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펀치

500px
문서와는 상관 없는 사진있을...지도?

修正パンチ

1 소개

수정이 Crystal이 아니다. 그렇다고 이수정도 아니다.

기동전사 Z건담에서 등장한 용어(?). 영어판 번역에서는 correction으로 나온다.

연방군에서 하급자에게 기합의 의미로 가하는 죽빵. 싸닥션 어째 하급자가 를 때리는 일이 많은 건 넘어가자 폭력적인 제재로 "수정"이라는 용어를 에마 신카미유 비단에게 처음으로 언급했다. 그리고 이후, 카미유 비단이 크와트로 바지나를 향해 "그런 어른, 수정해주겠어!"라며 펀치를 날린 것에서 수정 펀치가 완성되었다.

이후 잘못된 사항을 바로 잡기 위해 주먹을 날릴 때 이 바닥에서 불리는 용어가 되었다. 카미유 비단만 하거나 당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이것의 시초는 기동전사 건담에서 브라이트 노아아무로 레이때린 것이라는 말도 있다.[1].

이 펀치를 맞았다면 "훗. 이것이 젊음인가."라고 말해주자. 또 다른 바리에이션으로 아버지한테도 맞은 적 없는데!를 쓸 수도 있지만 이건 좀 찌질해보이니 웬만하면 쓰지 말자. 단 주위에 동류가 많다면 한 번 해보자. 영웅취급 받을지도... 의외로 저런 대사 잘 안나온다. 현시연에서도 그 대사가 언급되었다.

현실에서는 당연히 수정이든 뭐든간에 폭행죄가 되므로 정당방위 나 어지간히 친한 관계가 아닌 이상 함부로 써먹지말자. 부모가 자식한테 시전해도 경찰서 가는 수가 있다.

이 분야의 본좌로 불리는 자는,카미유 비단, 쥬도 아시타, 브라이트 노아가 있으며, 샌드백으로 불리는 자는 캐스발 렘 다이쿤, 에드와우 마스, 샤아 아즈나블, 크와트로 바지나가 있다(...). 특히나 Z에서 에우고 넘버투(후반엔 실질적 리더)인 샤아는 카미유한테 두 번이나 수정펀치를 맞는 것도 모자라 심지어 신타, 쿠무같은 애들한테까지 수정해주겠다는 전화협박을 받는 등 하극상의 막장을 달린다. 이렇게 쌓인 울분 때문인지, 엑시즈와 교섭하러 갔다가 에우고 멤버들이 감금당한 장면에서 샤아가 적을 속이기 위해 카미유와 헐리웃 액션을 하는 장면에서 연극이지만 꽤 감정(?)을 실어서 때린 것 같다.[2]

제타에서 가장 수정을 많이 한 사람은 의외로 여캐인 에마 신. 카미유와 화 유이리가 주 대상이며 카미유는 잘못한게 있어서 잠자코 맞는 편이지만, 막판에는 자기 감정에 휩쓸려 티탄즈로 간 레코아를 비난하는 에마에게 시도 때도 없이 싸다구 때리는 사람이 감정드립이 왠말이냐고 대꾸하기도 한다. 눈화!내 짬밥이 얼만데-많이 컸다

반면 가장 위력적인 수정을 가한 사람은 원 리로, 카미유가 수정펀치 + 수정발길질 콤보를 맞고 눈알이 흰자로 뒤집히며 정신줄을 잠시 놓을 정도로 두들겨팼다. 명대사:폭력은 좋지 않아 근데 이 사람은 민간인...[3]

한편 수정펀치의 난무로 카미유가 정신적 충격을 심하게 입어 정줄놓이 되었다고 하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수정펀치가 모두 삭제되고 훈훈한 분위기가 이어지던 극장판에선 정줄놓이 일어나지 않았다.

이후 슈로대에서는 처음으로 제3차 슈퍼로봇대전에서 텍스트로만 이루어졌지만 벨토치카의 헤렌헤렌 비누와 함께 이 장면도 충실히 재현되었다.

2 자매품

  • 배트맨수퍼맨전용 수정펀치 보유자다. 다른 인물은 아무리 수정펀치를 날려봐야 씨알도 안 먹히며, 오직 배트맨의 진심어린 주먹만이 수퍼맨을 움직일 수 있다.맞아야 말을 듣는다 참고로 크립토나이트를 몸에 두른채 때렸다 흔하진 않지만 만약 수퍼맨이 잘못된 길로 빠졌을 때 배트맨이 수정펀치를 날릴 수 없는 상황일 경우 지구는 확실하게 수퍼맨의 손에 의해 박살난다.하지만 배트맨이 뱃신강림 상태이고 타락 상태이상에 걸린다면 저스티스 리그도 박살나기에 꿈도 희망도 없다
  • 펠릭스 호세배영수에게 수정펀치헤이 영쑤!가 아니라 벤치 클리어링을 시행하였는데, 이후 배영수 괴물전설이 시작되어버려 오덕이 아니라서 수정펀치라는 단어를 모르는 이들에 의해 참교육이라 칭송받게 되었다.(...)[6][7] 거기에다 참교육을 거부한 신승현이 이후 영 시망인 상태라 야갤러들은 반쯤 참교육자 취급을 해준다. 그리고 2013년 한국을 방문한 호세가 배영수와 신승현의 안부를 물었다 하니, 이쯤되면 참스승(...).
  • 소울 이터의 애니메이션에서의 마지막화에서 주인공인 마카 알반의 수정펀치를 아수라가 맞고서는 이게 뭐냐며 비웃다가 얼굴이 깨지더니 그대로 리타이어해버린다.
  • 유희왕 파이브디즈에서도 키류 쿄스케에게 발린 후 공포와 좌절감에 떨고 있던 후도 유세이를 보다 못 한 라이벌 잭 아틀라스배빵을 날리고 서로 치고박아 정신을 차린다. 문제는 유세이가 배에 날카로운 쇠파편이 관통해서 간신히 회복한 지 얼마 안 된 상태였다는 거...지만 듀얼리스트라면 배가 칼날에 관통되는 것 쯤이야 아무 것도 아니다.
  • 천원돌파 그렌라간카미나는 두려움에 떠는 시몬에게 수정펀치를 날려 시몬이 정신차리는것을 도와주었다. 하지만 그뒤에 사망... 시몬 개새끼야 너때문이야 이때의 경험덕인지 후에 시몬도 실의에 빠져 자살하려는 로시우 아다이에게 카미나가 자신에게 했던 말[8]과 행동 그대로 수정펀치를 선사해 제정신을 차리게 했다. 극장판인 나암편에서는 키논 바치카싸닥션으로 대신했다.

3 의미의 변질

본래의 의미는 상급자가 무개념한 하급자를 폭력적으로 바로잡는 것인데, 요즘에는 적을 때려서 쓰러트린 뒤 아군으로 만들거나 마음을 고쳐먹게 한다는 의미로 변질되었다.

  1. 실제 구글로 검색하면 대부분의 양덕후들이 이러한 상황들을 모두 이 항목으로 분류하고 있다
  2. 카미유는 연극이 끝났는데도 아프다고 징징거린다.
  3. 근데 메인스폰서라...역시 갑은 위대하다.
  4. 정확히 6번 나온다. FC에서 한번, SC에서 네번, TC에서 한번.
  5. 효과 장면에 코가미 아키라이즈미 카나타가 순간적으로 등장.
  6. 실제로 배영수가 참교육 수업죽빵을 맞은 때는 2001년이었고, 그해 13승을 시작으로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연속 10승 이상을 거두며 눈부신 활약을 펼쳤다. 특히, 2004년부터 2006년까지 기록했던 3년 연속 2점대 평균자책점은 2000년대 극심한 타고투저 속에서 거둔 기록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 2006년은 팔꿈치 부상을 입은 채로 평균자책점 2.92.배영수 야구 인생을 바꾼 호세 선생님의 수정펀치
  7. 하지만 당연지사 배영수는 이후 호세에게 이를 벅벅 갈아댔고 다시 만나서 이기길 그렇게 고대했지만 5년만에 재대결에서 홈런을 맞고 말았다. 호세는 해외에서 약물 복용이 걸려서 현재는 약쟁이 취급이다. 게다가 폭력은 폭력일뿐
  8. 어금니 꽉 깨물어!!
  9. 로이뮤드의 모든 것이 기록되어 있는 중요한 아이패드다. 그리고 그 안에 들어있던 것은 다름아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