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홀

보러가기

목차

개요

네이버에 매주 금요일 연재되는 장태산 작가의 웹툰. 2015년 1월 8일 프롤로그가 올라오며 시작되었다. 제목 캘리그라피는 이정은 작.

내용의 배경이나 주인공의 이름에서 여러모로 칭기즈 칸을 연상케 한다. 하지만 최근 진행 내용을 보면 작품에서 등장하는 주인공은 칭기즈 칸이 아닌, 칭기즈 칸이 이름을 이어받은 타타르족의 테무친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 작품은 칭기즈 칸의 부모 세대를 다룬 프리퀄이 된다. 하지만, 아직 확정된 내역은 없어서 이 때문인지 창작만화임을 강조하며, '역사와 혼동하지 말아달라'는 내용이 제목 부분에 항상 올라와있다.

댓글을 주고받는 소통까지는 아니지만, 올라오는 댓글을 많이 확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휴재 전에는 일부 댓글에 대한 반응을 작가의 말로 달기도 했다.

2015년 7월 9일 연재분 끝에 휴재공지가 올라왔다. 프롤로그에서 이야기한 바에 따르면 구상 자체도 오래되었으며 1년여의 작업이 미리 진행되었다고 하는데, 휴재공지에 따르면 기존의 페이지식 제작에서 종스크롤식 제작으로 바꾸면서 의도한 만큼의 진척이 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장태산 작가 항목에도 적혀 있듯이 섬세한 그림에 강점을 두고 있는데, 이것이 스마트폰과 같이 상대적으로 작은 화면에서 오히려 보기 어렵다는 의견이 나온 것도 휴재에 영향을 준 듯하다. 세 달 뒤인 2015년 10월 1일 올라온 연재분에서 상대적으로 직관성이 높아진 것을 볼 수 있다.

40년에 달하는 만화가 경력답게 여전히 작화실력은 떨어지지 않았다![1]
  1. 다만 나이로 인해 체력적으로 무리가 따르시는지 이전의 그림이 재활용 되는 모습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