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젤리나 바이러스

1994년 1월 5일 처음 발견된, 폴란드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악성코드의 일종. 분류상으로는 부트 바이러스. 스톤드 바이러스의 변종이다.

플로피디스크하드디스크의 부트 섹터에 자신을 덮어씌우고 정상적인 부트 섹터를 딴 곳으로 날리는 식으로 감염되며 기본 메모리를 겨우[1] 1KB 줄인다. 감염된 부트섹터 내에는 Greetings for ANGELINA!!!/by Garfield/Zielona Gora 라는 문자열이 암호화되어 저장되어 있다.

여기까지 보면 당시 흔했던 평범한(?) 부트 바이러스에 불과하지만... 황당하게도 도스 바이러스중에서는 가장 오랫동안 현역으로 살아남은 바이러스가 되어버렸다. 2007년 독일 메디온사의 노트북에서 이 바이러스가 발견된 것... 당연히 1994년에 만들어진 도스 바이러스이므로 현재 쓰이는 컴퓨터에는 아무 영향을 끼칠 수 없어 아무 피해도 없었지만[2](애초에 메모리도 기가바이트 시대인데 1KB 줄이는 정도는 아무 의미가 없기도 하고...) 2007년에 13년전의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는 것 자체로 꽤나 황당해했던 에피소드였다.

이 이전에 1995년 10월 Seagate 5850 (850MB HDD) 공장 출하 물품에서 이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사건도 있었다.
  1. 물론 지금이야 1KB 줄여선 별 피해도 못 주지만 그 당시에는 치명적인 피해였다.
  2. 게다가 현재 여러 바이러스 백신들은 데이터베이스를 아끼기 위해 더이상 피해를 줄 수 없는 도스 바이러스들은 진단목록에서 빼는 경우가 많다.