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기업)


기업개요
300px
정식명칭주식회사 롯데리아
영문명칭Lotteria Co., Ltd.
설립일1979년 10월 25일
업종명기타 가공식품 도매업
상장여부비상장기업
기업규모대기업
홈페이지

1 개요

1979년 설립된 롯데그룹의 식품 도/소매 유통 및 외식사업체. 대표적으로 동명의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인 롯데리아를 운영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71길 47 (갈월동)이다. 여담으로 그 남쪽 옆건물이 구 남영동 대공분실.

통상적으로 브랜드인 "롯데리아"와 기업명인 (주)롯데리아가 동명이어서 상호간의 의미를 혼용하고 있으나, 경영 부분으로 세분하자면 성격이 엄연히 구분된다. 예를 들어 (주)롯데리아는 롯데그룹의 계열사인 (주)코리아세븐에서 운영하는 세븐일레븐 편의점에 햄버거를 포함한 각종 즉석식품 상품을 납품하는 도매 업체로서도 영업 중인 업체이며, 그 외에 일본 내에서 버거킹 운영을 이 회사가 하고 있다. [1] CJ푸드빌과 유사한 형태라고 생각하면 된다.

최대 주주는 롯데쇼핑이며, 호텔롯데롯데제과도 일부 지분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롯데리아는 캐시비 교통카드의 정산 업체인 롯데정보통신의 최대 주주다.

현재 BBC 월드 뉴스의 한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인들에게 우리 회사가 일본 기업이라는 사실을 각인시키고 있다(2초에서 나온다.).

1.1 산하 브랜드

다음과 같은 프랜차이즈 외식 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2 특징

롯데리아 브랜드를 런칭으로 1979년 설립되어 롯데리아만을 운영하는 회사였으나, 1997년 세븐일레븐을 합병하면서 외식사업에 대한 사업확장을 시작하였다. 본래는 편의점 즉석식품으로 롯데리아 햄버거를 포함한 식품 도/소매 유통 사업을 확장/전개하려는 듯 보였으나, 뭔가 이건 아니다라고 생각했는지 합병한 지 2년만인 1999년 세븐일레븐을 다시 뱉어낸다.

이후 2000년 6월 엔제리너스 커피의 전신인 자바 커피 1호점을 오픈하였다. 2000년대 초반까지 롯데리아를 900점포 가까이 출점시키기에 이르지만, 이내 웰빙 산업 확대 및 패스트푸드에 대한 비판 여론에 부딪혀 롯데리아 사업이 하향세를 겪는다. 2000년대 이후 추가적인 사업확장 및 사업구조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2004년 크리스피 크림 도넛, 2006년 엔제리너스 커피 등과 같은 브랜드를 수입[3]하거나 보완[4]하여 런칭시켰다. 이후 2009년엔 T.G.I.Friday's[5]를, 2010년에는 롯데쇼핑으로부터 독립한 크리스피 크림 도넛[6]을 인수합병하였으며, 2011년에는 나뚜루[7]를 인수합병하는 등 외식 사업체로서의 구조를 갖춰 나간다.

현재 롯데그룹 내외의 식품 유통은 대부분 이 회사에서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대표적인 것이 상술한 대로 세븐일레븐의 즉석 식품 납품. 그 외에도 가끔 롯데백화점이나 롯데마트 내의 일부 중저가 식당가 등에서 계산한 영수증에 "롯데리아"가 써 있는 것을 간간히 발견할 수 있다.

그런데 의외로 빵과 관련된 상품은 또 이 회사가 아니라 롯데제과에서 담당한다.[8] 웬만하면 일원화 좀 하지... 화려한 경쟁사들에 가려서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보네스뻬라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엔제리너스 커피에서 판매하는 베이커리 상품들은 보네스뻬에서 납품하는 빵이라고 한다. 주고받는 납품 속에 싹트는 기업애

또 복잡한 게, 롯데리아 햄버거의 빵은 삼립(샤니)에서 납품받는다.

3 경영 상태

art_1428923591.png

보통 롯데리아에서 번 돈을 다른 사업에서 깎아먹고 있는데, 최근 들어 엔제리너스 커피의 매출이 급락하였다.# 그 외 일본 버거킹은 적자만 계속 내면서 한국 롯데리아에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2015년에는 롯데리아 법인 설립 이후 최초로 당기순손실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롯데리아 측은 메르스 등으로 국내 사정이 나빴다고 해명했다. 해외사업도 전망이 밝지 않은데 베트남, 중국, 홍콩, 일본, 인도네시아 롯데리아 중에서 베트남을 제외하고는 전부 당기순손실을 내고 있다.# 그런데 유일하게 흑자가 났다는 베트남 법인은 지난 5년간 재고 자산을 손실로 처리하지 않는 방식으로 영업이익을 부풀린 것으로 밝혀져 공분을 사고 있다.##
  1. 2010년 9월에 일본 롯데리아가 운영하던 버거킹재팬을 이 회사가 조건부로 100엔에 인수하였다.
  2. 2015년 9월 국정감사에서 롯데리아 대표가 한식뷔페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3. 크리스피 크림 도넛 항목 참조
  4. 엔제리너스 커피 브랜드는 동사에서 운영하던 자바 커피라는 브랜드를 리뉴얼한 브랜드.
  5. 롯데그룹이 인수한 시점은 2002년이었으나, 이를 운영하던 (주)푸드스타가 (주)롯데리아에 합병되었던 시점
  6. 롯데쇼핑 케이케이디 사업본부 -> 롯데케이케이디주식회사
  7. 1995년부터 2011년 9월까지는 롯데제과 산하에 있었고 그해 10월에 롯데 나뚜루 주식회사로 독립하였다. 그러나 얼마 되지 않아 2011년 12월 (주)롯데리아에 합병되었다.
  8. 롯데브랑제리는 2014년 8월 롯데제과에 합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