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미옥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1 개요

1968년 12월 20일~

대한민국의 정치인, 과학자, 여성과학인재육성전문가이다. '다금속간 초전도체 연구'로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포항공과대학교 물리학과, 동 대학교 대학원 물리학 석사박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이후 연세대학교 물리및응용물리사업단 연구교수, 이화여자대학교 WISE거점센터 연구교수 등을 역임하였다. 2003년부터는 과학기술 인재 정책 분야에서 활동해왔다. 최근에는 '한국 여성 과학기술인 지원 센터'의 기획정책실장과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지원 센터'의 기획실장을 맡고 있다.

더민주의 인재영입으로 입당했다. 입당 인사에서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는 과학기술에 아낌없이 투자한 성과와 정책적 노력이 있었다. 이명박 정부는 교육과학기술부라는 이름으로 과학 기술과 교육을 섞어버렸고, 박근혜 정부는 미래창조과학부라는 이름 밑에 과학을 숨겨버렸다. 연구실에 있는 과학이 세상의 물건으로 빛을 보기 위해서는 적어도 10년 이상의 연구 투자가 필요한데 우리 기업들은 스마트폰을 끝으로 더 이상 세계 시장에 진출할 무기를 찾지 못하고 있다. 독립적인 과학 기술 정책을 담당한 부처를 신설하고, 미래를 위한 투자를 지금이라도 시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여담으로, 문재인 대표 체제의 마지막 영입 인사다.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후보(7번)로 출마해 당선됐다.

2 선거이력

당 내부 선거가 아닌 대한민국 선출직 공직자 선거 결과만 기록한다.

연도선거종류소속정당득표수(득표율)당선여부비고
2016제20대 국회의원 선거(비례대표 7번)더불어민주당6,069,744 (25.54%)당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