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이스미토모신탁은행

(스미토모신탁은행에서 넘어옴)

english_h1.jpg

三井住友信託銀行
홈페이지
Sumitomo Mitsui Trust Bank[1]

통일금융기관코드0294
SWIFT 코드SMTBJPJT

1 개요

SMTB. 중앙미쓰이신탁은행과 스미토모신탁은행의 각 지주회사가 합병하여 2011년 4월 1일에 탄생한 은행(지주회사인 미쓰이스미토모트러스트홀딩스의 100% 자회사)이다. 일본의 유일한 메가신탁이며, 수많은 대기업들의 주주명부관리를 대행하고 있다.

2015년 12월 14일에는 씨티카드재팬주식회사의 전 주식을 씨티그룹재팬으로부터 매입하여 사명을 미쓰이스미토모트러스트클럽주식회사로 바꾸었다. 100%자회사.

유사한 이름의 금융그룹이 하나 더 존재하여, 로고를 같이 보지 아니하면, 여간 헷갈리는 은행. 이체할 상대 계좌가 이 은행이거나 하면[2]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일본은 송금을 잘못한 것을 철회할 때에 거액의 수수료를 물게 되어 있으므로 주의하지 않으면 심히 골룸해진다. 미쓰이스미토모파이낸셜그룹(SMFG)의 미쓰이스미토모은행(SMBC)[3]과 헷갈리지 않도록. 이는 미쓰이 그룹의 사쿠라은행과 스미토모 그룹의 스미토모은행이 병합하여 생긴, 일본의 메가뱅크이다.

2 서비스

투자신탁 은행이므로, 주로 주식을 할 경우에 개설하게 된다. 일반 투자신탁계좌 외에도, 매니저에게 투자를 일임할 수 있는 투자일임운용상품도 있다. 그 외에도 생명보험, 정기예적금, 외화예금은 물론 일반 시중은행과 같이 보통계좌도 개설 가능하다. 유산 등을 관리하는 유언신탁 상품도 있다(...). 은행으로서는 드물게 부동산 중개 면허도 가지고 있어 부동산 중개업도 행한다.

지점 개수가 좀 많이 적다. 도쿄 도내에 52개의 점포, 카나가와에 25, 오사카부에 23개, 치바와 효고에 11개, 아이치에 12개, 사이타마에 10개, 그 이외에는 한자리수다(...).

2015년 10월 현재 보통예금 금리는 0.02%, 장기정기예금은 평균 0.04%, 골드는 0.06, 플래는 0.09까지도 올릴 수 있다. 정기예금 상품 라인업이 상당히 다양한 편이며 새로운 상품도 많이 개발되는 편이다.

2.1 제휴 신용카드

2.1.1 다이너스 클럽

씨티카드재팬을 인수하면서 다이너스 클럽의 독점 발행권도 동시에 얻게 된 SMTB는 기존의 씨티방크은행 제휴 카드의 연회비 혜택을 없애면서 일반 다이너스카드로 강제갱신시킨 후, 자사의 은행계좌와 제휴한 새로운 다이너스 클럽 제휴 카드를 만들었다. 연회비 혜택은 10000엔 할인이 고작으로 천조국의 위상(씨티 시절에는 전액 면제)과는 비교가 불가능한 수준. 에게게

3 수수료

ATM에서 카드로 이용 시에 이체 수수료는 자행 무료, 타행은 3만엔 미만은 216엔, 3만엔 이상은 432엔으로 평균 수준.

4 인터넷 뱅킹

미쓰이스미토모신탁다이렉트

NISA인터넷 서비스
  1. 영어명과 일본어명의 회사 이름이 다르다. 정확히 말하면 순서가 다른 것, 영문명은 스미토모부터 먼저 언급한다. 오타가 아니다. 이거는 MUFGSMBC에서도 발견되는 특징이다.
  2. 세상의 그 어떤 자동화 기기도 은행명을 선택할 적에 은행 로고를 같이 보여 주는 친절을 베풀지 않는다.
  3. 본 항목에 기술할 SMTB와 자본관계 전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