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글

Muggle

1 해리 포터 시리즈의 용어

1442440253245.gif
아 참, 넌 머글이었지.[1]
너, 나, 그리고 우리

마법사#s-5.7마녀가 아닌, 마법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을 이르는 말.마알못 이들은 마법세계의 존재를 모르는 일반인들로, 대부분의 경우 마법사와 머글은 서로 얽히는 일 없이 살아간다. 대부분의 위키니트들이 머글이다. 몇몇 마법사를 제외하면.

나라마다 머글을 칭하는 고유 언어가 있고 미국에선 no magic을 줄여 No-Maj (노마지) 라고 부른다.

그러나 종종 머글의 가계에서도 마법의 재능을 지닌 아이가 나타날 때가 있으며, 이 경우 발송되는 초대장을 받고 호그와트 등의 마법학교에 입학해 마법사로서 교육을 마친다면 그 아이는 마법사가 될 수 있다. 주인공 해리 포터의 단짝친구 중 한 명인 헤르미온느 그레인저 역시 이 케이스에 속한다. 다만 작가에 의하면, 정말로 순수한 머글의 혈통에서는 마법사나 마녀가 태어나지 않는다고 한다.[2] 즉 이렇게 머글 태생의 마법사들은 가계도 어딘가에 한 명이라도 마법사 혹은 마녀가 있었다는 것. 즉 미스터리 부서의 연구결과인 마법사들의 자식에게서만 마법 능력이 발현된다는 말이 틀린 말은 아니라는것. 그러나 마법사의 수는 계획대로 늘고 있다.

머글 태생과 반대로 마법사의 가계에서 태어났지만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이들은 스큅이라 불리며, 대부분 마법사의 세계에서 하층민으로 살아간다. 작중 등장하는 스큅으로는 호그와트의 학교 관리인인 아구스 필치와 더들리 가의 이웃인 피그 할머니가 있다.[3][4]

1692 년 머글들의 마법사 박해와 사냥이 심화되면서, 마법사들은 국제비밀유지법을(International Statute of Wizarding Secrecy) 만들어 머글들이 마법과 마법사들의 존재를 모르게 하는 것을 의무화했다. 이후 마법사들은 비밀을 지키기 위해 머글들 앞에서 마법을 쓰면 안되며,[5] 만약 머글이 마법을 목격하거나 알게 된다면 기억력 주문 등으로 존재를 숨겨야 한다. 마법부에는 이것을 전담으로 하는 팀도 있으며, 아서 위즐리가 근무한 마법오남용관리과도 이쪽일을 맡는 부서. 또한 머글들 앞에서 함부로 마법을 사용하면 대게 벌금형에 처해진다. 다만 아직 자기 힘을 제어하지 못하는 어린 마법사들이나, 타인 혹은 본인이 위험해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에는 처벌받지 않는다.

1.1 머글 차별 주의

혈통을 중시하는 죽음을 먹는 자들이나 인간 사냥꾼들은 머글을 멸시하고 있으며, 일부는 마치 동물을 사냥하듯 머글을 사냥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들은 머글 태생이나 혼혈을 잡종(Mud-Blood)라고 칭하며, 이들 역시 머글과 별반 다르지 않게 취급한다. 스큅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또한 현재는 마법사 대부분이 머글 혈통이나 혼혈 출신으로, 집안 전체가 마법사인 순수혈통은 극히 적다. 또한 갈수록 순수혈통이 줄어들기 때문에 순수혈통은 거의 모두가 서로 친척 사이. 그리고 계속해서 순수혈통의 수는 줄어나가는 중.

결국 킹슬리 샤클볼트가 마법부 장관이 된 후 머글태생인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의 도움을 받아 순수혈통 우대법을 없애버렸다. 이전에 채러티 벌베이지가 머글을 옹호하고[6] 여기에 더 나아가 머글과의 결혼까지 장려하기도 했다.

2 특정 문화층에 관심없는 사람을 가리키는 용어

모티브는 해리포터의 작가 롤링이 만들어낸 말이지만 작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용례가 생겼다. 한국에서는 다양한 서브 컬쳐 및 매니아 커뮤니티에서 비(非) 오덕, 아이돌 팬이 아닌 사람들 등 본인의 커뮤니티에서 향유하는 문화에 별 관심이 없는 평범한 이들을 비하하는 의미로 머글이라 일컫게 되었다.

예를들어 성우 갤러리라면 여기서 언급되는 머글은 한국 성우에 대한 정보에 무지한 이들을 말하는 것이다. 다만 커뮤니티에 따라서 이 머글이라는 단어에 비하 강세의 강약의 차이가 있고 상대적으로 수는 적지만 비하하는 의미 없이 평범한 비 오덕권 대중을 지칭하는 말로 쓰는 커뮤니티도 있다. 90년대 PC통신의 오타쿠계 커뮤니티에서 쓰인 우민의 용법(일반인들을 낮춰봄)과 통하는 면도 있지만 그쪽은 머글보다 경멸조가 더 강했다. 2003년도 판의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는 "특정 기술이 부족한 사람, 혹은 어느 의미로 뒤떨어진다고 보이는 사람"을 의미하는 단어로서 게재되었다.

마기에서도 고이 라는 비슷한개념이 나온다. 비교하자면 머글은 마법을 쓸 수 있는 능력 자체가 없는 것이지만 고이는 지식만 습득한다면 마법을 쓸 수는 있으나 출력이 매우 미약한 일반인을 명칭하는 것이다. 머글과 마찬가지로 경멸조의 단어이다.
  1. 배틀필드 3의 초창기 버그이다.
  2. 그렇다면 도대체 마법사 혈통의 시초는 무엇이었을까하는 의문이 생겨나지만 완결된 작품인 이상 관심을 가져봐야 쓸데없다. 그냥 돌연변이
  3. 다만 각고의 노력을 통해 스큅이 마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경우도 없지는 않는 듯하다. 이를테면 아구스 필치가 갖고 있던 광고지에는 스큅이나 다름없던 사람이 일정한 교육을 거치며 마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된 사례가 나오기도 했다. 즉, 마법을 아예 못쓰는게 아니라 마법적 재능이 있으나 마나한 수준으로 낮을 뿐이라는 소리.
  4. 네빌도 스큅이라고 오해받았다가 우연히 마법의 재능을 선보여 가족들이 울 정도로 기뻐했다고도 한다. 그렇지만 5권 이전까지 네빌은 마법적 능력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면서 본인도 자신이 스큅이나 다름 없다고도 했다. 아버지에게 학대받은 메로프 곤트처럼 자신을 억압하는 무언가가 있으면 스큅처럼 마법을 제대로 쓰지 못하다가 그것이 사라지면 마법적 재능을 일깨우는 경우도 있는 듯하다.
  5. 정확하게는 이상함이나 위화감을 느낄 정도의 마법. 눈치채지 못할 정도의 마법은 금지되지 않았거나 공공연히 쓰는듯.
  6. 정확히 말하면 기술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