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곡중학교

1 개요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에 소재한 중학교.


2 상징

교훈 : 誠實 (성실)

교목 : 감나무
교화 : 장미
교조 : 까치
교색 : 파란색

2.1 여담

2016년 기준 중3인 위키러에 따르면 최근 전 교장선생님 가시고 새 교장선생님 오셨는데 그 교장선생님은 취임식부터 '예수님'과 '천국' 과 같은 단어를 수 차례 거론하셨을 정도로 독실한 기독교 신자시며 그 학생의 담임선생님은 체험학습 신청 결제 과정이 쉬워졌다고 좋아하셨다고...(과거 교장선생님이 직접 결재하셨던 체험학습을 지금 교장선생님이 보시고 왜 이걸 자신이 직접 해야 하느냐고 상당히 놀라셨다고.). 교장선생님은 경기도교육청 장학사 출신. 전에는 수원의 한 중학교 교감선생님을 하셨다고 함.

도서실에는 해리 포터 타라 덩컨 시리즈 등 판타지소설이 있는데 판타지소설 타라 덩컨 시리즈는 1시리즈당 상하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권부터 8권까지 있으면서도 2권 빼고는 전부 상권밖에 없다.... 그 외 위저드 베이커리 등이 있으며 수학도둑이 제일 인기 많은데 그것도 42권까지밖에 없다. 도서 서가배치가 2016년 9월부터 변경되었다. 전에 학교 국어선생님이 하시던 도서관 업무를 전담 사서선생님이 새로 오셔서 변경되었다고. (중복되는 책이 너무 많아서 몇백권 이상 빠졌다고 한다. 배치는 학교 도서관에 맞게 변경되었다.). 전국 학교 도서관이 DLS(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시스템으로 변경되면서 전국에 있는 모든 학교 도서관이 DLS를 사용하도록 변경되었다. (DLS에서 점심시간에 서버 폭주를 막기 위해 점심시간에만 검색이 안되게 해놨다는 얘기도 있음.). (그래서 점심시간에 도서실 가면 검색이 안된다)

반 열쇠를 2층 교무실에 둬서 5층에 교실이 있는 학생은 열쇠 가지고 올때 죽어난다. (특히 45분에 교실이 열려있을줄 알고 올라갔는데 안열려있고 애들은 문앞에서 누군가가 열쇠를 가져오길 기다리며 55분종이 친 적도 있다.)

2016년에 기존 프로젝터를 없에고 각 교실에 TV를 설치하였다. (그것도 1학년만... 2학기 들어오면서 2학년도 TV를 설치해줬다 3학년은 운다)

구관과 신관 화장실이 있는데 신관화장실이 더 깨끗해서 더 애들이 많이 간다. 참고로 2014년에 신관 화장실 공사로 인해 석면으로 문제가 된 적이 있다. 무려 SBS 8 뉴스에 시곡중학교가 나왔다. (나 저 기자 잠입취재하는거 학교에서 봤는데 방송국 아니라고 하고 그냥 감.. 망할)

2014년 이후로 급식이 많이 맛있어졌는데 아마 2014년도에 화장실 공사로 인해 급식을 위탁급식을 잠시 실행하면서 학생들의 복통식중독으로 인해 학생들이 3일동안 빵을 급식으로 먹은 후로 급식에 신경을 많이 써서인지 급식이 맛있어졌다.

급식때는 급식차를 덤웨이터(급식차용 엘리베이터)로 올려 보내는데 앞문은 급식차 지나갈 경사로가 있는데 뒷문은 없어서 뒤쪽에서 배식할 때는 급당들이 고생한다.

4층 교육복지실은 사실상 3학년들의 놀이터라 카더라.

2015년도 가을에는 학교 운동장에 무려 고라니가 출현했다! 학교 옆에 바로 산이 있어서 산에서 내려온 고라니가 운동장을 뛰어 다니고 있었던것 다행인건 신속하게 구급차가 학교에 와서 고라니를 몰고 산으로 잘 데려갔다.
고라니가 지나갔던 운동장 자리에는 발자국이 고스란히 남아있었다.

2015 학생회에서 공약사항으로 격년이였던 학교 행사 (감골제) 행사를 매년으로 바꾸었다. 또한 공연형이였던 감골제가 체험행사(부스체험) 로 변경되었다. 따라서 중학교 축제가 대학 축제처럼 변하였다. (하루종일 놀고먹고)

매주 금요일마다 감나무반 (특수학급) 에서 머핀, 쿠키, 삶은달걀 등을 개당 500원에 판매한다. 별도로 선생님한테 잘보여서 쿠폰을 받아 사먹을수도 있음. 쿠폰으로는 팝콘 구매도 가능하다. (매주 금요일 시곡중만의 매점이다)

동아리활동이 매우 활성화 되어있다 (사람이많아서). 학교에서 현재 활동중인 동아리만 30개가 넘는다. 꽤 잘나가는 동아리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