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먼역

타이베이 첩운 쑹산신뎬선
쑹 산 방면
중 산
베이먼신 뎬 방면
시 먼

北門站 / Beimen Station / Béimén Zhàn


1 개요

중화민국 타이베이시 다퉁구에 위치한 타이베이 첩운 쑹산신뎬선의 역이다.

2 역 정보

역명은 이 역 남쪽에 위치한 청나라 시절에 만들어진 베이먼(北門)[1]이라는 문에서 따온 것이다. 지하 4층에 상대식 승강장으로 건설되었다. 단수이선타이완 철로관리국 소속이었던 시절에도 같은 이름의 역이 인근에 있었다.

역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시먼역중산역과 비교해보자.

파일:Attachment/mrtbeimen1.gif

베이먼역과 중샨역 사이인 닝사루 야시장(寧夏路夜市) 인근에 G15번으로 톈수루역(天水路站)이 건설될 뻔했으나 취소되었다. 따라서 베이먼역 역번호는 G14, 녹선 중샨역은 G16번.

타오위안 공항 첩운타이베이역과도 그리 멀지 않은 거리이다. 따라서 두 역 사이에 지하 연결통로가 개설될 예정이다. 물론 '이름 다른 역인 것 치고는' 가깝다는 것일 뿐 환승을 하려고 하면 상당히 거리가 되기에 막장환승 예정.

3 역 주변 정보

이 역 남쪽에는 엄청나게 복잡한 입체 + 평면교차로가 있다. 그 사이에 베이먼(北門)이 입체교차로 사이에 끼어있다.

이 역이 평범한 역이었다면 모르겠지만 아래 70년대 사진을 보자. 이 베이먼 지역은 바로 타이베이역, 경부선 전철 지하화 문제에서 언급된, 타이베이역과 그 인근을 지하화 하게 만든 그 악명높았던 6지 교차로의 정중앙을 철도가 90도 커브를 그리며 관통하는 막장구간이었다. 사진 오른쪽 상단에 바로 지하화 하기전의 철도가 보인다.

파일:Attachment/mrtbeimen2.jpg

이런 판국이니 지하화를 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구글 지도에서의 해당 지역

현재 지하화한 철도도 해당 교차로의 지하를 달리고 있다. 어차피 타이베이역이 필정차역이기 때문에 가감속으로 인해 직선이어도 제 속도를 내기 힘들고 기존의 다른 철도역과 연결해야하기 때문에.... 그래도 평면 철도건널목이나 시속 15km 제한이라든가 하는 막장 상황은 없어졌다.

이 역 북쪽에는 닝사루 야시장(寧夏路夜市)이 있다. 이 역과 타이베이역은 지하상가로 연결된다. 타오위안 공항 첩운의 타이베이역은 이 역과 기존 타이베이역 사이에 세워질 예정이다.

  1. 청엔문(承恩門)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