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조합

금융 관련 기관
중앙은행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금융결제원예금보험공사
국가기관우체국예금보험
지주회사금융지주회사 (금산분리)
제1금융권은행(지방은행인터넷전문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제2금융권금융투자회사증권사, 자산운용사, 선물회사, 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단자회사), 투자자문사, 사모펀드, 벤처캐피탈
보험사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재보험사
여신전문
금융회사
신용카드사, 리스사‧할부금융사, 신기술금융사
상호금융농·축협, 회원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상호저축은행
기타 사금융사채(일수), 유사수신업체
파일:/image/005/2007/05/18/070518 18 05.jpg

National Forestry Cooperative Federation/ 山林組合

은행코드064

1 개요

산림 경영에 대한 경영지도, 임산업 보호, 조합원 이익증진 등을 목표로 하는 협동조합. 본부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삼전동에 있다. 한때 이름이 임업협동조합이었다. 그래서 옛날엔 '임협'이라고도 불렸다. 중앙회 홈페이지는 여기.

일반인들이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기회는 영동고속도로를 타고 강릉시방향으로 가다보면 여주IC 직전에 왼쪽에 산림조합이라고 크게 써있는 하얀색 굴뚝?사일로? 이다. [1]

2 업무

송이철이 되면 농협이 아니라 산림조합을 통해서 송이버섯을 구할 수 있다. 그 외에 목재가공도 직접 하는 듯. 숲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경영을 위탁하는 대리 경영 제도가 있으나 유명무실하고, 그냥 정부 사업을 대행할 뿐이다.

농협이나 수협처럼 금융 사업도 하고 있다. 큰 규모는 아니지만, 수수료가 싸고 이자가 끝내주게 높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대출 이자도 높다(..) 일단은 농협처럼 일반인도 가입비를 내고 준 조합원으로 가입할 수 있고, 따라서 혜택도 커진다. 최근에는 금융공동망에 연결해서 다니기 더 편리해졌다. 그런데 산림조합의 은행 코드를 아는 사람이...있나?[1] 그리고 인터넷 뱅킹은 있으나 오픈뱅킹 시늉조차도 하지 않았으며, 금호종합금융(...)에서도 지원하는 스마트폰 뱅킹은 전혀 없다! 왓더...

최대의 단점은 지점망이 진짜 시망이라는 것. 그 넓은 서울특별시에 지점이 딱 2개이며[2] 지방의 경우에는 이름난 대도시에 점포가 딸랑 하나뿐이거나 한 군데도 없는 곳도 있다. 현금카드가 초 레어템이라는 자기만족은 가능하다. 그리고 2010년 말에 디자인이 예쁜 체크카드신용카드가 생기긴 했는데, 그게 하필이면 현대카드와 제휴해서 나왔다는 것... 체크카드우체국과 함께 현대카드 C체크로 나온다. 이마트 e 체크, 하나은행 현대카드 M체크, 우체국 현대카드 C체크와 함께 연회비는 없다.

2.1 예금

거래실적 유무에 따라 우대고객 랭크를 자동으로 찍어주는 조합도 있으므로, 거래하고 있는 조합에 직접 문의하는 것을 추천한다.

  • 푸르미+통장 : 산림조합-현대카드(체크카드 포함) 결제계좌나 급여이체시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상품이다. 자세한 면제 기준은 거래하고 있는 조합에 문의할 것.
  • e-푸른자립예탁금 : 인터넷뱅킹 전용 통장으로 통장거래를 하지 않고 인터넷, 텔레뱅킹, 자동화기기 등 비대면 채널을 이용하여 거래함으로써 편리성을 제고하고 금리 및 수수료 우대를 제공하는 상품.

2.2 제휴 신용카드

산림조합이 현대카드와 제휴해서 신용카드를 만들 수 있다. 제휴 상품은 총 4개로 제로카드(V/L.), 마이 비즈니스 M Edition2(M/L.), 일반 M Edition2(M/L.), M2 Edition2(V/L.)이 있다. 자세한 상품내용은 현대카드 항목을 참조. 사족으로 신협의 제휴카드도 현대카드로 제휴상품수와 종류도 산림조합이랑 동일하다. 산림조합에서도 신협처럼 평잔발급이 가능하며 6개월 평잔 300만원이고, 평잔 발급을 받더라도 직장 정보를 요구한다.
  1. 064번이다. 보통 사람이라면 쓸 일은 없을듯.
  2. 그나마 원래는 송파구 삼전동 산림조합중앙회에 딸린 서울산림조합 하나뿐이었던 걸 2014년 3월 27일에 강동구 길동 서울산림조합 본부 건물을 매입하여 길동지점을 개점한 거다. 게다가 본점에도 없는 365 코너가 길동지점에는 있는데, 겉모습만 보면 마치 길동지점이 본점같다.(...) 참고로 원래 이 자리는 서울은행하나은행 길동지점이었다가 통폐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