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어카페

이 문서는 인터넷 카페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종류네이버 카페
매니저RARE센스라인
개설일2009년 3월 3일
회원 수85,054명
(2016년 9월 15일 기준)
랭킹[1]
주소

1 개요

레어카페 카트라이더 No.1

2009년 설립된 네이버카트라이더 커뮤니티. 카트라이더의 커뮤니티 중 제일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의심스럽다면 수정을 눌러보자

제일 큰 카트라이더 커뮤니티인지라 이중선, 이중대 등 선수들이 어택 기록 혹은 영상을 올리거나 김택환 등 관련 유명인들의 모습이 가끔 보이기도 한다. 게임 운영진도 간혹 유저들이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개이득을 봤다는 글이 올라오면 임시점검으로 즉각 수정하는 등(...)입이 방정이지[2] 적극적으로 눈팅하는듯한 모습이 자주 보인다.

2 역사

시초는 레어 길드의 길드카페로서 설립되었다. 이 당시는 아직 스타카트라는 다수의 유저가 모인 큰 규모의 카페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었고 단순한 길드 카페 성격으로 운영되어 왔었다.

그러다가 스타카트가 카페 매매를 당해 망하고, 갈 곳을 잃은 회원들은 방황하다 레어 카페로 대거 유입되며 점차 성장해갔고, 현재에 와서는 단순한 길드카페가 아닌 대규모 커뮤니티로 성장하기에 이르렀다.

3 등업 조건

어렵다. 그나마 어느 정도 활동해 오면 대부분의 게시판이 이용 가능하다는 점이 위안거리.

등급게시글덧글방문기간비고
신입가입 직후
레어신입0개0개2회0주-
레어열심50개1,000개100회1주길드홍보, 인맥구함 개방
레어모범300개7,000개500회15주-
레어달인700개14,000개1,000회30주-

[3]
이 때문에 보통 레어신입, 레어열심이 많이 보이며, 레어모범과 레어달인은 그냥 안 보이다 시피 한다 (...)
최고 등급인 레어짱은 기존엔 순수하게 활동만으로 등업이 가능해 왔으나[4], 지금은 카페 공헌이 인정되는 회원 에만 한해 레어짱으로 등업된다. 그러나 전임 스탭이 물러나는 것 외에 레어짱이 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으며, 그 등업조건은 사실상 장식에 불과하다.

4 카페 규칙, 성향

다른 어느 카페도 따라하기 어려울 만큼 매우 엄격하다. 2천 년 전의 고구려와 부여급 정치 같은 정도.

다루는 게임인 카트라이더가 전체 이용가 등급이고 접근성이 쉬워 남녀노소 모두 어울려있다고 전제하여, 관련 규칙은 네이버 카페에서도 손가락 안에 꼽을 만큼 매우 엄격한 편이다.
운영진의 잠수가 심해 일반회원들과의 소통이 거의 없다시피 한다.

일반적인 욕설 및 초성욕은 전부 금지된다. 욕설 자체 필터링 또한 금지되며, 각종 사진에 포함된 욕설 또한 유머를 위한 사진을 포함해서 제재된다. 이 덕분에 다른 카페에는 꽤 자주 올라오는 각종 유머글들이 레어카페에는 잘 올라오지 않는다.

프로필 사진 또한 음란하거나 욕설이 있으면 프로필을 바꿀 때까지 무기한 활동 정지 처분이고, 게시글에 ㅈㄱㄴ 사용 또한 성의가 없다는 이유로 금지. 그 외에도 반말어투 또한 신고 대상이 되며, 말 끝에 ^^를 붙이는 등, 일종의 비아냥거리는 어투 또한 신고 대상이다. 별게 다 안되네

거래와 교환 또한 금지되며,[5] RARE 길드원 및 카페를 비난 혹은 비판하는 것도 금지. 이는 카페 외의 커뮤니티에서도 비난 혹은 비판하는 것 포함이다.장난하냐[6][7] 게임 내에서의 비매너 유저의 행위를 게시하는 것 또한 분쟁 유도로 보고 금지되나, RARE 길드원이 비매너 유저에게 피해를 입었을 때 해당 비매너 유저를 게시하고 카페에서 강제탈퇴시키는 것으로 보아 길드원 한정으로 게시 가능한 것으로 여겨진다.

다만 친목질에 대해 견제하는 규정은 거의 없는데, 이는 카페의 시초가 친목 용도의 길드카페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안막아도 되는건 막으면서 정작 막아야 되는건 안막는다
2016년 5월 9일 과도한 친목질에 대한 규정을 공지했다.

5 레어 어택

카페의 자랑거리이자 가장 흥하는 컨텐츠

일정 추천 수 이상을 받은 타임어택 영상을 모아놓은 게시판으로, 상당한 실력을 뽐내는 양질의 영상들이 총집합되어 있다. 선수들의 영상도 매우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단순한 감상부터 실력 향상을 위한 빌드 참고 등 여러 가지로 유용하기에, 카페 활동 자체는 하지 않더라도 이것들만을 보기 위해 가입해 있는 이용자 또한 매우 많다.

타임어택 영상을 업로드할 때 말머리에 '고수용'을 붙인 영상 중 추천 수 15개 이상의 영상은 레어어택 게시판으로 이동되며 기본적으로 레어급 영상으로 승격된다. 그 외에도 스탭의 재량에 따라 추천 수가 적더라도 레어급으로 승격되기도 하는데, 이 땐 아이템 트랙보단 스피드 트랙의 레어 승격 조건이 널널한 편. 아이템 트랙은 카페 규칙상 달리기 쉽고 비주류라는 이유로 승격되기 어려운 편이다.

또한 기록과 편집이 모두 굉장히 높은 수준을 보여줄 땐 스탭 주관에 따라 드물게 전설급으로 승격되며, 이 전설급 영상들은 그야말로 사람이 아닌 기계를 보는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전설급으로 승격되면 엄청난 추천수따봉와 조회수는 따놓은 당상.

양질의 카트 리뷰 또한 레어급으로 승격되진 않지만 레어어택 게시판으로 이동된다.

과거 전설급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신화급이 있었으나 어감이 별반 차이 없고 존재 이유가 없다는 이유로 삭제되었다.

6 사건 사고

  • K닉네임 사용 친목

2015년 6월 중순, 몇 회원들이 자신들의 단톡방 사용자를 구별하기 위해 카페 닉네임 뒤에 K를 붙이자 다른 한명이 멋있어 보여서잠깐 뭐요? 따라 붙였다. 그러나 K를 붙인 회원들의 반발이 이루어지자 이에 대해 과도한 친목질이라는 의견들이 올라왔고, 그 와중 한 유저는 톡방의 내용을 실시간으로 찍어 올리는 스파이짓을 하는 등 스탭이 나설 정도로 일이 불어났다. K를 붙인 회원들은 결국 K를 떼거나 닉네임 자체를 바꿔버렸고, 아예 카페를 떠난 경우도 있다.

여담으로 그 당시 스파이짓을 하던 유저는 중고나라 등지에서 대규모로 아이돌 공연 티켓 사기를 치고 다니는 사기꾼으로, 현재는 경찰에 체포되었다.

  • 모 스텝의 일베 논란

2015년 11월, 카페 스탭 중 한 명이 퍼왔던 글이 논란이 되었다. 글의 원산지는 모두의마블 공식카페로 야나기의 도트가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행동과 닮았다는 것이었는데, 이 때문에 일베 논란과 함께 해당 스탭에 대한 비판 혹은 징계를 요청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해당 스탭은 자신을 비판하는 사람들을 유언비어를 터트려 카페를 전복시키려 한다는 구실로 모두 영구 탈퇴 처분을 하였다. 생각없이 퍼왔는지 노렸는지는 의견 상충

리그베다 위키이 사람으로 인해 난리가 나서 그로 인해 이곳이 탄생하게 된 것과 비슷한 사건. 활동 많은 회원들이 거의(70%쯤?) 다른 카트라이더 카페로 옮겨갔으며 레어카페에서 타임어택 영상 업로드가 거의 달아나다시피 했다.

7 여담

  • 타 커뮤니티와의 관계는 매우 나쁜 축에 속한다. 디시인사이드 카트라이더 갤러리와는 그야말로 앙숙 관계인데, 카갤 내에선 심심하면 레캎 혹은 그 이용자나 스탭을 까는 글이 올라올 정도.[8] 레어카페에서 카갤 관련글을 올리면 활동 정지와 함께 무통보 삭제된다.[9] 게다가 쳐날리세는 레어카페 내에서 금칙어로 지정되어 있다. 그 외에도 스탭의 병크 등으로 반감을 가진 사람들의 수는 적지 않으며, 레어카페 회원들도 까는 경우가 있다. 단지 RARE 길드원들을 모욕하면 활정이기에 잘 드러나지 않을 뿐.아니 많다 또한 중카공 카페와도 사이가 그다지 좋지는 않다. 단 여기의 경우는 핵심 멤버들은 그래도 레캎이랑 겹치기 때문에 크게 욕을 먹지는 않는다.
  • 여타 네이버 게임 관련 카페들과 마찬가지로 친목질의 폐단이 여실히 드러난다. 이는 카트라이더라는 게임의 유저 연령층이 낮고 게임 동접자가 상당히 감소한 상태여서 특정인물들을 후빨하거나[10] 후빨당하기 매우 쉬운 구조이기 때문이다[11]
  • 아무래도 카트라이더 골수 유저들이 많기 때문에 현질 유도에 대한 비판은 넘쳐나지만, 고렙들의 청렴도 문제나 아이템의 온갖 말도안되는 규제 문제, 드림팀의 양민 학살 문제 등에 대해서는 별 비판을 안하고, 오히려 비판하는 유저를 카알못 취급하는 경우도 꽤 많다.
  • 사건사고의 문제 스탭은 현재 재임하고 있지 않다. 일반회원으로 등급이 변한 상태다.
  1. 숲이었으나 거래, 대리관련 글로 인해 잠시 떨어졌다 다시 숲으로 되었다.
  2. 블루 상자에서 3만 루찌 카드 20개가 나와서 블루 상자만 잔뜩 사 루찌를 최고한도인 999만원까지 불리는 등 어이없는 일이 벌어지자 임시점검으로 수정되었고, ALL 카트 기어에서 황금 마차와 뉴 코튼 PC방 버전이 나온다는 글이 올라오자마자 바로 그 다음 날 두 카트를 목록에서 없앤 뒤, 황금 마차만 기간제 3일로 다시 추가했다.입이 방정이지 2
  3. 레어열심부터 길드홍보와 인맥구함이 가능한것 말고는 별 차이가 없다.
  4. 게시글 수 3,000개, 덧글 수 30,000개, 방문 10,000회, 가입 30주 후. 이 때문인지 순수하게 활동 해 와서 레어짱이 된 경우는 그냥 없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5. 다만 이건 네이버 측에서 금지시키는것이라 어쩔수 없다.
  6. 물론 해당 네이버 아이디가 아닌 다른 아이디로 한다거나 익명으로 하면 알 도리가 없다.애초에 이런 거 까지 간섭을 하는게 이상하다
  7. 의외로 카페 외 커뮤니티를 모니터링하는 모양인지, 초대를 받아야만 들어올 수 있는 회원수가 몇백명 수준인 비공개 카페에서의 비난을 발견하고 강제탈퇴한 사례가 있다. 이 상황에 대해 전 RARE 길드원 중 한 명까지 독설을 날릴 정도.
  8. 물론 까이는 사람들은 병크짓을 저질렀거나 어그로를 끄는 등 비난받을 만한 짓을 한 경우가 다수지만, 그저 카페에서 자주 글을 쓰거나 오래 활동해온 선량한 이용자들이 아무 의미 없이 그저 거슬린다고 타겟으로 정해질 때도 매우 많다. 어그로를 끌지 않고 정상적으로 활동할 뿐인 회원들을 전부 싸잡아 욕하는 게시물부터, 카페엔 그냥 타임어택 영상만 올리고 다른 내용의 게시물은 있으면 안 된다고 하는 사람도 카갤에서 가끔 보일 정도이니.
  9. 물론 가끔씩 방치되기도 한다.
  10. 이를테면 김택환이라던가 카트라이더 선수들, 혹은 아주 유명한 영상작가나 고수 및 길드. 특히 카페 스텝을 후빨하는 사람이 많아서 위에서 언급한 만행을 저지르고도 쉴드 쳐 주는 사람이 있다. 무슨 마약하시길래 이런생각을 했어요?
  11. 단, 예전에 유명 어택 유저와 프로게이머가 공유 아이디 아이템 삭제 문제로 시비가 붙었을 때는 둘 다 네임드 유저임에도 불구하고 강퇴해버렸다. 물론 둘 다 카페 운영진이나 RARE 길드와는 관련이 없어서 그런 것도 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