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강돌고래

메이저리그 신시내티 레즈의 야구선수에 대해서는 조이 보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아마존강돌고래
Amazon river dolphin이명 : 보토, 분홍돌고래, 분홍강돌고래
Inia geoffrensis, Blainville, 1817
분류
동물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고래목(Cetacea)
보토과(Iniidae)
보토속(Inia)
아마존강돌고래(I. geoffrensis)
아종
아마존강돌고래(I.g. geoffrensis)
볼리비아강돌고래(I.g. boliviensis)
오리노코강돌고래(I.g. humboldtiana)

1 개요

고래목 보토과의 포유류.

2 상세

몸길이는 1.8~2.5m로 강돌고래 중 가장 큰 돌고래이다. 몸무게는 90~150kg 정도이다. 보통 몸 전체가 분홍색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이는 일부이고, 대부분은 푸른빛이 도는 회색이다. 주둥이는 길고 가늘며 단단한 털이 나 있다. 이빨은 위아래 턱에 각각 46~70개가 나 있다. 등지느러미는 없으며 등이 솟아 있다.

헤엄치는 속도는 1.5~3km/h로 다른 돌고래들보다 느리다. 깊이 잠수하지 못하며, 수면 위를 튀어오르거나 꼬리를 밖으로 내밀기도 한다. 보통 단독으로 행동하지만 2~20마리의 무리를 지어 생활하기도 한다. 장난기와 호기심이 많다.

브라질 아마존강이나 베네수엘라 오리노코강 유역에 분포하며, 강과 호수에 서식한다. 물고기와 게를 잡아먹으며, 진흙과 함께 섭취한 다음 진흙은 걸러내는 습성이 있다. 수명은 약 30년이다. 임신기간은 10~11개월이며, 5~8월 사이에 80cm 정도의 새끼를 한 마리만 낳는다. 2~3년에 한 번 출산하며 수유기간은 1년 이상이다.

개발과 수질오염, 남획으로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다. 어부들은 메기의 한 종류인 피라카팅가를 잡는 미끼로 사용하기 위해 사냥한다.

수가 많이 줄었다지만 2010년대 현재까지는 아마존 강 상류 쪽으로 몇박 투어를 가면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인간이 보이면 숨는 다른 야생동물과 반대로 일부러 관광객 근처에서 보일 듯 말 듯 어슬렁거린다.

3 기타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을 통해 잠시나마 유명해지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한때 대전아쿠아월드에서 도입을 시도했으나[1] 베네수엘라 현지에서의 마찰로 인해 현지에서 수입되기도 전에 폐사해서 무산된 전적이 있다.

분홍색 돌고래 하면 이 아마존강돌고래가 가장 유명하지만, 홍콩 앞바다에도 분홍빛 돌고래가 살고 있다. 하지만 이 종은 정확히는 중국흰돌고래(Chinese white dolphin, Sousa chinensis)로, 아예 분홍색은 아니지만 조금 분홍빛이 돌기 때문에 분홍색으로 오인하기 쉬우며, 강돌고래와는 외형적 유사성 외에는 그리 가까운 관계가 아니다.
  1. 심지어 과거에도 아마존강돌고래를 상징으로 쓸 정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