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우절

1 개요

모두 다 같이 즐겁게 구라치고 거짓말하며 노는 날.

2 유래

April Fools' Day라 하여, 유래는 프랑스에서 한 해의 시작인 설날이 원래 4월 1일이었던 것을 나라 법으로 바꾸었는데,[1] 그걸 아직 몰랐거나 알면서도 무시한 사람들(대개 아일랜드의 구교도들)을, 알고 있는 사람들(대개 영국의 신교 신자들)이 비웃으며 일부러 물먹인[2] 일에서 유래하였다. 거짓말하는 것은 오전까지만 허용된다는 조건이 있었던 듯 하나 미국으로 넘어오며 시간 제한이 사라졌고 그게 다시 전세계로 퍼져나갔다.

3 상세

인터넷 대명절
4월은 너의 거짓말

이것이 오늘날에는 모두 다 같이 낚시하는 날이 되었다. 이를테면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대학생들이 교복을 입고 모교로 가는 장난을 치는 경우도 있다고 하며 학생들끼리 각자 반을 바꾸고 책상 자리도 앞뒤를 바꿔서 (칠판을 등지도록) 앉기도 한다. 만우절이 개교기념일이 되어 버린 학교에서는 이런 장난을 볼 수 없다. 예를 들면 경상북도 영주시의 영주초등학교나 서울시 노원구의 재현고등학교, 천안시 유량동의 천성 중학교, 대구광역시 동구대구공업고등학교 등. 또한 포스코 교육재단 창립일도 만우절이어서 높은 확률로 학교를 안 간다. 다만 교사에 따라선 이런 웃자고 하는 행사에 짤없이 기합을 주는 등 흥을 깨기도 한다.

바야흐로 만우절 장난 규모는 세계구 수준까지 올라가서 개중에는 정말 즉흥적인 장난이 아니라 이 날 하루의 장난을 위해 꽤 오랜 시간 동안 공을 들인 걸작도 상당하다. 허나 국내에는 만우절에 익숙한 젊은 층을 상대로 하는 기업(게임 업계 등)이 아닌 경우에야 이런 짓 하는 일은 별로 없는 듯. 조금 모험적인 기획도 소비자의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기에, 만우절을 틈타 농담인 척 기획을 내놓고 반응이 좋으면 진짜로 출시하거나, 만우절 농담인 척 하면서 홍보 효과를 노리기도 한다. 심지어는 아예 약 빤듯한 퀄리티를 내놓기도 하는데, 특히 구글과 블리자드는 어딜 가도 꿇리지 않는 수준.

조선시대에도 만우절 비슷한 날이 있었는데, 바로 그 해 첫이 내리는 날. 이 날은 신하들이 왕에게 가벼운 거짓말을 해도 용서되는 날이었다고 하며 이는 kbs 스펀지 174회 방송분에서도 소개된 바 있다. 링크

유머 수준의 거짓말은 관대하게 넘어가 준다고 알려진 날이지만, 이걸 거짓말을 해도 처벌받지 않는 날이라고 착각해서는 큰 코 다친다. 다시 말하지만 만우절이랍시고 아무 말이나 무책임하게 내뱉다가 돌아오는 대가는 다른 날과 결코 다르지 않다. 만우절은 사회 통념상 어느 정도의 장난만 인정 받는 날이지 법적으로 보장받는 기간이 아니므로 이 시기에 벌어진 장난들도 엄연히 법적 처분을 받을 수 있다. 112, 119에서 장난전화에 벌금 매기는 건 만우절에도 예외 없고, 무엇보다 장난전화가 타인의 목숨을 앗아갈 수도 있다. 만우절은 원래 즐거운 마음으로 가볍게 낚시하자는 거지, 낚시의 대상으로 부적절한 것까지 봐준다는 건 절대로 아니다. 따라서 만우절이라 해도 선을 넘었다가는 그대로 사회에서 생매장당할 수 있다.

위키백과에서는 어떤 이용자가 조립제법을 이용한 만우절날 문서를 만들었다가, 신나고 오지게 까였다. 위키백과에서는 만우절이라고 장난성 문서를 특별하게 봐주는 거 없다. 무조건 반달리즘이다. 단, 예외적으로 영어판 위키백과에서는 첫 페이지[3]만우절 페이지[4]에 관한 장난은 전통이다.

엘더스크롤 시리즈의 세계관 내에서는 만우절이 2월 2일(Sun's Dawn 달의 2일)이다. 이 날은 탐리엘 최고의 미치광이인 펠라기우스 셉팀 3세의 기일로, 그 때문에 이날 하루는 거짓언행을 일삼아도 된다고 한다. 펠라기우스 황제가 살았던 시절이 3세기 중반이므로 그 이전엔 만우절이 없었다.

그러나 죄인은 용과 춤춘다에선 만우절이 1년마다 바뀐다. 게다가 연초에 발표한 뒤 올해의 만우절이 언제라는걸 상기키는 보도나 방송을 금지하기 때문에 까닥하다간 잊어먹고 안 잊어먹은 사람에게 당하기 일쑤.

일본에서는 4월 1일 새학기[5], 새연도가 시작되며, 각 회사들의 입사식이 있다. 그래서 만우절 분위기는 거의 나지 않는다. 너무나도 진지한, 인생의 중요한 하루기 때문에 아마도 다들 만우절이란 사실을 깜빡 잊는 거 아닐까?#

또한 공주교육대학교의 개교기념일이 4월 1일인데, 그래서 수업이 없는 만큼 이 날 학생들은 교복을 입고 다른 지역으로 놀러나가기도 한다. 공주에서 노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지만 학교근처에서 놀 곳이 사실상 부족하다.

그리고 이날 고백하는 사람들이 몇 있다. 장난인 경우도 있지만 진짜인 경우도 있다. 차이게 되면 만우절이라는 이유로 무마하면 되니까.

2015년 4월 1일 여러 업체들의 이벤트 정리

4 만우절/예시

유명한 예시나 사건은 만우절/예시에 추가할 것.

5 트리비아

  • 이런 이유로 업계의 공식적인 발표 등은 일반적으로 4월 1일을 피해서 발표한다.
  • 홍콩의 배우 장국영이 사망한 날짜가 4월 1일이었고, 게다가 자살이었기 때문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 소식을 믿지 않았다. 하지만, 뉴스에도 나오고 다음날에도 계속 확인 뉴스가 나오면서 충격을 받았다.
  • 원피스우솝 등 4월 1일이 생일인 캐릭터들이 거짓말에 관련된 설정이 붙은 경우가 상당히 많다.
  1. 동양의 경우는 1월 2월 식으로 달의 순서가 그 달의 이름이지만 서양의 경우 달 하나 하나가 고유의 이름을 가진 달이기 때문에 해의 시작을 바꿀 수 있는 것.
  2. 새해 축하 인사를 하며 내심 비웃든가 신년 파티에 초대하고서 바람맞히거나 가짜 새해 선물을 보내는 등
  3. 물론 첫 페이지라고 봐주기 어려운 정도로 도륙을 해도 용인된다는 소리는 아니다.
  4. "이 페이지는 너무나도 쓸데없는 내용을 담고 있군요. 고로 삭제해야 합니다."라는 식으로 누군가가 삭제 요청을 한다.
  5. 일본은 우리나라와 달리 3학기까지있다.1월말에서3월말까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