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매스

1 대체에너지

식물이나 미생물 등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자원이며 지구상에서 1년간 생산되는 바이오매스는 석유의 전체 매장량과 맞먹어 적정하게 이용하면 고갈될 염려가 없는 이점이 있다. 보통‘양적 생물자원’으로 번역된다.

원래 일정지역 내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의 중량을 나타내는 생태학상의 개념이었는데, 미국 에너지성의 대체에너지 개발 프로젝트인 ‘바이오 매스에서의 연료생산’(fuel from bio-mass)에 의해 ‘양적인 생물자원’이란 새 개념으로 정착됐다.

생물은 전부 바이오매스라고 할 수 있는데 이나 등 농산물을 식량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그렇게 부르지 않고, 연료나 화학원료로 사용되는 생물체 및 그 일부였거나 부산되어 생산된 유기물들을 가리킬 때 바이오매스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땔나무, 숯, 생물의 기체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땔감과 같이 단순히 태워서 에너지를 얻는 기본적인 방법부터 식물이나 미생물 등을 발효시켜 메탄올, 에탄올 수소와 같은 연료를 만드는 화학적인 방법까지 그 형태와 개발 방향이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상용화에 이르렀거나 상용화를 준비중인 기술 개발이 한창이다.

바이오매스로 생산하는 대표적인 에너지 자원으로 메테인수소가 있으며, 그 중 가장 기술적 난이도가 낮은 메테인이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2 로맨티컬리 아포칼립틱의 등장 외계인 바이오매트릭스117

원래 이름은 바이오매트릭스이나 간편하게 바이오매스라 불릴 때도 았다. 자세한 건 해당 항목 참조.

3 메트로 2033의 돌연변이체 바이오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