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박

1 개요

남의 잘못된 주장, 의견을 간파해서 반대하는 말을 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는 논파, 반론이 있다.
인터넷 용어로는 저격이있다.

1.1 반박 하는 법

반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하고 정당한 증거이다.

Q: 당신은 어젯밤에 사과를 먹었나?

A: 어젯밤에는 사과를 먹지 않았다. 나는 바나나를 먹었다.
Q: 증거가 있나?
A: 어젯밤 늦게까지 안 자고 소파에 앉아 TV를 본 철수가 내 증인이다.

Q: 책상은 의자와 비슷하다.

A: 아니다. 그것은 거짓이다. 책상은 무언가를 받칠 때 쓰며, 의자는 앉을 때 쓴다.

이런 것에 대하여 더욱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비판 문서 참고.

1.2 만약 충분한 증거가 없다면

아쉽게도 충분한 증거가 없다면 사람들에게 거짓판명을 받기 십상이다. 그러나 걱정을 심하게 할 필요는 없다. 증거가 없다면 누군가를 심문해서 증거를 만들면 된다.
쉽게 설명하자면 이거다.

Q: 어젯밤 철수도 너가 사과를 먹었다는 걸 봤다고 한다.

A: 철수에게 물어봐라.
Q: 철수, 너가 어제 A가 사과를 먹었다는 게 사실인가?
철수: 사실인지는 잘 모르겠다. 나는 어제 A와 유리가 들어오는 것만 보고 소파에서 그만 잠들어버렸다.
Q: 그렇다면 유리, 어젯밤 A가 사과를 먹은 걸 보았나?
유리: 보지 않았다. 어젯밤엔 A와 같이 축구 생중계를 보며 바나나를 함께 먹었다.

1.3 반박하기 힘든 상대방들

1.3.1 나이 많은 사람

만약 당신이 상대방보다 나이가 적으면 가장 반박하기 힘들 것이다. 말로 싸우기힘든사람 1위.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대부분 나이를 따진다. 물론 아닌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따진다. 그러므로, 당신이 논리적으로 반박해도 상대방이 말문이 막히면 "나이도 어린 놈이 어디서 높은 사람한테 따지냐" 가 90% 정도 나온다.

이사람들과 싸울 수 있는 방법은 더 위에 있는 것들 (법, 또는 더욱 높은 계급에 있는 사람) 을 이용해서 상대방을 따지게 만들어야 한다.

1.3.2 어그로

어그로꾼을 만나면 상대를 안 해주는 게 좋다. 당신이 꼭 맞서야 하는 상황이 아니면 그냥 피해라. 그냥 관심받고 싶어 미친 사람들이니깐.

그 사람들은 정답을 알면서도 일부러 미친 짓을 해서 더욱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다. 당신이 아무 짓도 안 했는데 상대방이 당신한테 더욱더 어그로를 끌려고 하면, 차단이나 신고가 답이다.

1.3.3 잘못된 정보가 있는데 우기는 사람

말로 싸우기 힘든 사람들 중 2위.

괴벨스의 말대로, 선동당한 사람은 이미 선동당했으며 그걸 반박하려면 수십개의 증거를 보여줘야 한다.

이 사람들을 반박해서 이기는 법은 딱 한 가지가 있는데 위의 말처럼 수십개의 증거를 보여줘서 내편으로 만드는 것이다.
만약 상대방이 끝까지 당신의 말을 안 듣고 자기 주장을 따른다면 그 사람을 놔줘라. 어차피 애기해줘도 당신 입만 아프다.

1.3.4 남의 약점을 캐서 공격하는 사람들

가장 악질적인놈들이다.

당신이 주장을 똑바로 해도. 얼렁뚱땅 넘어가려고 일부러 약점을 캐서 공격하는 인간들이다.
대표적인 예로 강남역 시위 충돌 사건 이있다.

이런 사람들을 상대할 때는 남이 공격하는 것을 무시하면서 약간 비꼬며 팩트를 제시를 하는게 답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 "사과가 빨간색이라는 증거가 있냐? 그리고 넌 X같다 그니깐 좀 지X 하지 말고 꺼져라" 한다면 당신은 "사과는 빨간색입니다. 그 이유는 ~~~~(증거) 이기때문이죠. 듣고 계십니까?"
볼드체로 쳐져있는 게 약간 비꼬는 말투다. 이를 잘 활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