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아이돌 익스체인저

【ニコニコ動画】
FACE사에서 네오지오 기판으로 만든 퍼즐 게임. マネーアイドルエクスチェンジャー / Money Puzzle Exchanger

1 개요

그나마 히트작이 많지 않은[1] FACE사의 게임 중 거의 유일하게 알려진 작품.

위에서 끊임없이 몰려오는 동전을 열심히 옮겨 환전시켜 줄여나가는 게임. 밝은 분위기의 사운드와 일러스트[2]가 인상적이다. 그런면에서는 매지컬 드롭 시리즈와 유사한 점이 많다. 분위기도 그렇고. 자세한 것은 후술.

동전은 1엔, 5엔, 10엔, 50엔, 100엔, 500엔이 있으며, 환전시키다보면 점점 액수가 올라가다가 500엔에선 더 이상 올라가지 않고 소멸된다.

성우진이 의외로 화려하다.[3]

가정용 네오지오네오지오 CD로는 이식되지 않았으며, 게임보이, PC, PS1으로 이식. PS1판은 이후 게임 아카이브즈로도 발매되었으나, 유통사가 도산함에 따라 2013년 12월 PSN 스토어에서 내려갔었다. 하지만 2016년 1월 기준 여전히 있는 것으로 보아 다른 회사에서 판권을 사서 다시 올려놓은 듯.

2 모드

2.1 스토리 모드

주인공인 미츠코시 사쿠라[4]와 타카시마 아사히[5] 중 한명을 선택해 7명의 적을 때려눕히게 된다. 대전 퍼즐이 다 그렇듯 상대방보다 오래버티는게 목표이며, 동전을 상쇄시키면 상대에게 방해 동전이 날아가게 된다. 물론 연속으로 상쇄시키면 더 많은 동전이 날아가게 된다.

7명을 다 이기면 엔딩...인데 오프닝에 비하면 썰렁하기 짝이 없다.

2.2 솔로 플레이 모드

엔드리스 모드. 용호의 권처럼 2명의 주인공외에도 스토리 모드에서 적으로 나오는 6명도 선택이 가능하다. 혼자서 게임 오버가 될때까지 열심히 게임을 하게 된다. 처음에는 쉽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어려워진다.

2.3 VS 모드

캐릭터를 골라 플레이어나 CPU와 싸울 수 있는 모드. 솔로 플레이처럼 캐릭터 선택이 자유롭다.

3 표절 소송

매지컬 드롭 시리즈와 시스템이나 분위기가 유사한데, 사실 매지컬 드롭의 제작사인 데이터 이스트가 이 게임으로 표절 소송을 낼 정도였다! 하지만 이 게임의 제작사인 FACE가 그 직후 망해버렸고, 데이터 이스트도 몇년 후 망해서 완전히 흐지부지되어 버렸다.
  1. 그중 슈팅 게임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은 한글화되기도 하였다(...).
  2. 일러스트레이터는 이시다 아츠코.
  3. 탄게 사쿠라, 유카나, 쿠와시마 호우코 등등
  4. cv : 탄게 사쿠라
  5. cv : 노가미 유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