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단섬

(마안도에서 넘어옴)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1]

압록강의 섬
북한 영토검동도관마도구리도다사도벌등도비단섬
어적도위화도유초도임도황금평막사도
중국 영토웨량 섬창허 섬
DPRK_Pyongbuk-Sindo.PNG
왼쪽이 비단섬, 오른쪽이 황금평이다.
2.PNG
비단섬이 생기기 전의 모습.

한반도에서의 위치. 마안도라고 되어 있는 것이 지금의 비단섬이다.

1 개요

비단섬은 한반도 최서단 압록강의 하구에 위치한 섬이다. 좌표는 북위 39°48'18", 동경124°11'15"이고 면적은 64km2 정도이다. 압록강 하구에 위치하여 삼각주라고 생각 할 수도 있으나 그냥 섬이다. 1958년에 신도(薪島)지구 개간사업으로 신도, 마안도, 말도, 장도, 양도와 무명평 일대의 간석지를 연결해서 1개의 섬으로 만들었다. 현재 북한의 영토로, 황금평과 함께 신도군을 이룬다. 참고로 비단섬이란 이름은 김일성이 지어주었다.

2 중국과의 관계

청나라 때에는 청나라 사람들이 이곳에 와서 물건을 훔치거나 땅을 일구다가 조선 군사에게 들켜서 쫓겨 났다고 한다. 참고로 청나라도 비단섬이 조선의 영토임을 인정했다. 실록에는 薪島(신도)라고 치면 확인할 수 있다.

조중변계조약에서는 비단섬과 중국 단둥시 사이의 국경을 명확하게 표시 했다. 1960년대에 중국에서 발간된 지도 중에는 비단섬을 가끔 중국 땅으로 표시한 지도가 있었으나, 현재에는 중국 단둥 시가 발간한 압록강 일대 관광지도에는 '薪島'라는 표기와 함께 북한 영토라는 것을 뜻하는 '(朝)'를 적어놓고 있다. 한편 중국인들은 이 섬 때문에 단둥에서 배를 타고 다른 지역으로 갈 수 없어져서 아쉬워하는 눈치이다. 그래서 아예 단둥 서쪽 서한만 변에 새로 항구를 터 "둥강(동항)"이라 이름붙이고 사용하는 중.

3 산업

갈대를 많이 키워 신의주에서 섬유원료로 가공한다고 한다.
  1. 볼 수는 있지만 들어가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