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쳐

ブーチャ/Vulture


위쪽의 날아다니는 놈들.[1]

강철전기 C21, 코즈믹 브레이크 등에 등장하는 맹금류를 닮은 몬스터 로봇이다.

1 강철전기 C21

1.1 설명

최초 등장 지역은 게르니아. 단 크로니클 디멘션에서는 포인의 폰자바 해안, 악마성 초입부터 등장한다. 흔히 볼 수 있는 비행형 몬스터로 부리에서 핸드 머그 공격을, 발톱으로 돌진 공격을 가하는 패턴. 언제 어디서 나타날지 예측하기 어려우므로 조심해야 한다.

는 평범한 설명이고, 그 정체는 게임에 익숙하지 못한 유저들을 엿먹이는 막강한 귀축 몬스터. 메인 패턴인 핸드 머그 사격은 아무것도 아니며, 문제는 그 난폭함과 영악함에 있다.
평상시 부쳐는 상황이 어떻던 액티브(A) 상태로, 발견한 천사군 로봇에게 무작정 선공을 걸어온다. 적당히 떨어져 있다면 머그를 쏘며 추격하지만, 거리가 떨어지고 빨리 도망치려 하면 돌진 공격으로 맹추격해온다![2] 물론 가까이 있으면 얌전한가 하면 그럴 리 없잖아?(...) 공중에서는 뛰어난 선회능력과 고도 변경&유지 능력, 상당한 속도와 위력의 돌진으로 허둥대는 유저를 농락하며, 지상에 떨어지면 사격을 퍼부어 처리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지상에서도 정면으로 막강한 돌진 공격을 하기 때문에 정면으로 싸울 수 없어, 지상에서 상대할 때도 연속 대쉬로 EN을 소모하게 만든다.

초보자라면 단지 피해야 할 대상이며, 고급 유저에게도 매우 귀찮은 적. 문제는 게르니아 외에도 여러 장소에 더 끔찍한 성능의 파생형들이 산재해 있다는 것.

여담으로 발더는 부쳐를 닮은 변신로봇이다.

기본적인 부쳐외에도 화이트부쳐, 스노우부쳐, 아이스부쳐, 플레임부쳐, 레어부쳐, 팻부쳐, 크로우쳐, 그리쳐, 킹부쳐, 아이스그리쳐, 데카그리쳐등 다양한 종이 있다.... 특히 뒤의 3놈은 보스 몬스터다...

1.2 부쳐 멸절 가이드

1.2.1 이녀석들은 어디에?

필드에는 나타나지 않으나 미션에 뻔질나게 출현하여 괴롭힌다. 미션 수가 적은 편이고 부쳐가 목표인 미션은 하나 뿐이지만 존재 자체가 거북하다.
아이스 부쳐라는 버전이 출연. 터윈풍해에는 아이스 글리쳐가 있는데, 무장인 블래스터의 화력이 정신줄을 놓았다. 가장 상대하기 어려운 몬스터로 꼽히는 녀석이다. 스노우 분지에선 스노우 부쳐가 출현하는데 아이스 부쳐보다 좀더 높은 능력치와 다량의 개체수가 출현하기 때문에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무수한 스턴과 함께 기체가 박살난다.
플레임 부쳐와 엔픽스가 출연. 엔픽스는 일단 논액티브로 먼저 덤벼오지 않지만 미친 화력을 자랑한다.
이른바 부쳐 천국. 이름부터가 Vulture로 오만가지 부쳐들이 모여 있는 행성이다.

1.2.2 무기를 잘 손질해야죠

  • 평범한 부쳐
    • 격투 무장
나이프류로는 어렵다. M사이즈 이상, 빔 세이버 적어도 빔 블레이드 정도의 판정을 가지는 휘두르기 혹은 내리치기 타입 중병기로 준비할 것. 모닝스타라면 최적이다. 부쳐가 상승하기 전에 우수한 점프력으로 먼저 고도를 선점한 뒤 강력한 공중 격투로 일격에 끝장을 본다. 스턴되어 목표가 떨어지면 연사력이 우수한 무장으로 숨통을 끊는다. 비행 속도가 빠른 로봇보다는 점프력이 좋은 로봇이 더 유리하다.
  • 사격 무장
연사 무장은 머신건, 핸드 레이저 급 이상, 단발 무장은 빔 런쳐, 리틀 그레네이드 급 이상으로 준비. 공격 준비 자세를 취하기 전에 스턴 무장으로 날려버리거나, 공격 후의 틈에 연사 무기로 안마해준다. 전술했듯 정면 상대하면 곤란하다.
  • 글리쳐 대처법 등에 대해서는 추가바람...

1.3 사용 가능한 로봇

1.3.1 부쳐

1.3.1.1 성능

사이즈M잠재 능력B
레벨11020304050레벨11020304050
코스트270필요 경험치0
HP1445EN2100
총 중량54.0tEN 회복량327
보행 중량64.5t비행 중량205.0t
내장 메인87내장 서브200
사격1격투1
보행32비행107
안전성66점프력64
물리 방어30빔 방어27
화염 방어27전격 방어15
슬로우 내성4%프리즈 내성0%

1.3.1.2 파츠 구성

부쳐LGx1
부쳐HDx1

1.3.1.3 평가

기본적인 부쳐. LG 위에 HD가 올려져 있다. 각 파츠는 보행 시 날개를 펄럭이고 고개를 흔드는 모션이 탑재되어 있다.

성능적인 면에서는 거의 쓸모없지만 그나마 변형 후 발더의 완벽한 하위 호환.

참고로 부쳐계통의 LG에 내장된 서브무기 소드는 모두 스턴치가 30이라는 흉악한 수치를 자랑하며 놀랍게도 대쉬캔슬이 아니다!

1.3.1.4 입수 방법

부쳐 계 몬스터로부터 낮은 확률로 드롭.

1.3.2 아이스 부쳐

1.3.3 킹 부쳐

2 코즈믹 브레이크

그라이슬 황야에서 등장하는 비행형 적이다. CB에서 유저들의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기동 커맨드의 추가되는 등 기동성 면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했고, 델비콥터 등 비행형 몹이 꽤나 약화된 판에 부쳐도 안습화를 피할 수는 없었다. 단 초대형 원으로 마크되는 필드 보스 킹 부쳐는 사정거리가 긴 버너로 무장하여 막강한 위력을 자랑하니 주의.
애튼 빙하의 아이스 부쳐는 가끔 드롭하는 BS의 형태가 꽤 멋져서 인기가 좋다.

3 코즈믹 아레나

헌팅리그에서 등장. 엄청난 수가 한번에 쏟아져 나오지만 포위당해서 다굴당하지만 않는다면 처리하는데에 큰 어려웅은 없다. 여담으로 이동네에서는 이름이 부처(...)
  1. 이미지 출처는 여기. 참고로 저 GM은 저 부쳐들을 먹었다(...).
  2. 이는 젯츠나 게를릭 등의 로봇도 가능하여 쓸만한 고속이동기로 활용 가능하다.
  3. 폰쟈바해안과 악마군기지에서 나오는 부쳐는 서로 사양이 다른데 버그인지 폰쟈바해안에서 나오는 부쳐는 르네상스 사양이다. 덕분에 악마군기지의 몇번치면 사망하는 부쳐와 달리 폰쟈바해안의 지속적인 사냥을 방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