년 ~ 현재)
종목코드000210(보통주), 000215(우선주)
홈페이지

Yee 편한세상

1 개요

2012110806453167.jpg
건설업 분야의 대기업. 위 사진의 본사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길 36번(수송동)에 있다.

2 상세

수암 이재준이 창업주이며 그의 아들 이준용은 현재 명예회장이다.

1960년대 베트남 전쟁에 따른 특수로 급성장하기 시작했으며, 1970년대 오일쇼크가 터지자 중동지역에 뛰어들어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

건설부문에서는 도로,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을 많이 건설하며, 유화부문의 사업도 하는데, 이는 주로 폴리프로필렌(PP), 고밀도폴리에틸렌 등 각종 폴리머 제품과 나프타 분해, 모노머, 합성수지, 각종 PVC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공공화장실 변기에서는 대부분 이 회사의 북극곰 마크를 볼 수 있다 카는데, 사실 북극곰 마크 들어간 변기를 만드는 회사는 대림[1]으로 대림업과 동일한 계열사로 착각할 수 있는데 다르다. 뿌리를 따지면 계열사의 한 축이 맞긴한데...대림바스는 대림산업의 부회장인 이해욱의 삼촌이 사장으로 있는 회사로써 대림의 계열사 중 하나를 놓고 싸우다 갈라섰다.

참고로 여의도 대한민국 국회의사당이나 세종문화회관도 이 회사의 건설 작품.

대림대학교이라는 전문대학을 산하에 가지고 있다. 이 대학에 자동차와 관련된 교수인 김필수 교수가 있는데, 뉴스프로그램에서 자동차 관련 뉴스가 나올때 등장하기도 한다. 참고로 대림대학이 있는 경기도 안양에는 같은 학교법인 산하의 여자 중학교 및 여자 고등학교가 있다.[2]

참고로 플랜트엔지니어링을 전공하는 공대생들에게 취업 끝판왕이라 할 정도로 가고 싶은 회사이다. 대졸초임 연봉의 끝판왕인 현대자동차와 비슷한 수준의 연봉과 아주 긴 근속연수[3], 좋은 복리후생을 가진 회사이다.

  • 지방대생을 제법 뽑는 회사이기도 한데, 원래는 다른 대기업처럼 서울지역 유명대학 위주로 뽑던 것을 노태우 정부 출범 후 정부의 "강권"에 지방거점국립대학교 졸업자 비율을 늘린게 시작이라고 한다.

이 무렵 뽑히신 분들의 남다른 노력이 아니었다면, 오늘날 공채에서 지방대 졸업자 비율은 휠씬 적었을(안습이었을)것이라는게 아는 사람들의 중론.

참고로 현직자들에게 대림건설이라고 하면 매우 싫어한다. 취업 설명회오면 사회자가 제일 먼저 하는 말이 자기소개서 쓸때 제발 대림산업 또는 대림산업 건설사업부라고 써달라고 부탁할 정도니.... 자기가 지원한 회사 이름 정도는 정확히 알자. 매출의 90% 정도가 건설부문에서 비롯되는 게 함정

문제는 최근 이 회사 고문으로 LG전자를 대차게 말아먹은 남용 전 부회장이 들어왔다는 것.[4] 기본적으로 내실이 있는 대기업인 대림산업이지만, 고문이라는 양반의 전적이 전적인지라 불안불안하다. 물론, 분야에 따른 능력치가 다를 수도 있지만 말이다.

최근에는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여의도에 비즈니스 호텔인 '글래드 호텔'을 런칭했다. # 또한 남서울경전철주식회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미술가들에게도 대림미술관으로 유명하다. 대림미술관 공식 페이스북

3 아파트 브랜드

e - 편한세상이라는 아파트 브랜드를 갖고 있다. 이 브랜드는 '진심이 짓는다'라는 광고 컨셉[5]으로도 유명하다. 삼성물산래미안과 함께 아파트 브랜드 열풍을 불러일으킨 브랜드이다.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아파트에는 e-편한세상이 아닌 '아크로'로 시작하는 별도의 이름이 붙는다. 아크로리버 파크가 대표적이며 아크로 리버하임, 아크로비스타, 아크로힐스 등이 있다. 자세한건 e - 편한세상 항목 참고

4 사건사고

대림산업의 부회장인 이해욱은 운전기사에 상습적으로 폭언을 일삼고 사이드미러를 접고 운전하게 하는 등 운전기사에 대한 인격모독 및 갑질을 저질렀다는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었다. 관련기사
뉴스룸 앵커브리핑에서는 손석희 사장이 길드이기, 길들여지기라는 제목으로 이 사건을 다루었다
대림산업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그런 일은 없었다고는 하지만 2015년 한해에만 교체된 운전기사가 40여명이라는데 일년이 보통 52~53주 일주일에 한 번이라니 두루마리 휴지보다 빨리 바뀐다 과연 없었을지는 지켜볼 일이다.

이해욱 부회장은 2016년 3월 25일 대림산업 정기 주주총회 자리를 통해 공개 사과하며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다. 관련기사
  1. 현재는 대림바스로 상호변경.
  2. 대림학원 링크가 대림대학으로 연결되지만, 실제로 대림대학 말고도 여자 중학교와 여자 고등학교가 있다.
  3. 거의 정년 보장이라고 봐도 좋은 회사이다. 다만 엔지니어링업계 자체가 워낙 일이 많은 회사라...
  4. 이 사람이 누구나면 2010년 스마트폰 뜨던 때에 '스마트폰은 곧 망하고 피처폰이 계속 대세가 될 것이다'라는 굳은 신념으로(...) 고성능 피처폰 MAXX같은걸 만드는 등 세대를 잘 못 따라간 사람. 여기에 컨설팅 회사 맥킨지도 같이 손을 잡고 그 주장을 밀었고 이걸 믿은 LG전자는.......
  5. TBWA KOREA의 박웅현 크리에이터가 지은 컨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