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레나 반 더 우드슨

가십걸의 등장인물. 배우는 블레이크 라이블리. 극 중 정식 이름은 세레나 실리아 반 더 우드슨(Serena Celia Van Der Woodsen)[1]


의사인 아버지 윌리엄 반 더 우드슨과 정확한 직업이 무엇인지는 나온 적 없지만 경영 일을 주로 하는 것으로 보이는시즌1에서 사진작가로 활동했던 것을 언급하는 장면이 있다. 루퍼스의 밴드인 링컨 호크 사진.. 그 뒤로는 경영쪽을 하는듯. 바트가 위장 사망한 후 배스 기업을 운영하기도 했다 어머니 릴리 험프리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형제 관계로는 에릭 반 더 우드슨이 있다. 도저히 고등학생이라 믿을 수 없는 기럭지를 소유하고 있으며 사교계에서도 꽤나 유명인. 그녀의 귀환이 곧바로 인터넷으로 퍼졌을 정도.

과거에 꽤 막장스럽게 놀았으나 큰 사건을 겪고 기숙학교에 몇 개월 있다 돌아온 뒤로는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잘 지내고 있다. 블레어와는 옛날부터 단짝으로 서로 성격이 달라 티격태격하지만 그래도 막역한 사이. 상류층 집안의 딸인 본인과는 달리 평범하기 그지없는 문학 청년 댄 험프리와 연애를 시작하게 된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시즌 1

기숙 학교에서 1년을 보내고 다시 어퍼 이스트 사이드로 돌아오게 된다. 돌아온 이유는 남동생인 에릭이 우울증과 자살 시도로 재활원에 있기 때문.
블레어의 약혼남인 네이트와 충동적으로 하룻밤을 지낸 사실이 들통나 배신을 느낀 블레어와 사이가 급격히 악화되었다.
댄이 세레나를 짝사랑하고 있었고 둘이 잘 되어가는 중이었는데 블레어가 댄에게 세레나와 네이트의 검열삭제를 폭로하며 둘의 관계도 금이 간다.
이후 블레어가 아이비 리그 대표자들과의 모임에서 세레나가 알콜 중독 치료를 받는 중이라고 발표하지만 남동생 에릭의 도움과 오랜시간 같이 지낸 우정으로 블레어와의 관계를 극복해냈다.
댄과의 관계도 에릭의 일을 알고 있던 댄이 세레나를 다시 보게 되면서 활기를 띈다. 중간에 댄의 소꿉친구이자 전여친인 바네사의 등장으로 살짝 흔들리기도 하지만 깊은 사이로 발전한다. 그러나 이후 어머니 릴리 반 더 우드슨과 댄의 아버지인 루퍼스 험프리가 과거에 연인관계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

릴리의 엄마이며 자신의 외할머니인 씨씨와는 원만한 관계였고, 할머니의 요청에 따라 사교계 데뷔도 하지만 사실 씨씨가 자신의 입맛대로 세레나의 주변 인물을 조종한다는 걸 알게 되고 할머니에게 실망한다.

한 번은 친구들과 학교 수영장에 몰래 들어가서 파티를 즐기다가 한 명이 큰 사고를 당해 파티에 대한 것이 알려지는데, 학교에서 풀 파티를 주도한 인물을 찾아내지 않으면 관계된 학생 모두를 퇴학시키겠다고 하는 바람에 댄과 마찰이 생긴다.[2]

악녀 조지나와는 과거 막장 시절 절친인데, 조지나는 세레나가 개과천선한 것이 못마땅해 세레나를 꼬시고 음료에 약을 타서 SAT 시험을 못 보게 하는 등의 행태를 부려 절교하기로 하지만 조지나는 세레나의 과거를 들먹이며 협박을 한다.
본인 입으로 블레어에게 "사람을 죽였다."라고 고백했는데 나중에 척과 네이트, 블레어에게 털어놓은 사실에 의하면 네이트와 검열삭제를 한 날 자신이 한 짓에 뒤늦게 충격을 받고 호텔로 올라왔는데, 조지나가 코카인을 남용하던 자신의 친구 피트와 세레나를 두고 자신을 방을 나오고, 피트는 세레나와 검열삭제를 위해 치근덕대다가 세레나가 자신이 한 짓 때문에 기분이 좋지 않아 차라리 약을 하자고 한다. 그런데 피트는 평소에도 약물을 남용했고, 결국 약을 하다 발작을 일으켰는데 그것에 잘 대처하지 못하고 결국 119에 신고만 한 채[3] 조지나와 도망쳐 버렸던 일이었다. [4]
릴리는 세레나의 서랍에서 해당 사건이 담긴 usb를 찾지만 앞부분만 보고 세레나의 검열삭제 영상이라고만 생각해 세레나를 멀리 보내려고 하지만 블레어의 도움으로 세레나는 엄마에게 사실을 털어놓을 수 있게 되고 릴리와 함께 피트의 집에 찾아가 사죄를 구할 수 있게 된다.
이후 한결 가벼워진 마음으로 댄과의 오해를 풀려 하지만 조지나는 ""사라""라는 가명을 사용해 댄과 바네사에게 접근하고 댄이 세레나와 멀어진 틈을 이용하여 온갖 착한 척을 한다.[5] 조지나는 댄과 키스까지하는 악녀짓을 저지르고 댄의 집에서 하룻밤 자기까지 한다.
다행히 조지나는 척의 도움과 '이 구역의 미친 년이라 자부하는' 블레어가 친히 세레나를 대신해 조지나를 밟아 주면서(다름아닌 조지나의 부모님께 꼰지르기+호출) 해결되었다.
과거에 막장으로 놀던 시절에 알고지냈던 악녀 조지나에게 과거에 저질렀던 일을 빌미로 괴롭힘을 당해 괴로워한다. 본인 입으로 이후 댄과의 오해는 좀 푼 것 같지만 결국엔 헤어진다.

릴리는 바트와 결혼해서 바트가 양아버지가 되는데, 바트보다 더 문제인 건 상성이 최악이었던 척과 남매가 된 것...

  • 시즌 2

대학 입학 시즌에 하필 블레어와 같은 예일대를 선택했으나 그것은 블레어와 싸우다 홧김에 선택했던 것이라 화해, 후에는 브라운 대학으로 진로를 바꾸어 합격했지만 '자신의 길이 아니다.'라고 여겨 결국 입학을 미루고 자신의 길을 가기로 결정했다.

끝내 릴리와 루퍼스가 결혼에 골인해서 둘은 남매 관계가 되어 버렸지만... 이제 미련은 없는 듯.


시즌3에 들어가면서 세리나도 다른 연애를 해보면서 네이트 아치볼트와 사귀게 된다. 하지만 막판에 네이트에게 정이 식었는지, 댄과 불륜을 저지른다. 그것도 자기 자신이 직접... 일종의 근친상간인 셈[6]

그리고 시즌4에 들어가면서 네이트 아치볼트와 댄 험프리와 삼각관계의 정점에 놓여있었지만, 정작 그 두 남자가 세리나를 버리면서 세레나는 충격에 휩싸이지만, 또 다른 사랑을 싹틔운다. 그 과정에서 네이트보다 댄에게 감정이 아직 남아 있음이 계속 나오고 댄에게도 그런 사실을 계속 말하지만 서로의 대화 과정에서 자주 오해가 발생하면서 서로 관계는 친구 이상으로 발전하지 않고 있다.

한 시즌 한 시즌 넘어갈수록 성격이나 캐릭터적 매력이 블레어에 비해 반감되고 있다. 원래 가십걸의 흐름상 모든 남자들은 세레나를 좋아하고 이에 블레어가 질투를 느끼는게 정상인데 시즌4 기준으로는 그 위치가 바뀌어 모나코의 왕세자 루이와 척 사이에 끼인 블레어를 댄이 좋아하게 되자 세레나가 블레어를 모함하고 방해한다. 친구 따라 강남간다더니 친구 역공 일단 세레나의 성격 자체가 고민할 바에야 확 지르고 마는 여왕님 속성의 블레어와는 정반대로 우유부단하고 고민이 많아서 러브라인과 대학교 진학까지 전부다 답답 그 자체다. 블레어가 사건을 치는 타입이면 세레나는 멍하게 있다 사건에 휘말리는 타입이랄까? 거기다 세레나의 성격은 주변 사람 피곤하게 하며 온갖 문제를 불러서 제발 다시 기숙학교 들어가라 하고싶은 지경. 그 타고난 우유부단함으로 유부남과 불륜을 저지르고 어머니 릴리와 불화를 일으키다 친아버지 윌리엄의 귀환에 새아버지 루퍼스를 냉대하는등 집안사람들 마음을 닥닥 긁어놓는다.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댄과 네이트 사이에서 어장관리를 하고 러브라인의 판도를 엉망진창으로 만든것. 그에 비해 블레어는 다른 남자를 만나더라도 여전히 척과의 사이에 미묘한 애증이 존재하고 이런 묘한 마음이 시즌1부터 확고한 러브라인으로 굳어져 온데다 어떻게 엮여도 언제나 둘은 서로를 포기한 적이 없었기에, 러브라인 막장 가십걸에서 지지율이 가장 높은 커플일 수 밖에..

시즌5가 시작된 이후 네이트와 함께 비중이 크게 줄었다. 사실상 시즌1부터 4까지 메인 캐릭터로서 군림했지만 시즌5 부터는 거의 블레어로 넘어갔다고 보는 사람들이 대다수. 러브라인만 봐도 댄,척,루이왕자와 얽혀있는 마성의 블레어와 달리 메인 러브라인에서 제외된듯. 세레나가 시즌5에서 한 일 중 눈에 띄는 단 한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찰리 로즈(아이비 디킨스)를 뉴욕으로 데려온 것이다. 할리우드 영화 현장에서 잡일을 하던 세레나가 우연히 가게 된 카페가 찰리가 남자친구 맥스와 함께 일하던 곳이었고 모든 사실을 들킬까봐 찰리는 세레나의 손에 이끌려 뉴욕으로 돌아가게 된다. 척과 블레어의 사고에 찰리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결국 세레나는 자신의 절친한 친구와 이복 오빠를 생사의 기로에 몰아넣은 시초가 되는 셈. 그래놓고 사고의 원인을 가십걸에게 돌리며 가십걸과의 전쟁을 선포한다(...).
  1. Serena라는 이름의 철자를 그대로 발음한다면 세레나지만 드라마 속에서는 서리나로 발음한다. 한국 자막에서는 세리나라고 쓰는 경우가 조금 더 많고 세레나라고 쓰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2. 사실 수영장 열쇠를 가지고 있어서 파티를 주도했던 게 세레나였는데 댄은 비밀을 지켰다가 퇴학당하는 것을 두려워했다
  3. 사실 이것도 조지나 탓인 게 조지나가 세레나에게 우린 미성년자라 사람들이 오면 마약 소지로 큰 일이 난다고 협박을 했다.
  4. 그리고 이 일이 세레나가 기숙 학교로 떠난 결정적인 이유였다.
  5. 사실 조지나는 대놓고 댄 앞에서 세레나와 삼자대면을 하지만 당시 세레나가 아직 아무에게도 비밀을 털어놓지 못한 상태라 그냥 그 꼴을 볼 수 밖에 없었다.
  6. 일단 피는 서로 안 섞였다는걸 생각하자. 하지만 가족들의 반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