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모

1 인물

1.1 실존 인물

1.2 가상 인물

1.3 별명

2 복숭아를 뜻하는 일본어 단어

桃(もも). 일본어로 '복숭아'를 뜻한다. 피치 항공IATA 코드는 여기서 따와서 MM.

3 미하엘 엔데의 소설

4 자동차 레이싱용품 제조 회사

5 대한민국게임 제작사

6 가수 김만준의 노래

영화 OST 삽입 버전

오리지널 버전 통기타 버전

1978년 제1회 전일방송 대학가요제 대상곡이자 가수 김만준의 데뷔곡으로 7~80년대에 큰 인기를 끈 곡이다. 김만준 작사, 박철홍[1] 작곡이며, 노래의 인기를 바탕으로 모모는 철부지라는 영화로도 제작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미하엘 엔데의 소설 모모에서 영감을 얻은 노래라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모모'라는 이름의 소년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에밀 아자르의 소설 자기 앞의 생[2]을 읽고 영감을 얻어 만든 곡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사실은 별로 알려져 있지 않다.

여담으로 걸그룹 트와이스가 JTBC의 예능 아는 형님에 출연했을 때 멤버인 모모가 자기 소개를 하자 강호동, 이수근, 서장훈 세 명이 이 노래를 불렀다. 워낙 오래된 노래인지라 멤버들은 아무도 몰랐으며, 30대 중반인 김희철과 민경훈도 카메라에는 잡히지 않았지만 몰랐을 확률이 높다.

7 네팔 만두

만두를 모모(MoMo)라고 부른다. 정확히는 티베트 지역에서 먹는 만두가 유래라고 하지만 보통 네팔 만두로 우리나라에 더 잘 알려져 있다. 그밖에도 스리랑카에서도 비슷한 만두가 있다고 한다. 겉은 정말 우리나라에서 흔히 먹는 만두랑 비슷한데 인도 영향을 많이 받아서인지 고기나 채소 2가지로 나뉘어져 향신료를 듬뿍 넣는다. 그래서 인도 만두인 사모사와 비슷하면서 여기 고유 맛을 살려 다른 맛이라고 한다. 사모사는 대체로 기름에 튀기거나 지지는 경우가 많아서 한국의 군만두나 튀김만두 비슷한데 반해서 모모는 물만두나 찐만두처럼 삶거나 쪄서 먹는것이 일반적이다.
  1. 이 곡 이외에 다른 작품 활동에 대해서는 전혀 알려져 있지 않다.
  2. 사실 이 작품도 미하엘 엔데의 작품에 비해 인지도가 별로 떨어지지 않는 유명한 명작이다. 그런데 제목에 '모모'가 안 들어가다 보니까 대부분 미하엘 엔데를 먼저 떠올리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