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금읍

양산시의 읍면동
물금읍
동면원동면상북면하북면
중앙동남부동중부동북부동다방동명곡동
양주동남부동중부동
삼성동신기동북정동호계동산막동
강서동교동유산동어곡동
소주동소주동주남동주진동
서창동명동삼호동용당동
평산동평산동
덕계동(양산)덕계동매곡동


勿禁邑 / Mulgeum-eup

물금읍
勿禁邑 / Mulgeum-eup
광역자치단체경상남도
기초자치단체양산시
행정표준코드추가바람
인구81,366명
(2016년 8월 주민등록인구)
면적19.612㎢
인구 밀도명/㎢
하위 법정리4리
읍사무소물금리
물금읍 주민센터 홈페이지

1 개요

양산시의 남서쪽에 위치한 . 지리적으로는 북쪽의 오봉산이 원동면 화제리와, 양산천이 북쪽에서부터 양산시 중부동 → 남부동 → 동면 석산리 → 금산리 → 가산리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서쪽은 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김해시 대동면과 마주보고 있다. 유일하게 산이나 물로 가로막히지 않은 곳이 1022번 지방도를 통해 연결되는 교동.

인구는 2016년 6월 기준 78,687명으로, 비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인구수가 거주하고 있는 읍지역이다. 양산신도시 개발이 진행되면 추후 일부 리가 동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

2 관할 행정구역

2.1 물금리

읍 전체로는 서부에 위치한, 구 물금읍 지역의 이름을 따온 리. 물금(勿禁)이라는 이름에 대해 가장 타당한 설은 이 지역이 당시 황산강으로 불렸던 낙동강을 기준으로 가락국(현 김해시)와의 접경지대였던 사실을 기원으로 하고 있으며, 당시 국경을 넘나드는 이들에 대한 수색이 심해 오가는 이들은 물론 병사들도 고생이 심하여 서로 "금하지 말 것을" 논의한 데에서 온 이름이라는 것이다. 한편 낙동강 하류 지역으로 수해가 심했던 이 지역에 "물이 넘치지 말 것을" 기원하여 지은 이름이 현재의 표기로 고착화되었다는 설도 있다. 마찬가지로 황산강에 인접하여 황산진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던 적도 있으며, 물금읍 전체를 ㄱ자로 가로지르는 황산로의 이름은 여기서 따왔다.

물금읍사무소가 있는 물금읍의 행정적 중심지이지만, 위치상으로 서쪽에 쏠려있다는 점 때문에 양산신도시 개발은 후순위로 밀리게 되었고 양산신도시 2-1 지역의 개발이 거의 완료된 2016년 현재로서는 범어리에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넘겨준 상태.

경부선 물금역이 위치해 있다.

2.2 범어리

물금읍의 북동부에 위치해있으며, 그 면적이 매우 넓어 읍 전체 면적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작은오봉산 기슭에 자리잡은 자연마을과 택지조성지대가 발전하여 이루어진 구시가지와 그 아래로 펼쳐진 "메기들"이라 불렸던 평지 지대의 신시가지로 구성되어있다. 범어(凡魚)라는 지역 이름은 조선초부터 이어져온 것으로, 1922년 본격적인 관개공사가 이뤄지기 전 늪지대였던 메기들에 물고기의 수효가 많았던 사실에서 따온 이름으로 추측되고 있다. 양산천을 따라 물금읍 전체를 가로지르는 메기로의 이름은 여기서 따왔다. 2016년 현재는 양산신도시 개발 계획이 실행됨에 따라 관개 이후 농지로 이용되기도 했던 평지 지대는 지반침하 공사 이후 속속들이 도시화되고 있다. 이는 물론 다른 리에 포함된 평지 지대도 마찬가지.

양산교육지원청, 양산워터파크, 양산경찰서, 양산소방서 등 읍뿐만 아니라 시의 주요 시설들이 신도시 개발에 호응해 이전해왔으며, 부산대학교병원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또한 범어리에 위치해있다. 양산신도시로서는 양주동 다음으로 개발이 이루어진 곳으로 물금읍 전체에서 가장 먼저 개발이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라 2016년 현재 물금읍의 실질적 중심지라고 할 수 있겠다. 부산2호선 부산대양산캠퍼스역이 위치해있으며, 동면 석산리에 소재한 남양산역 또한 사실상 범어리 권역에 위치해 있다.

2.3 증산리

물금읍의 남부에 위치해있다. 증산(甑山)이라는 이름은 물금리와 증산리를 남북으로 가르는 산인 증산(甑山)에서 따온 것으로, 연결된 산맥이 없이 혼자 들판에 떡하니 솟아 있는 그 모습이 시루와 같다고 하여 시루 증(甑)자를 사용하였다. 기존에 증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온 곳은 이 증산 바로 아래에 조성된 북서쪽의 증산상리와 거기서 낙동강을 따라 살짝 남동쪽에 조성된 남평리를 가리킨다. 양산신도시로 개발중인 구역은 이 두 마을과는 북쪽으로 떨어진 부산 지하철 2호선 증산역을 중심으로 하는 곳으로, 구역상 범어리/가촌리와 사실상 연담화되어있다.

한편 양산천과 맞닿은 동쪽에는 한국복합물류 양산터미널과 양산화물선 양산화물역이 위치해있으며, 이 곳을 통해 중앙고속도로지선 물금IC로 진입할 수 있다.

2.4 가촌리

지역이 물금읍 중앙을 관통하고 있다. 서쪽에는 과거 구시가지들로 이루어졌고 동쪽에는 벌판이였다가 최근 개발되고 있다. 원래 가촌리의 명칭은 가자방(加資坊)이었다고 한다. 마을의 형성 시기는 신라시대 이전으로 볼 수 있다. 현 송담서원 서북쪽 당산나무가 있는 통정곡에 사람들이 처음 살기 시작하였으며, 고려 말기에는 분성배씨·문화유씨·부여백씨·밀양박씨·동래정씨·파평윤씨 등이 정착하여 살았다. 이 곳에 양산시립도서관, 양산국민체육센터가 있고, 최근 아파트가 많이 들어서고 있는 중이다.

3 역사

신라시대황산
조선시대양산군 서면
조선시대양산군 상서면
1936년양산군 물금면
1996년양산군 물금읍

출처:물금읍사무소 누리집

조선대에는 한때 현 부산광역시 북구강서구 대저 지역, 심지어 낙동강을 따라 을숙도까지(...) 영역이 뻗어있던 곳이 당시 양산군이다. 현재 양산시의 남서쪽에 위치한 물금읍이 상서(上西)라는 이름을 받았던 것도 어느 정도 이해할 수도 있을 것 같지만, 당시 두 지역의 이름은 각각 좌이면과 대저면. 그럼 상서에 대응되는 하서(下西)면은 어디 있느냐? 바로 오봉산 너머 북쪽에 있는 원동면이 하서면이라고 불렸다(...). 상하북면은 현재진행형

4 교통

4.1 버스

추가바람

4.2 철도

경부선 물금역이 있고, 부산2호선 부산대양산캠퍼스역, 증산역(양산)이 있고,남양산역 [1] 화물은 양산화물역이 있다.

5 학교

● 초등학교

• 물금초등학교
• 서남초등학교
• 범어초등학교
• 오봉초등학교
• 황산초등학교
• 성산초등학교
• 신주초등학교

● 중학교

• 범어중학교
• 신주중학교
• 물금동아중학교

● 고등학교

• 범어고등학교
• 물금고등학교

● 대학교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6 기타

  1. 동면에 속해있지만 바로앞이 범어리라서 부역명이 범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