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이커

혹시 스트라이카을(를) 찾아오셨나요?

1 축구의 포지션

공격수 문서참조

2 격투기 용어

그래플러에 대치되어 타격을 줌으로서 대미지를 입히는 격투가. 주먹을 지르거나 발차기를 하는 등, 인간이 자유자재로 다루기 쉬운 신체를 가속시켜 때리는 분류이다. UFC 초반 대부분의 격투가가 예상치 못한 폼인 그래플링에 당황해 한 때 스트라이크 무용론이 돈 적 있었다. 지금은 종합격투기를 하는 사람이라면 둘 다 숙지하는 경우가 많은 편. 대중매체에서는 그래플러보다 더 많이 볼 수 있는 형태로 보통 폼이 좋고 시원시원한 스트라이킹 격투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3 남아공 반자동 산탄총

Armsel Striker 문서 참고.

4 미군장갑차

스트라이커 장갑차 문서참고.

5 KOF의 시스템

KOF 99부터 01까지 도입된 시스템. 전투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캐릭터가 나와서 공격 혹은 보조적 효과가 있는 기술을 사용한다. 캡콤대전액션게임배리어블 시리즈의 배리어블 어시스트가 원조지만 호칭으로서 정착된건 이 쪽. 내부적인 기원은 94부터 98까지 있었던 원호 공격 시스템[1] 하지만 정 뭐가 모티프냐고 한다면 당연히 죠죠의 기묘한 모험에 등장하는 스탠드가 아닐 수 없다(...).

스트라이커들은 당연하지만 대부분 기존 모션의 재탕이다. 다만 실제 성능은 플레이어블로서의 그것에 미치진 못한다. 일례로 99, 00에서 쿠사나기 쿄를 스트라이커로 쓰면 대사치를 사용하지만 실제 피해는 강 기본기 한대 정도로 매우 낮다.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시스템으로 스트라이커가 처음 도입된 99에서는 이에 적응 못한 구 유저들이 대규모로 빠져나갔다.

이 기능의 도입으로 모든 팀이 4인 1팀제로 바뀌면서 각 팀마다 오리지널 신캐릭터들이 한둘씩 추가되었다. 사이코 솔저, 이카리, 한국팀 등. 단, 용호의 권이나 아랑전설은 이미 캐릭터가 많아서, 여성격투가 팀은 원래도 구성원이 짬뽕이라 기존 캐릭터들을 응용하는 수준으로 그쳐 신캐 추가로 이어지진 않았다.

KOF 99 에볼루션, KOF 2000, 마블 VS 캡콤의 경우 각 회사의 추억의 캐릭터들이 무수히 등장한 반면 자연스레 스트라이커들간 격차가 심해서 밸런스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2000이.

마블 VS 캡콤을 만들어낸 캡콤에서 내놓은 건담vs건담(게임) 시리즈의 모빌어시스트도 간혹 이렇게 불리기도 한다. 개중에는 어시스트가 본체라고 해도 될 정도로 강력한 케이스도(…).

작품별 스트라이커의 특성은 KOF 99, KOF 2000, KOF 2001, KOF EX2 항목의 시스템 문단을 참조.

격투천왕에서는 아예 원호 공격 수준을 벗어나서 거의 다굴수준으로 묘사된다. 이건 뭐 소환 자격 제한도 없고 나와서 필살기에 초필살기에 합동 공격을 날려대는 추세이니.. 특히 김가불전훈이라든가, 테리 보가드앤디 보가드같이 접점이 많은 캐릭터들이 이 짓을 제일 많이 했다. 그리고 격투천왕 2001에서는 스트라이커 사용 횟수가 1회로 제한되었다.

2016년 더 킹 오브 파이터즈 XIV의 발매 직전 인터뷰에서 제작진이 직접 스트라이커 시스템이 흑역사임을 인증했다. 정확히는 스트라이커 시스템은 다른 타이틀 시스템에 비해 재미있지 않았다고.

6 던전 앤 파이터직업

스트라이커(던전 앤 파이터) 항목 참고

7 모탈 컴뱃의 등장인물

스트라이커(모탈 컴뱃) 항목 참고

8 메이플스토리직업

스트라이커(메이플스토리) 항목 참고

9 메이플스토리2직업

스트라이커(메이플스토리2) 항목 참고

10 취성의 가르간티아의 등장 메카닉

스트라이커(취성의 가르간티아) 참고.

11 아이언맨 Mk.25

300px

Mk.25 ㅡ Heavy-Construction Suit 'Striker/Thumper'(중건설용 슈트 '스트라이커/썸퍼')

팔은 휴대용 착암기 형태의 디자인을 하고 있으며, 콘크리트와 같은 물체를 부술 수 있고 고온이나 고압 전류가 흐르는 것과 같은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활동이 가능하다. 충격파로 철교의 바닥을 엎어버린 뒤[2] 공중으로 튀어오른 익스트리미스 2명을 양팔로 공격하고, 이를 실버 센츄리온이 처리하는 연계 플레이를 보여주기도 했다.

Mk.39 아머와 함께 복수의 명칭이 존재하는 아머이다. 영화 공식 아트북에는 'Thumper(썸퍼)'라 표기되어 있으나, 공식 모바일 게임이나 북미판 블루레이 서플을 통해 볼 수 있는 이미지에서는 'Striker(스트라이커)'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다. 영화상에서 토니의 언급이 없었기 떄문에 어느 쪽이 맞는지는 불명이다.

  1. 특정 버튼 조합으로 배경의 캐릭터를 불러내서 플레이 중인 캐릭터가 위험할 때 상대의 공격을 막아내는 것었으며 96부터는 캐릭터 상성에 따른 원호 가능/불가 여부가 달랐었다.
  2. 이 때 효과음이 유니 블래스트 빔과 똑같은 걸로 보아 유니 블래스트 빔처럼 에너지를 많이 잡아먹는 모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