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후잔 신호장

JR 홋카이도의 일반철도
세키쇼선
미나미치토세 방면
히가시오사와 신호장

7.7 km
세이후잔 신호장
10.0 km
신토쿠 방면
시무캇푸 (K21)
이 신호장과 시무캇푸역 사이에 오니토게 신호장(鬼峠信号場)이 있었으나 1986년에 폐지되었다.

清風山信号場 / Seifūzan Signal Station

JR 홋카이도
清風山信号場
せいふうざん

역정보
영어표기Seifūzan Signal Station
한글표기세이후잔 신호장
소재지홋카이도 유후츠군 시무캇푸무라 니니우 2953
北海道勇払郡占冠村字ニニウ2953
개업일1981년 10월 1일

640px-Seifuuzan_Signal_Base.jpgⓒ 欅 (CC BY-SA 3.0)

일본 홋카이도 유후츠군 시무캇푸무라에 위치한 JR 홋카이도 세키쇼선신호장이다.

원래 니니우역(ニニウ駅)으로 개통될 예정이었으나 개통도 하기 전에 근방의 유일한 마을인 니니우 마을의 사람들이 전부 떠나면서(...) 이용할 사람이 없어지게 되자 신호장으로 개업하게 되었다.[1]

2011년 5월 27일에 특급 슈퍼 오조라 14호가 이 곳 부근에서 탈선하여 화재가 발생하는 사고가 있었다. (JR 홋카이도의 보도자료) 그리고 이 사고는 JR 홋카이도의 경영방침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앞뒤로 단선구간이기 때문에 교행용으로 쓰인다. 북쪽 선로로 특급열차가 통과하고 남쪽 선로에 화물열차나 먼저 온 특급열차 등이 대피하는 방식. 북쪽 선로 위에 보선용 선로가 있다. 양 옆 선로분기점에는 눈(雪)가림막이 설치되어 있다. 어차피 여기는 보통열차가 다니지 않는 곳이기 때문에 교행하는 건 특급이나 화물.

참고로 주변은 곰 출몰지역이니 방문시 주의하자.

  1. 현재는 신호장 주변에 도토 자동차도(道東自動車道)가 있지만 이 역이 개통할 당시만 하더라도 주변에는 아무 것도 없었다. 즉 외부로 나갈 수 있는 수단이 전무했던 셈. 어떻게 홋카이도 개척 당시부터 이런 곳에서 살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