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쑥 잘뽑혀서 쑥이라 카더라.
나쁜 것심지 말 것
학명: Artemisia princeps pamp.
국화목 국화과 쑥속

일본어: ヨモギ(蓬)

1 개요

한국, 일본, 중국등의 초목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다년생 식물. 100g당 18kcal의 열량을 가진다. 60cm에서 최대 1.2m까지도 자란다. 쑥속에 속한 식물 중 쑥과 겉모습이 비슷한 것은 모두 쑥이라고 부르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게다가 우장춘 박사가 발견한 동속교배와 같은 현상에 의해 더욱 늘어나는 중이다.

국가표준식물목록에 따르면 한반도에는 Artemisia속에 속한, 국명에 '쑥'이란 글자가 들어가는 식물은 모두 40종이 있다. 그중 민간에서 자주 쓰이는 쑥은 다음과 같다

A. princeps
개똥쑥 A. annua.
참쑥 A. dubia
황해쑥 A. argyi

  • 강화약쑥으로 불리는 사자발쑥이나 싸주아리쑥은 유전적으로 그냥 황해쑥이거나, 황해쑥과 가까운 아종이다. 싸주아리쑥은 그냥 황해쑥을 옮겨 심은 것이며, 사자발쑥은 황해쑥의 일부 변이체를 선별해서 키운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1]

사철쑥(인진쑥) A. capillaris


한의학에서는 쑥, 참쑥, 황해쑥[2]은 성질이 따뜻하다고 하고, 개똥쑥과 사철쑥은 성질이 차다고 말한다. 흔히 여자들이 사용하면 좋다고 하는 쑥은 성질이 따뜻하다고 말하는 종류를 뜻한다.

척박한 환경에서도 이름처럼 쑥쑥 잘 자라며 생명력도 강해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식용, 약용으로 널리 쓰이며, 고대부터 서민에게 가장 대중적인 약초역할을 하였다. 약간 쓴 독특한 향과 맛이 나고, 5월에 수확한 어린 쑥순이 가장 맛과 향이 우수하다고 한다. 여름을 지나 가을까지도 무성하게 자라긴 하는데, 이때까지 오면 너무 억센 데다 향도 지나치게 진해져서 음식으로 먹기는 좀 그렇다.

어린 순으로는 된장국에 넣거나, 을 만드는 데 썼고, 말려서 뜸을 뜨는 데 사용하기도 하고, 태워서 모기를 쫓는 데 사용하기도 하였다. 산에서 상처가 났을 때 근처의 쑥을 찧어 상처에 발라 초기 감염을 막는 민간요법도 있다. 어떤 의미로 식물계의 완전체로, 한국인의 생활 곳곳에 밀접한 식물이다. 다만 꽃가루를 날리는 식물인 것이 흠이다. 자란 것은 약용으로 쓴다고 한다.

채취할 때 주의할 점은 절대 차가 많이 지나가는 도로가에 있는 것을 뜯는 것은 삼가는게 좋다. 왜냐하면, 쑥이 온갖 중금속을 다 흡수하기 때문에, 공기 좋고 자연적인 장소에서 캐는 것이 좋다. 게다가 쑥과 비슷한 독초도 존재하기 때문에 구분을 잘하자. 쑥하고 비슷하게 생겼지만 쑥향이 안 나면 일단 무시하는 게 편하다.

그 유명한 체르노빌 참사의 체르노빌은 현지어로 쑥을 뜻하며 쑥이 많이 자라는 지역이라 그런 이름이 붙었다고.그리고 쑥대밭이 되었다. 참사가 일어나면서 종말론자들이 요한묵시록이 실현된 거라며 신나게 떡밥으로 우려먹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시미즈 레이코의 달의 아이도 이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

참고로 쑥은 생명력이 강한 식물인데,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떨어져 잿더미가 되었을 때 가장 먼저 돋아난 게 이 풀이며, 화재나 제초제 살포 등으로 황량해진 땅에서 제일 먼저 돋아나는 식물 중 하나이다.

여담으로 금연초의 주 성분이 쑥이다. 참쑥을 건조가공해 넣은 것으로 추정되며, 피우고 나면 하루 온종일 온몸에서 쑥뜸 피운 듯한 냄새가 진동하게 된다. 또한 쑥으로 만든 압생트라는 술도 있다.[3]

2 대중매체에서의 쑥

단군신화에 따르면, 마늘과 함께 이나 호랑이에게 백 일을 먹이면 인간이 된다. 다만 백일은 멘탈 테스트인지 (...) 단순히 명령을 그렇게 한 거고, 실제로는 21일(삼칠일) 만에 곰이 미녀가 되어 나타난다(!).

흔히 초토화된 상황에 '쑥밭이 되었다'는 말을 쓰는데 그 이유중 하나가 초토화가 된 곳에서 가장 먼저 나는 것이 쑥이기 때문이라 한다.[4] 때문에 미 육군대장 윌리엄 테쿰세 셔먼 장군이나 폭격기부대장으로 유명한 미 공군대장 커티스 르메이 장군 등 초토화에 발군의 능력을 보여 주는 이들이나 물건들을 가리켜 쑥을 재배하고 다닌다고 비꼬기도 한다. 다른 바리에이션으로 갈대를 포함하여 비슷한 상황을 '쑥대밭'이라고도 한다.[5]

지랄견을 키우거나, 사촌 동생이 왔다가면 집 안에 순식간에 이것의 밭이 펼쳐지는 장관을 볼 수 있다.(…)

지리적 표시제/대한민국에는 강화도와 거문도의 쑥이 등록되어 있다.

어떤 대전액션 게임 캐릭터는 이것이 나쁘니 심지 말라고 한다

3 이하 동음이의어

  1. 출처: Korean J. Pl. Taxon. (2012) Vol. 42 No. 2, pp.161-166. <<강화약쑥의 분류학적 실체>>, 박명숙 등 3인, 안동대학교 생명자원공학부
  2. 사자발쑥, 싸주아리쑥 포함.
  3. 물론 압상트는 쑥 이외에도 여러가지 향초들이 들어간다. 그중에는 생긴 것만 쑥과 비슷하지 가지과나 미나리과에 속하는 독초도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압상트 항목 참조
  4. 위에서 서술했듯 히로시마원자폭탄이 터졌을 때 가장 먼저 자생한 것이 쑥이었다고 한다.
  5. 갈대 역시 매우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