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 리그

Rocket League
300px
개발Psyonix
엔진언리얼 엔진 3
플랫폼PS4, PC, XBOX ONE
발매일2015년 7월 7일(PC, PS4)
2016년 2월 17일(XBOX ONE)
장르스포츠 게임
홈페이지영문 홈페이지

Rocket League

1 개요

간단히 말하면 사람이 아닌 로켓이 달린 RC카로 축구를 하는 게임.

2008년 PS3로 나온 Supersonic Acrobatic Rocket-Powered Battle-Cars(초음속 곡예 로켓추진 전투자동차)에 그래픽을 발전시키고 여러 기능을 추가한 후속작이다. 좀 튀어 보이고자 제목을 엄청 길게 지었는데 기억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어서, 후속작에서는 간단명료하게 로켓 리그라고 이름을 지었는데 대박이 났다.[1]

2 상세

기본적인 룰은 로켓이 달린 차로 5분안에 더 많은 골을 넣는 팀이 승리하는 것. 블루오렌지 팀으로 나뉘며, 만약 동점일 경우 골든골 개념인 연장전으로 넘어간다. 벽을 타든, 점프를 하든, 맵에 존재하는 부스터로 상대방 차를 부수든(!)... 어떻게든 차보다 큰 공을 밀어넣기만 하면 된다. 점프, 부스터를 사용한 간단한 조작이 특징이지만 적들의 수비, 팀원의 방해, 어디로 튈지 모르는 공으로 인해 원하는 방향으로 공을 보낸다는 것이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다. 때문에 공을 원하는 방향으로 슈팅하거나 고급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선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한다.

싱글 플레이로는 수비, 공격들의 기술들을 연습할 수 있는 Training, 간단하게 단일 매치를 할 수 있는 Free Play, 그리고 다른 팀들을 상대로 토너먼트의 승리를 노리는 Season 모드가 있으며, 3개의 AI 난이도가 존재한다. 그리고 자신의 차를 여러 가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데, 게임을 하면 사용할 수 있는 외형 아이템들이 하나씩 랜덤으로 추가되며 그 외에 DLC로만 얻을 수 있는 것들도 따로 추가될 계획이라고 한다.[2] 다만 경기장 등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끼치는 DLC들은 모두 무료로 제공한다고 한다. 그리고 화면 분할이 지원되며 한 대의 기기로 최대 4명까지 지원한다.

멀티플레이[3] 기본모드로는 랭크전과 비랭크전 2개가 있으며 1대1, 2대2, 3대3, 4대4가 가능. 다만 4대4는 랭크전으로 할수가 없다. 애초에 4대4의 이름이 '카오스' (...). 그밖에 하키 모드나 로켓 랩스 모드같은 이벤트 모드가 가끔 등장하여 그대로 고정되거나 일정 기간 후 삭제되거나 한다. 비랭크전에서 사람이 부족하거나 도중 나간다면 다른 플레이어가 들어올때까지 AI가 대체하지만, 랭크전에서 누구가 나가면 그 자리는 게임 끝날때까지 계속 공백 상태가 된다. 랭크전에서 처음으로 도중포기[4]하는 플레이어는 패널티로 15분동안 매치 메이킹을 할수가 없으니 주의하자. 단, 자신이 도중포기해서 매치 메이킹이 막혔다 해도 타인과 파티를 맺고 그 타인이 파티장이 되어 매치를 서칭하는 것은 가능하다.

가격은 16/01/25 스팀 기준 정가 21,000원. 북미 PSN에서는 골드회원에 한해 2015년 7월 한정으로 이 게임을 무료로 열었다. 한국 및 아시아, 일본 PSN에서는 2015년 10월 플러스 회원 한정으로 이 게임을 무료로 풀었다. 스팀에서는 특별 할인기간에 자주 DLC포함 할인항목으로 들어가곤 한다.

8월 13일에 첫번째 DLC 'Supersonic fury'가 발매되었으며 10월 14일에 두번째 DLC 'Revenge of battle cars'가 발매되었다. 이름대로 전작에서 등장한 몸체와 아이템이 등장하며 2개의 무료맵이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10월 21일에는 백 투 더 퓨처 재개봉 기념으로 드로리안을 DLC 차량으로 발매했다. 최고 속도로 달리면 시간여행할 기세

12월에 세번째 DLC인 'Chaos run'이 발매되었다. 필드에 언덕이 버젓이 존재하는 황무지 맵이 추가되었고 전체적인 게임 테마가 사막 황무지 풍의 테마로 변경되었다. 매드 맥스 경기장에서 차량+축구라니 쩌는데?

12월 1일에 밸브사의 게임 포탈 시리즈와의 크로스오버를 통해 포탈에 등장하는 요소들이 로켓 리그 치장 아이템으로 추가됐다. 전부 무료 제공이며 기존 무료 치장 아이템처럼 한 게임당 하나씩 랜덤으로 해금된다. 그리고 12월 14일 크리스마스를 기념하여 얼음바닥 경기장에서 큰 하키퍽으로 경기를 하는 새로운 모드가 추가된다. 또 14일 이후 일정 기간동안 무료 겨울 한정 치장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그 기간동안 얻지 못한 아이템은 다음 해 겨울 이벤트 기간까지 얻을 수 없다.

2016년 3월 8일,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 개봉을 기념하여 배트모빌 DLC가 발매되었다. 배트모빌과 배트맨, 슈퍼맨, 원더우먼 깃발 안테나가 추가되었다.

2016년 4월 26일엔 농구 모드가 추가되었다. 에어리얼을 통한 슛이 축구 룰을 따르는 기존 맵에서는 약간 변칙성이 높아서 아예 에어리얼을 통해서만 슛을 넣을 수 있는 특수한 맵이 생겼다. 물론 해당 모드에선 농구 룰을 따른다. RC카+농구=스페이스 잼 또한 NBA의 30개 현역 팀의 깃발이 DLC로 추가되었으며 NBA 마크 깃발이 무료로 풀렸다.

2016년 9월 9일, 게임 상에서 10초마다 랜덤하게 특수 아이템을 얻어 그를 사용해 상대를 방해하거나 공을 원하는 대로 다루면서 경기를 하는 럼블 모드가 추가되었다. 카트라이더마리오카트의 아이템전을 상상하면 편할 듯. 지금까지의 신모드가 나왔을 때와는 달리 로켓 리그 할인과 맞물려 동접자 수가 확연히 늘어난 것이 보이는 등 호응이 굉장하다. 그리고 데칼, 휠, 부스터, 신규 차체가 들어있는 랜덤박스 상품도 2개가 출시되었다. 게임을 하다보면 나오는 랜덤박스를 현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열쇠로 열면 랜덤박스 내의 아이템 목록 중 하나를 랜덤하게 얻을 수 있다. 박스 내 아이템에 각각 등급이 매겨진 것도 그렇고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의 랜덤박스 시스템과 완전히 동일하다.

2016년 10월에 해저 경기장이 추가되었다. 사방을 유리로 이어붙였는데 유리가 깨지면 망하는 경기장 이에 따라 트리톤프로메테우스의 이름을 딴 차량이 DLC로 판매된다.

3 차의 기능 [5]

여러 가지의 차체가 있지만 모든 차들의 성능은 완벽하게 똑같다고 개발자가 공인했으며, 타점이 서로 미세하게 다르기는 하지만 그 사이에 특별히 우월한 차체는 없다. 세로가 조금 높으면 대신 가로가 좀 더 짧다든지... 물론 차이점은 있다 보니 어느 차체에 익숙해 진 고수가 다른 차를 잡으면 위화감을 느낄수는 있다. 그런 것 같지만 프로경기에서는 왜 대부분 Breakout, Octane, Dominus를 사용할까.... 외국 포럼에서의 한 제작자의 설명에 의하면, 차체에 장단점을 추가할 경우 플레이 스타일이 제한되며 위치 선정의 중요성이 낮아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 밖에 차들 사이에 차이점이 있으면 악몽같은 LOL 팀 선택 같은 게 추가되어야 하는 등 얻는 것에 비해 문제점들이 너무 많다고. #

3.1 부스터

파일:ZckJxf0.gif
경기장에 깔려 있는 노란 지형들을 통과하면 부스터게이지가 채워지며, 이를 이용해 일정 시간동안 빠른 속도로 이동할수 있다.
경기장의 각 모서리, 측면에 공이 떠있는 곳을 통과하면 부스터 게이지가 모두 채워지며 그 이외의 곳은 12가 채워진다.

부스터 게이지를 대략 50 이상 소모하면 최대 속도로 달리는데 이때 상대편 자동차의 측면, 후면에 들이받으면 그 자동차는 폭발해버린다. 폭발한 자동차는 일정시간이 지나면 복귀하지만 연속으로 들이받으면 상대편을 일시적으로 무력화시키는 인원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골대 근처에서 얼쩡거리는 자동차를 폭발시키는 등 전략적인 방법으로도 이용된다.

3.2 점프

파일:SWLYO1J.gif
살짝 떠있는 공을 차는데 주로 이용된다. 점프 키를 누르고 있으면 좀 더 높게 뜨며, 공중에 떠있는 와중에 점프 키를 한 번 더 클릭하면 더블 점프를 할 수 있다.

3.3 구르기

파일:Wr9Iwi4.gif
파일:UrlvQF0.gif
방향키를 누른 채 이단 점프를 사용하여 차를 여러 방향으로 굴릴 수 있으며, 이를 사용해서 강력하고 정밀한 슛을 할 수도 있다. 2번째 GIF에서 볼 수 있듯이 뒤구르기는 일반 전진 속도와 비슷하게 느리지만 부스터를 이용할 수 없는 후진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하지만 뒤구르기보다 드리프트를 이용해서 차체를 빠르게 돌려서 부스터를 이용한 전진을 하는 것이 더 유용한 경우가 많으므로 적절한 상황판단이 중요하다.

이 기술의 진면모는 앞으로 달릴때 바닥과 혼연일체가 되서 빠르게 점프를 연타해 구르는 상황에서 나타나는데, 숙달되면 부스터를 써서 달리는 듯한 속도를 보여준다.

3.4 날기 (에어리얼)

파일:ZUctG9t.gif
전문적인 기술. 사실 평상시에도 허공에서 부스터를 사용해 차의 움직임과 속도를 어느 정도 조종할 수 있지만, 점프(높은 곳에 있는 공을 공략할 때는 2단 점프 후 부스터도 좋은 방법이다.)를 하고 차체의 방향을 위로 올린 뒤 부스터를 누르면 하늘 높이 날아가게 된다. 높게 떠있는 공을 공략 가능. 고수전 경기들이 레알 소림축구가 되는 원인 사실 Kronovi는 전작 SARPBC에서 최강으로 인정받던 고수라 평균적으로 저런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이 떨어질 때 까지 기다린다. 여러번 시도 하다보면 자연스레 손에 익어서 어느 정도는 할 수 있으니 포기말자. 보통 프로등급 중반부턴 에어리얼 샷이 점점 많이 나오기 때문에 세미프로때부터 틈틈이 연습하자. 초반엔 못해도 상관없지만 갈수록 에어리얼을 하지 못하면 슛 혹은 막기가 힘들어진다.

Training의 Aerial 항목에서 혼자 연습할수 있다.

4 평가

메타크리틱
평단점수 86/100 #
오픈크리틱
종합점수 87/100 MIGHTY #추천도 94%
"이건 XX 천재적이에요! 왜 이런 걸 생각 못 한거지?!(It's fuckin GENIUS! Why didn't I think of it?!)" - 앵그리 죠

언더테일과 더불어 2015년 인디 게임계에서 빛난 쌍두마차 중 하나이자 스포츠게임 부문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는 게임

출시 직후 스팀 1위, 트위치 방송 1위를 먹었으며, 북미에서는 LOL을 이겼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있다. 메타크리틱 점수는 PS4PC 플랫폼 모두 85점이며, 앵그리 죠 리뷰에서는 9/10 점에 BAD ASS 증표를 줬다. 최고의 장점은 FIFA와 관련이 없다는 거에요! 그리고 죠는 'Top 10 BEST Games of 2015' 영상에서 로켓 리그를 6위에 올려놓았다.

이후 12월 3일 열린 'THE GAME AWARDS 2015'에서 3개 부문의 상에 노미네이트되었고, 그 중 최고의 인디 게임[6], 스포츠/레이싱 게임 부문에서 수상하여 2관왕을 달성하였다!

그리고 TGA 이후 AIAS에서 주최하는 또다른 권위있는 대형 시상식인 2016 D.I.C.E Awards에서 올해의 스포츠 게임/DICE 스프라이트 어워드/온라인 게임플레이 부문을 석권함으로서 GOTY를 수상한 폴아웃 4, 그리고 Ori and the Blind Forest, 위쳐 3와 같이 3관왕을 달성하였다! 잇따른 대형 게임 시상식에서 수상하는 것을 보면 적어도 스포츠부문과 멀티플레이부문에선 아주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사실엔 이견이 없을 듯 하다. 2016년 3월16일에 열린 2016 GDC Awards에서도 최고의 디자인 상을 수상하여 매 시상식마다 꾸준히 수상작 명단에 이름을 올려주고 있다.

2015년 GOTY 갯수에서도 7개를 기록하여 8개를 기록한 언더테일에 이어 2015년을 빛낸 인디게임으로 당당히 자리잡았다.

5 문제점

출시 직후 서버 문제가 게임 최고의 문제점으로 지목됐었다. 예상 밖의 흥행으로 서버가 쉽게 터졌었는데, 현재는 완전히 고쳐진 상태. 다행히 핑이 어느 정도 높아도 게임 플레이에 영향은 별로 없지만[7] 가끔씩 렉이 걸리기도 한다. 다만 2015년 10월 기묘한 한글패치와 함께 아시아 서버가 추가됨으로써 상황이 나아진 편.

역시 출시 직후의 문제점이었는데 랭크 포인트 시스템에 큰 문제가 있었다. 어느정도 레벨에 도착하면 승리해도 포인트가 적게 오르며 패배하면 포인트가 추락하는 경우가 많았었다. 랭크 700대 플레이어가 900대 플레이어를 11-2로 이겼는데 0점 오른다던지. (...) 이후 개발자들이 새로운 포인트 시스템을 적용시키면서 일단 2016년 2월 현재는 납득할 만한 포인트 시스템을 보여주고 있다.

위 두 가지 문제점은 현재 해결된 상태다. 다만 pc나 ps4나 한글화의 상태가 굉장히 나쁘다. 도전 과제나 게임 내 메뉴, 아이템명 등이 거의 다 원어와는 굉장히 동떨어지게 번역창작된 부분이 많아서 한글버전을 플레이하고 영어버전으로 플레이하면 대체 왜 이게 한글로 그렇게 번역됐지? 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 메뉴에서 번역된 단어만 보면 이걸 누를 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예상이 안되는 경우도 부지기수. 심지어 한글로 번역된 도전 과제를 보고 한글판 로켓 리그를 하면 둘 다 번역이 X판이라 이 도전 과제가 대체 뭘 해야 클리어될 수 있는지 알 수가 없는 수준이라 도전 과제를 클리어하고 싶다면 게임과 도전 과제를 전부 영어로 보고 플레이하는 게 영어를 모르더라도 더 쉬울 정도이다. 물론 언어를 영어로 플레이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영어로 게임을 하길 추천. 그밖에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인 지장을 주는 문제점은 아직 발견되지 않고 있다.

다만 2016년 5월 19일 기준 최근 패치로 인하여 번역의 질이 많이 양호해졌다. 그러나 역시 어색한 번역은 존재하기 때문에 영문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진 유저들은 굳이 한글로 넘어올 필요는 없다.

6 커뮤니티

네이버 커뮤니티로는 Rocket League AND Korean CommunityKOR 로켓리그 카페가 있다. 전자는 현재 로켓리그 카페에서 불미스런 사건을 겪은 후 인디게임 전반을 아우르는 카페로 주제를 바꿧지만, 다시끔 로켓리그로 주제를 돌려놓은 상태로 보인다. 각종 이벤트나 대회등에 참가할 경우 실제로 '현금 포인트'를 지급해 주는데 이를 실제 돈으로 바꿔갈 수 있다! 고 한다. 하지만, 사건 이후 글리젠이 많이 죽은 상태이다. 후자는 규모는 작지만 글이 비교적 활발하게 올라오는 중.

그 외엔 루리웹 로켓 리그 게시판이 조금씩 글이 올라왔었지만 최근은 활동이 정지된 것이나 다름 없는 상태. 디시인사이드 로켓 리그 마이너 갤러리도 존재한다. 게시글 수는 네이버 커뮤니티 보다는 꾸준히 올라온다는 장점이 있지만 활동하는 사람이 한정적이다. 해외는 로켓 리그 레딧을 필두로 수많은 커뮤니티 사이트가 운영중이다. 로켓 리그 센트럴에 가면 각종 대회 소식과 업데이트 예정인 컨텐츠, 현재 사용가능하거나 한정판인 아이템(차, 부스터, 모자 등)목록을 확인할 수가 있다.

7 기타

  • 전작에는 U 모양으로 구부러진 경기장이나 언덕과 기둥이 있는 해적배 등등 여러가지 특별한 맵이 있었는데, 출시 이후 한동안 로켓 리그에는 배경만 다를뿐 모두 똑같은 직사각형 모양들의 맵들만 존재했었다. 하지만 제작자들이 나중에 특별한 맵들을 따로 추가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고, Chaos Run 1.10 패치와 1.11 패치를 통해 기존맵과 전혀 다른 모양의 맵들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앞으로도 추가될 예정이다.
  • 실력이 중요한 게임이다 보니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e스포츠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ESL하고 MLG에서도 이미 로켓 리그 항목이 추가된 듯. 2015년 8월 20일 MLG 결승경기 그리고 그 외의 로켓 리그 인비테이셔널 등의 국제 대회도 개최되고 있으며, SK Gaming, TEAM ROCCAT 등의 유명 프로게임단에서도 로켓 리그 프로팀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곧 3/25부터 참가 신청을 받아서 사이오닉스에서 공식 로켓 리그 세계 대회인 RLCS(Rocket League Championship Series)를 출범한다! 비록 북아메리카와 유럽 한정 대회이지만, 총 상금 75,000$의 첫 로켓 리그 대형 대회이자 첫 제작사 공식 세계 대회로서 본격적으로 e스포츠계에 뛰어들기 위한 도전인 셈. 세 달간 온라인 예선부터 오프라인 결선까지 진행되며, 트위치 TV에서 중계를 볼 수 있을 전망이다. 공식 사이트는 이곳.# 1회 대회는 최고 유명 플레이어인 Kronovi가 소속된 iBUYPOWER COSMIC이 우승을 차지했다. 곧 RLCS 시즌2가 시작될 예정인 듯.
  • 유저 리스트에서 아이콘으로 AI의 여부를 체크할수 있다. 또한 PSY-NET 아이콘은 다른 플래폼을 사용하는 유저. 또한 파티원들은 이름 옆에 초록색 사람 모양이 있다.

8 패치노트

중요한 부분들만 기재. 자세한 내용들은 여기서 직접 확인할수 있다.

8.1 1.04

DLC를 포함해서 8월 13일 배포. DLC라고 명시되지 않은 부분들은 다 무료로 제공되었다.

  • DLC: 두개의 차체, 5개의 페인트 타입, 2개의 바퀴, 그리고 2개의 로켓 연기를 추가.
  • 유토피아 콜로세움 경기장을 추가.
  • 개인 방에 이름이나 비밀번호를 사용가능, 그리고 개인 경기는 관전가능 (다만 4v4는 제외)
  • 서버 문제를 사죄하는 의미로 3개의 무료 안테나 추가, 그리고 우리에게는 상관없지만 70개 이상의 국기 추가.
  • 3대3 랭크전에서 팀플가능.
  • 랭크전에서 투표로 기권 가능.

8.2 1.05

2015년 9월 10일 배포.

  • 랭크 시즌1 시작. 프리시즌 랭크에 따라 모든 유저들을 분할된 10개의 리그[8]에 배치했다. 다만 예전처럼 다른 리그들의 플레이어들과 흔하게 매치메이킹되는 편.
  • 시즌 1 끝났을때 실버, 골드, 플래티넘 랭크에 있는 유저들에게 특별 아이템 제공.
  • 3대3 솔로 랭크전과 3대3 파티 랭크전을 따로 나뉨.
  • 유토피아 콜로세움에 있던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수정.
  • PC 플레이어들이 매치메이킹에서 PS4 플레이어들 거부가능.
  • 34개의 깃발 추가.

8.3 1.08

2015년 11월 9일 배포.

  • 커스터마이징 기능 추가: 경기기간, 신규 승리조건 (일정량 골 달성), 게임속도, 공 최고속도, 공 모양, 공 무게, 공 크기, 공 탄력성, 부스트 양, 부스트 강도, 중력, 파괴법칙 (건드리면 파괴, 팀킬), 부활 대기시간.
  • 커스텀 매치메이킹 추가; 5개의 정해진 프리셋중 랜덤선택.
  • Venom, Paladin, Merc, Scarab, 그리고 Backfire 차량의 도는 각도를 평균화 (버프).
  • 경험치로 오르는 타이틀 숨기기 가능.
  • PAX 챔피언 같은 특별 타이틀 추가.
  • 13개의 안테나와 7개 커뮤니티 깃발 추가. 레딧
  • 날씨효과 제거가능.

8.4 1.10

2015년 12월 1일 배포.

  • "Chaos Run" DLC팩 추가(유료), 메인 메뉴 테마가 카오스 런 테마로 변경(무료)
  • "Wasteland"맵 추가, 메인 메뉴 배경이 Wasteland맵으로 변경.
  • 포탈 테마의 새로운 부스터 3개와 안테나 6개, 토퍼(모자)1개 추가.
  • "Mutator Mashup"에서 랜덤하게 선택되는 공식 Mutator 플레이리스트 중 "Timewarp"와 "Beach Ball"이 빠짐.
  • PS4에서의 전체적 성능 향상.
  • 전체 경기장의 잔디 렌더링 성능 향상.
  • “Breathing Underwater (Ether Remix)”가 메인 메뉴 배경음악목록에 재추가.

8.5 1.11

2016년 2월 11일 배포. 내용이 길어 헤드라인과 나머지 간략히 추가. 자세한 내용은 위 패치노트 항목 링크를 통해 확인바람.

  • 랭크 시즌1 이 종료되었고 보상(왕관)이 브론즈 랭크 이상의 모든 참가자에게 지급.
  • 랭크 시즌2가 시작.("경쟁 시즌2"로 명칭 변경)
  • "로켓 연구소(Rocket Labs)"맵이 일반 게임과 프라이빗 매치에서 이용 가능.
  • 새로운 아이템 희귀도가 도입되었고, "일반(Common)"과 "흔치 않은(Uncommon)" 등급의 아이템들이 온라인 매치 이후 발견될 수 있음.
  • "황무지(Wasteland)"맵이 경쟁 매치 맵 플레이리스트에 추가.
  • "눈 오는 날(Snow day)"맵이 프라이빗 매치에서 플레이 가능.
  • 다수의 경기장의 성능 향상.
  • (베타) 플레이어 리폿 기능 추가.
  • "퀵챗만 보기"필터가 텍스트 채팅 옵션에 추가됨.
  • 여러 중요 버그들 수정.
  • 그 외 안테나 10종(PS4버전 9종), 토퍼(모자) 1종 추가.
  • 러시아어와 터키어 지원.(현재 PC Steam 버전에선 확인불가)
  • PC Steam 버전 로켓리그 의 인터페이스 언어에서 한국어가 추가되었다! 그에따라 PS4 버전의 발번역도 이어나갔다 패치 후 자연스레 한글화가 되지 않거나 속성-언어 탭에 한국어가 없는 유저는 로켓리그 라이브러리-속성-시작 옵션 설정 란에 -Language=KOR 를 입력하면 한국어로 플레이 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문제점에도 서술했듯이 한글화의 상태가 정말 좋지 않기 때문에 영어 버전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
  1. 로켓 리그 게임 실행 후 press any button to start가 나오는 메인 화면에서 패드 기준으로 ↑ ↑ ↓ ↓ ← → ← → B A 스타트버튼(키보드로는 방향키 이후 영문 B A키 이후 엔터)을 입력하면 SARPBC시절의 메인 화면과 메인 bgm을 감상할 수 있다! 덤으로 모아이 안테나도 해금된다.
  2. 예외로 아이스크림 트럭(PS용 자동차 배틀게임인 트위스티드 메탈 시리즈에 등장하는 스윗투스의 것)이 있는데, 이는 다른 모든 차로 10번 이상의 경기를 해야만 해금할수 있다. 해금이 랜덤으로 되거나 안되는 버그가 있었는데 패치되었다.
  3. PC/PS4/XBOX ONE 크로스 플레이 지원이 된다.
  4. 도중포기란 팀원들과의 합의 하에 항복해서 게임을 끝내는 것을 제외한, 강제 종료나 장시간 잠수를 통해 자동강퇴당하는 것을 말한다.
  5. 이 항목의 GIF와 설명은 이 링크를 사용 #
  6. 경합 상대게임 중에는 무려 언더테일도 포함되있었다!
  7. 100대에서는 쾌적하게 플레이가 가능. 핑이 200을 넘어가기 시작하면 공이 한박자 늦게 반응해 제대로 된 플레이를 하기 힘들다
  8. 브론즈 1, 브론즈 2, 브론즈 3, 실버 1, 실버 2, 실버 3, 골드 1, 골드 2, 골드 3, 플래티넘. 플래티넘에는 탑 100위의 플레이어들만 소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