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아카사우루스

마시아카사우루스
Masiakasaurus knopfleri Sampson et al., 2001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용반목(Saurichia)
아목수각아목(Theropoda)
미분류†아벨리사우리아(Abelisauria)
†노아사우루스과(Noasauridae)
†마시아카사우루스속(Masiakasaurus)
M. knopfleri(모식종)


복원도


골격도

중생대 백악기 후기 마다가스카르에서 살았던 공룡. 가장 가까운 친척으로는 노아사우루스가 있다.

속명의 뜻은 '사악한 도마뱀'. 종명은 특이하게도 밴드 다이어 스트레이츠의 리더였던 마크 노플러(Mark Knopfler)에서 따왔다.

이 공룡의 학명에는 독특한 사연이 있다. 고생물학자스콧 샘슨이 지은 책인 공룡 오디세이에 따르면 마다가스카르에 같이 갔던 탐사대원 중 한 명이 다이어 스트레이츠의 열렬한 팬이었다고 한다. 마침 마시아카사우루스를 발굴하고 있을 때 우연히 그 밴드의 노래를 듣고 있어서 마시아카사우루스의 종명을 다이어 스트레이츠의 리더인 마크 노플러에서 따오는게 어떨까 하고 붙이게 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마시아카사우루스가 과학 잡지인 네이처에 실리고 난 뒤 각종 언론에서 이슈화가 되고 말았다.언론에서는 마시아카사우루스의 특징보다도 그 학명에 대해서 더 관심을 보였다. 가뜩이나 생김새도 그렇고 속명이 사악한 도마뱀이니 주로 안좋은 쪽으로 관심을 받았다. 급기야 마크 노플러까지 나섰는데 그의 답은 이렇다.

공룡이라는 것은 분명 어울리는데, 나는 조금도 포악하지 않다는 사실만은 알아줬으면 좋겠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학명에 자신의 이름이 붙는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다. 마크 노플러도 그리 나쁘지만은 않다는 반응.

마시아카사우루스의 가장 큰 특징은 다소 괴상하게 생긴 이빨. 아랫턱의 앞 쪽 이빨은 거의 앞으로 향하고 있으며 이 이빨로 먹잇감을 포크마냥 콕 찍어서 사냥했을 것이다. 학자들은 이 공룡은 물고기를 주식으로 했을 것으로 추정하지만 물고기 말고도 양서류나, 작은 파충류 등도 사냥했을 것이다.베엘제부포가 위험하다.[1]

다큐멘터리에서는 Dinosaur Revolution에 등장할 뻔했으나 어찌된 이유인지 모놀로포사우루스와 함께, 나온다는 정보만 뜨고 정작 나오지는 않았다. 안습.

게임에서는 디노마키아에서 등장하는데 하필이면 기본 공룡으로 등장하는 탓에 등급도 가장 낮다. 이 게임에서는 그 앞으로 향한 특유의 아랫턱이 잘 표현되었으며 짙은 녹색의 피부로 나온다. 그런데 가위바위보로 진행되는 게임 특성상 설명 할 것은 외모로 끝이다. 게다가 문제는 그 디노마키아라는 게임이 망했다는 것이다. 안습.
  1. 둘 다 같은 시기, 같은 지역에서 발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