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만 다크

424395_RJGPT17VBYOYRNP1EMEDKTS8ST3UTE_19152518a5936071699l-suman-dark_H225512_L.jpg
(본 모습)
maxresdefault.jpg
(이반이 되어 변이한 모습)

D.Gray-man의 등장인물. 흑화이수만씨가 아닙니다.

성우는 고다 호즈미/최정호
검은 교단 소속 엑소시스트. 보유 이노센스는 기생형이며 위치는 오른팔. 능력은 바람을 조종하는 듯 하다. 원작에서의 한 컷으로 볼 때 처자를 거느린 농부였던 것 같다. 난치병을 앓고 있는 딸의 치료비를 마련해주는 대가로 엑소시스트가 되었지만 늘 가족을 그리워하고 있다.

노아의 일족 티키 믹과 대적하다가 가족을 두고 죽는 게 싫어 목숨을 구걸하며 교단의 동료들의 위치 정보를 넘겨주는 배신행위를 저질러 이노센스의 분노를 사 이반[1]이 되어버린다.

기생형 이노센스의 부적합자가 됨에 따라 부적합반응으로 단순히 파괴행위만 반복하는 괴물이 되어 학살을 자행했으나 '아빠'를 부르는 아이의 목소리에 자기 딸을 떠올리며 의식을 되찾고, 이후 알렌에 의해 구조......되는 줄 알았으나 이노센스에서 벗어났을 때에는 정신이 죽어버려서 폐인이 되었고 직후 티키가 미리 심어둔 식인골렘 티즈에게 먹혀 죽는다. 결과적으로 알렌의 개고생은 모조리 무다무다무다무다무다무다......

원작에서는 6권에서 이반이 되어버린 모습으로 갑툭튀했다. 덕분에 불쌍히 봐 줄 만한 이유가 있는 캐릭터인데도 좀 미움을 받았던지 작가가 이 캐릭터를 싫어하지 말아줬으면 한다는 코멘트를 남긴 적이 있다. 이걸 보완하려는 것인지 애니메이션에서는 35화에서 등장하여 좀 더 인물 묘사에 공을 들였다. 그 덕에 애니에서 그가 이반이 되어 등장했을 때 안타까운 마음이 든 시청자들이 좀 있었던 듯.

취미는 체스인데 과학반의 죠니와 여러 차례 겨루어 39승 7패(죠니 입장에서)라는 꽤 처참한 성적을 남겼다...이게 이해가 되는게 죠니는 캐시가 오기 전까지 과학반에서 체스 최강자였기 때문이라 딱히 수만의 실력이 형편없었다고만은 할 수 없긴 하다. 체스를 통해 교류를 쌓은 것인지는 모르나 어쨌든 죠니와는 어느 정도 친분이 있었던 모양으로 그가 이반이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그의 안전을 걱정하며 울기도 했다.

그가 교단을 배신했으니 교단에서 그 딸의 치료비를 대주는 약속을 계속 이행할지는 미지수다. 그가 배신한 덕에 교단은 엄청난 피해를 입었으니...여러모로 불쌍한 캐릭터.

그래도 교단은 기본적으로 교단내의 단원들이 전사하면 지인이나 가족들에게 죽음을 알리지 않는다.[2] 만약에 치료비가 도중에 끊긴다면 아내는 얼마 못가 수만이 죽었다는 것을 눈치 챌 것이다. 중앙청이 바보만 있는 집단이 아니기에, 쉽게 그렇게 치료비를 뚝 끊을 수 없을 것이다.
  1. 이노센스 부적합자에게 억지로 이노센스를 맞춰넣으려 할 때 발생하는 이형을 말한다. 작중 묘사에 따르면 적합자의 혈연자들이 이노센스를 쓸 수 있는지 실험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다고 하며, 엑소시스트 리나리 리가 이것을 목격한 적이 있고 원령도 남아있었다.
  2. 왜냐하면 죽음을 알게된 가족이나 지인이 슬픔어 빠져 AKUMA가 되는 악순환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