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Mentor

현명하고 동시에 정신적으로나,내면적으로도 신뢰할[1] 수 있는 상담 상대, 지도자, 스승님, 선생의 의미로 쓰이는 말.
'멘토'라는 단어는 〈오디세이아 Odyssey〉에 나오는 오디세우스의 충실한 조언자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오딧세이가 트로이 전쟁에 출정하면서 집안 일과 아들 텔레마코스의 교육을 그의 친구인 멘토에게 맡긴다.
오딧세이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무려 10여년동안 멘토는 왕자의 친구, 선생,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잘 돌봐주었다.
이후로 멘토라는 그의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의 동의어로 사용되고있다.

즉, 멘토는 현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담 상대, 지도자, 스승, 선생의 의미이다.
멘토의 상대자를 멘티(mentee) 또는 멘토리(mentoree), 프로테제(Protege)라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멘토 = 스승'인 것은 아니다.
보통 스승이라고 하면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을 떠올리지만, 멘토의 경우는 동갑내기 친구가 될 수도 있다. 심지어는 자신보다 어린 사람이 멘토가 될 수 있다.


즉, 스승이 무엇인가를 '직접 가르쳐주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멘토는 '이끌어 주는 사람' 이라는 뜻이 강하다.
  1. 하지만 그러한 신뢰가 절대적이진 않다는 점에서 우상과는 다르다. 우상과 멘토는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