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협동조합

금융 관련 기관
중앙은행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금융결제원예금보험공사
국가기관우체국예금보험
지주회사금융지주회사 (금산분리)
제1금융권은행(지방은행인터넷전문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제2금융권금융투자회사증권사, 자산운용사, 선물회사, 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단자회사), 투자자문사, 사모펀드, 벤처캐피탈
보험사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재보험사
여신전문
금융회사
신용카드사, 리스사‧할부금융사, 신기술금융사
상호금융농·축협, 회원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상호저축은행
기타 사금융사채(일수), 유사수신업체


信用協同組合, Credit Union

은행코드048

1 개요

20140326000392_0.jpg
65680_5.JPG
대전 정부청사역 앞에 위치한 신협중앙회 건물.

신용협동조합법
제1조(목적) 이 법은 공동유대(共同紐帶)를 바탕으로 하는 신용협동조직의 건전한 육성을 통하여 그 구성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지역주민에게 금융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지역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신용협동조합"(이하 "조합"이라 한다)이란 제1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법에 따라 설립된 비영리법인을 말한다.
2. "신용협동조합중앙회"(이하 "중앙회"라 한다)란 조합의 공동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이 법에 따라 설립된 비영리법인을 말한다.
3. "공동유대"란 조합의 설립과 구성원의 자격을 결정하는 단위를 말한다.
4. "조합원"이란 제11조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자격이 있는 자로서 조합의 정관(定款)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조합에 가입한 자를 말한다.

제3조(명칭 등) ① 조합은 그 명칭에 "신용협동조합" 또는 "신협"이라는 문자를 사용하여야 한다.
② 조합 또는 중앙회가 아닌 자는 그 명칭에 "신용협동조합"이나 이와 유사한 문자를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1]

대한민국의 상호금융중 하나. 제2금융권으로 분류되는 금융기관이다. 보통 줄여서 신협이라고 부르는 편.

1849년 독일에서 사람들이 금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협동조합을 조직한 신용협동조합운동이 전세계로 퍼져나갔다. 한국의 경우 1907년 설립된 금융조합이 신협과 비슷한 기능을 했지만 1956년 농업은행의 설립으로 인해 금융조합이 해산되었다. 지금의 신협은 1960년 5월 메리 가브리엘라 수녀가 부산에서 메리놀병원 등 가톨릭계 사람들과 함께 세운 성가신용협동조합을 시초로 하고 있다. 이 때문인지 타 상호금융과 달리 종교계 신협이 굉장히 많이 있다. 보통 가톨릭계 신협이 주류이지만 불교계 신협도 있다.

여담으로 이 페이지는 신협보다 압도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산림조합보다도 한참 뒤에 생겼다. 안습

2 업무

하는 일은 다른 상호금융처럼 여수신 업무, 공제사업 등을 하고 있다. 수신금리는 은행보다 높고, 여신금리는 은행보다 매우 높다.

각 신협별로 조합이 다르다 보니 계좌개설, 재발급 등의 업무에 제한이 있다. 또 조합이 부실화될 경우 신협중앙회에서 운용하는 기금을 통해 최고 5천만원까지 보호를 해주는데, 이것 역시 조합이 다르면 별개의 금융기관으로 간주한다.

제휴 체크카드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데 하필이면 전산망이...[2] 그래도 나름 쓸모있는 마이원 체크카드가 발급되는 곳이라 간혹 들고 다니는 사람이 보인다. 신용카드 역시 이 곳과 제휴했다. 낚였구나 그나마 신규 개설시 신협을 통해 신청하면 설계사나 카드사를 통해 신청할 때보다 심사 통과될 가능성이 조금 높다는 게 장점.

또한 2013년에는 비씨카드의 전산망을 이용하여, 자체 체크카드를 발급하기 시작했다.

ATM에서 티머니를 계좌이체로만 충전할 수 있는데, 신협에서 발행한 카드만 해당하므로 팝카드같은 일반적인 티머니는 충전할 수 없다. 현금충전도 불가능하다.

체신관서와 함께 외국환거래법상 외국환업무를 취급할 수 있는 기관이지만, 외화예금이나 환전 업무는 하지 않는다. 업무와 연관되면 외국환 취급이 가능하긴 한데...

2.1 예금

ATM기에서 시간 외 출금시 수수료를 상시 면제해주고 있다. 예금 상품이 다른 곳과 달리 그렇게 많지는 않다. 타행 출금 수수료 면제 상품도 전무한데... 상품이율과 취급상품은 조합마다 다르니 가입 조합으로 문의하는 게 좋다.

  • 플러스직장인예탁금 : 급여통장 상품으로 지정일에 급여이체 50만원 이상, 자동이체 건수 5건 충족, 체크카드 20만원 이상 사용, 신협공제 월불입금액 20만원 이상 중 1가지 조건만 충족하면 전자금융 수수료[3]를 면제해 준다.
  • 불어나예탁금 : 자동이체 2건 이상 또는 자동이체 금액 30만원 이상 실적을 채우면 납부자자동이체수수료, 수표발행수수료, 전자금융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더 아시는 분 추가바람.

2.2 자체 체크카드

바로 위에 서술했듯이 처음에는 현대카드망을 이용하여 자체 체크를 만들었는데, 망을 BC로 바꾸었다. 체크에 T-머니 자동충전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브랜드는 당연히 국내전용이다.

  • 신협체크 : L. 신용협동조합의 첫 체크카드로써 실적별로 0.1~0.6% 차등캐쉬백을 해준다.[4]
    • 마이원 체크 : L. 바로 위의 카드에 마이원 멤버쉽을 탑재한 상품. 마이원 월렛 연동 가능.[5] 사실상 마이원과 연동된 유일한 체크카드다.[6]
    • 오! 보너스 체크 : L. 바로 위의 카드에 Oh! Point를 탑재한 카드. 오!포인트에 대해서는 비씨카드의 오!포인트 항목을 참조.
  • 그린체크카드 : L. 자세한 내용은 해당항목을 참조. 자체적인 혜택으로는 쇼핑 그린과 캐쉬백 그린이 있으며, 쇼핑은 전통시장 10%캐쉬백,[7] 3대 대형마트 5%캐쉬백,[8] 아웃백/빕스/TGIf 10%캐쉬백,[9] CGV/메가박스/롯데시네마 회당 5천원 이상 결제시 통합 월 1회/연 12회까지 3천원 현장할인을 해준다. 캐쉬백은 건당 1만원~5만원 미만은 0.3%, 5만원 이상은 0.5% 캐쉬백 해준다. 차라리 쇼핑 그린체크가 낫다. 캐쉬백 그린체크는 뭐냐...
  • 아이행복체크 : L. 자세한 내용은 항목을 참조.

2.3 제휴 신용카드

신협이 현대카드와 제휴해서 신용카드를 만들 수 있으며 위에서 서술했듯이 현대카드하고 직접신청하는것보단 조금 수월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3개월 이상 200만원의 평잔으로 발급가능하다. 제휴상품은 총 4개로 제로카드(V/L.), 마이 비즈니스 M Edition2(M/L.), 일반 M Edition2(M/L.), M2 Edition2(V/L.)이 있다. 자세한 상품내용은 현대카드 항목을 참조. 사족으로 산림조합의 제휴카드도 현대카드로 제휴상품수와 종류도 신협이랑 동일하다.

3 기타

2012년 11월 23일 대망의 오픈뱅킹 개시. 신협 오픈뱅킹
2013년 3월 12일부터 구 웹 뱅킹 폐쇄. (오픈뱅킹만 접속 가능하다)

고객센터 문의 결과 일반 입출금예금은 아무 신협에서나 개설할 수 있지만 출자금통장은(즉 조합원에 가입하는 것은) 집 근처나 직장 근처가 아니면 안된다고 한다. 신협도 협동조합 개념이기 때문에 연고가 없는 제3지의 조합에도 조합원으로 가입할 수 있게 해 버리면 협동조합으로서의 의미가 없기 때문. 웬만하면 우리 동네, 내 이웃과 함께 한다는 생각으로 연고지 신협에 가입하자.

부수수입을 얻기 위해 우편취급국 역할을 같이 하는 경우가 있다.
  1. 이를 위반한 자는 과태료...가 아니라 형사처벌을 받는다(신용협동조합법 제99조 제3항).
  2. 언젠지는 모르지만 현재는 비씨카드의 망을 체크카드에 한정해서 사용하고 있다. 신용카드는 그대로 현대카드망을 사용하고 있다.당연한 거 아냐? 신용카드 자체를 현대카드랑 제휴해서 쓰는데...
  3. 인터넷(모바일)뱅킹/폰뱅킹 타행이체/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 및 자행 간 ATM 이체/출금 수수료.
  4. 전월실적 10~50만원 0.3%, 50~100만원 0.4%, 100~150만원 0.5%, 150만원 이상 0.6%캐쉬백. 월 캐쉬백한도는 없고 그 외에 CGV 1천5백원 캐쉬백(월 1회/연 12회), 롯데월드/대구 이월드/광주 패밀리랜드 50%현장할인, 스타벅스 5%캐쉬백 달랑 3개밖에 없다...
  5. 카카오에서는 2015년 8월 16일부터 마이원에 제휴된 신용/체크카드 외에는 마이원 월렛을 못 쓰도록 막아 버리는 병크를 저질렀기 때문이다.
  6. IBK 스타일 체크카드도 있지만 그 쪽은 체크카드 임에도 연회비를 받기 때문.
  7. 일 1회/월 최대 1만원한도까지 캐쉬백.
  8. 건당 3만원 이상 일 1회/월 2회, 건당 최대 1만원한도까지 캐쉬백.
  9. 일 1회/월 2회, 건당 최대 1만원한도까지 캐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