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트로낙스

리트로낙스
Lythronax argestes Loewen et al., 2013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용반목(Saurichia)
아목수각아목(Theropoda)
상과†티라노사우루스상과(Tyrannosauroidea)
†티라노사우루스과(Tyrannosauridae)
†리트로낙스속(Lythronax)
L. argestes(모식종)

a233eb08-87a5-41a9-86c3-6637feeef8f4-460x276.jpeg
복원도


골격도

중생대 백악기 후기에 살았던, 티라노사우루스과에 속하는 수각류 공룡. 속명의 뜻은 선혈의 왕.

대개 북아메리카에 서식하였던 티라노사우루스과 종류들은 대부분 북부 지역에서 발견되었는데 리트로낙스같은 경우에는 서부의 남쪽 지방에서 발견되었다.[1] 시기도 8천만 년 전, 그러니깐 같은 티라노사우루스과 중에서 가장 오래된 종 중 하나이다.

리트로낙스의 발견으로 티라노사우루스과의 족보가 새롭게 정의되었다. 기존에는 아시아에서 서식하였던 일부 티라노사우루스상과가 아사아와 북아메리카에 연결된 베링 육교[2]를 통해 북아메리카에 정착하여 번성하였다는 것이 정설이었으나 이번에 발견된 리트로낙스의 발견으로 티라노사우루스과가 북아메리카 남부에서 기원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고생물학계에 큰 공헌을 한 공룡인 셈.

또한 분기도상으로 피스타히에베르소르나 테라토포네우스와 함께 독자적인 남부 티라노사우루스과 분류군을 형성하였는데, 리트로낙스는 그중에서도 티라노사우루스타르보사우루스, 그리고 주청티란누스와 같은 대형 북부 티라노사우루스과와 가깝다는 것이 밝혀졌다.
  1. 남부의 또다른 티라노사우루스과 공룡으로는 피스타히에베르소르테라토포네우스등이 있다.
  2. 백악기때의 베링 육교는 주기적으로 가라앉았다가 솟아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