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쿠라

さくら, サクラ, 桜

1 벚꽃을 뜻하는 일본어

사쿠라네!
(약자로는 桜). 벚꽃을 뜻하는 일본식 훈독. 성 또는 이름으로 매우 많이 쓰인다. 한때 전자유통업체쪽으로 이름을 날렸던 사쿠라야도 있다[1]

2 일본의 인명

2.1 일본의 성씨

桜 혹은 佐倉라고 쓰는 경우도 많다.

2.1.1 실존인물

2.1.2 가상인물

2.2 동명이인

여자이름으로 쓰인다. 한자는 보통 桜가 많이 쓰인다.

2.2.1 실존인물

2.2.2 가상인물

2.3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등장인물

같은 이름으로 2명이 있는데, 한 명은 최하나 참조. 최이슬도 자신의 언니와 이름이 똑같다며 신기해했다.

다른 한 명은 골실편 중반부 인주시티(엔주시티)쯤에서 나온 게스트 캐릭터. 성우는 코우다 마리코.
무인 185화 이브이 5자매 편에 나왔었다. 언니들하고 비교되는 점 때문에 이슬하고 여러모로 잘 맞았다. 한국판에서는 검열삭제로 인해 미등장. 인기가 있어서 무인 228화와 스페셜 8화에 재등장 했었다. 소유 포켓몬은 처음에는 이브이였지만 재등장했을 때는 에브이로 진화했다.

2.4 캐릭터 사쿠라

비트매니아 IIDX 11 IIDX RED에서 처음 등장한 캐릭터. 이쪽은 한문을 茶倉이라고 쓴다. GOLI의 IIDX 이미지 캐릭터의 일원이며 IIDX 11 IIDX RED의 이미지캐릭터였다. 사쿠라(비트매니아 IIDX) 참조

2.5 무언가의 사쿠라

무언가(나니카 , 현재의 명칭은 우카가카)의 기본 고스트.

과거에는 니세 사쿠라, 현재에는 후타바 사쿠라이다.

초창기와 전성기때에는 트윈테일이었다가, 나중에 페르소나웨어 저작권 문제때문에 공식 명칭이 아예 임의로 바뀌고, 후기에는 すか라는 다른 원화가[2]가 그린 단발머리("미카게 사쿠라")로 이미지가 대체된듯 하다.

2.6 라르크 앙 시엘의 드러머

Sakura. 전 드러머. 마약 혐의로 구속되었다.
덕분에 바람의 검심 4기 엔딩곡 'the fourth avenue cafe'는 흑역사가 되었다.
그 후로도 복역 이후 ZIGZO나 Lion heart 등을 계속 거치며 아직도 활동하고 있으며 요즈음 잘나가는 밴드인 시도의 프로듀서를 인디즈 시절부터 계속 맡아오고 있다. 아직도 라르크 앙 시엘 멤버들하고는 매우 친하다고 한다. 라르크 앙 시엘의 멤버 ken의 솔로 프로젝트 SONS OF ALL PUSSYS에서 드럼을 담당했다.

3 CLAMP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 카드캡터 사쿠라

SBS 방영명 카드캡터 체리. 해당항목 참조.

4 세가의 게임 사쿠라 대전 시리즈

해당항목 참조.

5 정치계의 용어 사쿠라

1960~70년대 야당내에서 군사독재정권을 위해서(혹은 손잡고) 일하는거 아니냐고 여겨지던 정치인을 비하하던 용어. 1964년 한일기본조약 체결과정에서 친일파로 공격할 때도 함께 쓰였다고도 한다.

군사독재정권은 정보기관과 경찰, 검찰, 군 등 공권력을 총동원해서 야당을 대상으로 정치공작을 자행했는데, 여기에 말려든 야당 인사들이 있었다. 돈으로 매수되거나, 약점을 잡혔다거나, 아니면 여러가지 이권으로 포섭된 이들은 낮에는 야당, 밤에는 여당 식의 행태를 보였다고 한다.

꼭 정치공작으로 포섭된 것은 아니더라도, 독재정권과 맞서 싸우기 보다는 초지일관 타협적인 자세를 보여주면서 아무것도 안하던 야당정치인들도 사쿠라로 불렸다. 이런 모습이 어디서 어디까지가 본인의 진짜 신념이고, 어디서 어디까지가 정치공작의 결과물인지는 알길이 없다. 과거 군사정권이 벌인 정치공작의 전모가 구체적으로 폭로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사쿠라로 지칭되던 인물은 제1야당 신민당(1967년) 총재였으나 진산 파동으로 일순간에 몰락한 유진산, 유신체제하에서 '참여속의 개혁'이란 명분하에 정권 투항적인 자세를 취하던 이철승, 5공화국 초기 관제야당2중대 민주한국당을 이끌던 유치송, 신한민주당 총재로 제1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돌풍을 일으켰으나 5공정권의 장기집권 시나리오였던 내각제 개헌에 동조하면서 몰락한 이민우 등이 있다.

용어의 유래로는 사쿠라=벚꽃=친일파 설은 그렇게 설득력이 높지 않고, 소고기로 둔갑한 말고기(일본판 양두구육)를 지칭하던 말 '사쿠라니쿠'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일본어에서 쓰이는 '손님인 척 하고 다른 손님의 흥정을 부추기는 바람잡이' 라는 의미인 사쿠라 설이 있다. 여하간 어원은 일본 지금도 가끔씩 쓰이고 있는데, 대체로 '사꾸라'라고 쓰인다.

정권과 내통하는 내부의 배신자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정치인에겐 가장 치욕적인 표현이다. 함부로 쓰면 큰 일 난다.

시인 김지하는 70년대에 정치계의 사쿠라 논란에 관하여 "앵적가(櫻賊歌)" 라는 담시를 지은 적이 있다. '죽음의 굿판을 걷어치워라' 이후에는 본인이 사꾸라 취급당하고 있는 게 함정. 사꾸라네 사꾸라여

6 Sakura.

잔 다르크의 노래 중 하나. 메이저 데뷔 앨범이자, Janne Da Arc 명의의 네 번째 앨범인 <D.N.A>에 수록되어있다.

아라시의 45번째 싱글과 동명곡.

7 산요 신칸센큐슈 신칸센의 운행 등급

8 비마니 시리즈의 桜

9 터미널 에뮬레이터

리눅스, FreeBSD 등 유닉스 운영체제에서 쓸 수 있는 터미널 에뮬레이터. 라이센스는 GPL.

소스코드가 딸랑 C 파일 하나이며 가볍지만 '새 창' 기능과 '리셋 후 비움' 기능이 없다는 게 흠이라면 흠.

공식 사이트는 여기.

10 에로게 사쿠라 슈트랏세

11 필기구,미술용품 제조회사 사쿠라 크레파스

12 화투의 3월(벚꽃)

원래 화투가 일본산이기도 하지만 입에 쫙쫙 달라붙는지라 '사쿠라'라고 국내에서도 그대로 칭하는 경우가 꽤 있다.

사쿠라네? 사쿠라여?

13 치바현 소재의 도시

佐倉市

14 Apeace의 노래

Apeace/음반 목록#s-5.1 참고. 이쪽은 표기가 SAKURA다.
  1. 1946년에 설립된 가전양판업체로 신주쿠에 대형매장을 두고있었기에 도쿄쪽에서는 나름대로 네임드급의 전차유통업체였었지만 2008년 금융위기의 여파를 심하게 받아서 2010년에 폐점했다.
  2. 이분은 메이저 고스트중 하나였던 후타바의 원화를 담당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